두터운 부츠와 양말 사이로 스멀스멀 올라오는 냄새가 신경 쓰인다면? 자꾸만 심해지는 부츠 안의 발 냄새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준비한 겨울철 발 냄새의 원인과 해결법.

 

1228-052-1

발 냄새가 나는 원인은?
발 냄새의 원인은 땀과 세균이다. 무균 상태의 보송한 발은 냄새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발에 땀이 차 각질 층이 불어나고, 각질 사이로 세균이 침투하면 이소발레릭산이 발생하면서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이소발레릭산이라는 물질이 바로 악취의 주범이기 때문! 양말과 신발을 신고 종일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겨울철에는 특히 발에 땀이 다량 발생한다. 특히 겨울철에 자주 신는 부츠는 신발 속 땀이 밖으로 빠져나갈 곳이 없다. 세균이 땀을 분해하면서 자연스레 냄새가 더 심해진다. 겨울철 발 냄새가 심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1228-052-2

1 닥터 브로너스의 페퍼민트 슈가솝 페퍼민트 향의 리퀴드 솝. 슈가 성분이 각질과 노폐물을 부드럽게 세정한다. 360ml 2만원. 2 더샘의 디어 마이 풋 스크럽 클렌저 호두 껍질 알갱이가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스크럽 클렌저. 100ml 6천원.

청결한 발 유지하기
기본은 매일 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다. 외출 후 항균 효과가 있는 클렌저나 녹차 우린 물로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 발바닥을 꼼꼼하게 닦는다. 발에 땀이 많은 편이라면 찬물로 씻는 것을 추천한다. 미지근한 물로 씻은 후 찬물로 발을 헹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발을 씻은 후에는 면 수건으로 발가락 사이사이의 물기까지 꼼꼼하게 제거한다.

 

1228-052-3

3 티타니아의 풋파우더 멘톨 향이 나는 고운 입자의 파우더가 피부에 가볍게 밀착해 발 냄새의 원인이 되는 땀을 흡수한다. 100g 1만5천원. 4 아리따움의 프레시 풋 데오 미스트 민트, 레몬 추출물이 불쾌한 냄새를 완화하는 데오도란트 스프레이. 스타킹을 신은 위에도 사용할 수 있다. 100ml 6천원.

매끈하고 보송하게!
평소 발이 수시로 습해진다면 발을 씻은 후 드라이어로 물기를 제거할 것! 그 다음 풋 파우더를 발라 발을 보송하게 한다. 온종일 신발을 신고 지내야 할 때는 휴식시간에 양말의 끝 부분을 잡아당긴 후, 발가락을 벌리고 흔들어 바람을 통하게 하는 것만으로 땀이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데오도란트를 틈틈이 뿌리는 것도 방법이다.

 

1228-052-4

5 티타니아의 신발냄새 스프레이 외출 전후 신발에 가볍게 뿌리면 신발이 젖지 않고 찌든 냄새가 제거된다. 200ml 1만5천원. 6 반디의 인텐스 솔루션 병풀 추출물이 문제성 발톱과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트리트먼트. 양말을 신기 전에 뿌려도 부담이 적다. 50ml 3만원.

신발, 양말 관리는 철저히
외출 전에는 향이 나는 풋 스프레이를 뿌리고 면 소재의 양말을 신는다. 신발은 통풍이 잘되는 천연 소재를 신는다. 양말이 자주 축축해진다면 여분의 양말을 휴대해 축축해지기 전에 갈아 신는다. 신발 관리도 중요하다. 신고 난 신발은 이틀 연속 신지 않고, 물티슈로 신발 안을 잘 닦은 후 신문지나 탈취제를 넣어 보관한다.

 

1228-052-5

7 아베다의 풋 릴리프 라벤더 오일이 통증을 완화하고, 페퍼민트 오일이 상쾌함을 더한다. 125ml 3만8천원. 8 식스틴브랜드의 16 갱스 캔디팝 각질 클리너 민트 거친 발뒤꿈치의 각질을 제거하는 각질 스톤. 5천원.

 

주 1~2회 스페셜 케어
한 달에 1~2회 발 각질을 제거하고, 매일 자기 전 풋 크림을 발라 발을 촉촉하게 관리한다. 주 1~2회 아로마 오일이나 소금을 넣고 20분 족욕을 하면 발 냄새 완화에 도움이 된다. 족욕 후에는 풋 마스크로 발에 영양을 공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