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아이폰이 눈앞에 놓여 있다.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까? IT 전문기자가 본 아이폰 8과 아이폰 X.

1220-232-1

아이폰 X

 

1220-232-2

아이폰 8

 

지금까지 매년 연말이 되면 만날 수 있는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은 살지 말지만 결정하면 되었지,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은 없었다. 하지만 올해는 그 갈등의 깊이가 다소 다르다. 지난 9월 발표 당시만 하더라도 당연히 이번엔 아이폰 X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아이폰 8을 손에 쥐어보니 처음으로 무얼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러워졌다. 애플은 이런 고민을 안겨주는 회사가 아닌데 어떻게 된 일인가?
아이폰 8을 처음 고려하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단순하다. 바로 디자인 때문이다. 아이폰 6 이후부터 아이폰 8까지 무려 4개의 제품이 같은 디자인이다. 사람의 심리는 참 묘하다. 익숙하면 편해서 좋지만, 지겹다. 아이폰 8 디자인은 이미 여러 번 우린 사골국 수준이다. 그런데 직접 손에 쥐어보니 글라스를 사용한 마감은 눈에 보이지 않는 새로움을 느끼기 충분했다. 머릿속이 복잡해지는 순간이다. 글라스 소재를 사용한 건 애플이 처음이 아니건만, 왜 같은 소재라도 애플이 쓰면 달라 보이는 건지. 반면 아이폰 X는 완전히 새롭다. 작년에 나왔어야 했지만, 출시를 올해로 미룰 만큼 공들인 모델이다. 아이폰 X는 지금껏 상상해온 디자인이다. 전면에 어떠한 버튼 없이 화면만 가득 차 있다. 화면 크기는 5.5인치의 아이폰 8 플러스보다 더 큰 5.8인치를 사용하지만, 제품 크기는 4.7인치의 아이폰 8보다 약간 더 큰 수준이다. 제품이 작다 보니 5.8인치 화면이 작다는 착각마저 든다. 전면 가득 화면이다 보니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홈버튼이 아이폰 X에는 없다. 지문인식 기능인 터치 ID를 품고 있는 홈버튼은 편리한 기능 중 하나다. 얼굴 인식 기능인 페이스 ID가 아이폰 X에 새롭게 도입되긴 했지만, 홈버튼의 부재는 낯설다. 아이폰 X의 사용 방식이 불편하지는 않지만, 아이폰 8의 홈버튼이 계속 눈에 밟힌다.
아이폰 8과 아이폰 X의 외형은 완전히 달라졌지만, 두뇌 역할을 하는 칩은 동일한 걸 쓴다. 애플은 이 칩의 이름을 ‘A11 바이오닉’이라고 붙였다. 같은 두뇌를 지니고 있으니 둘 사이의 똑똑함은 우열을 가릴 수 없다. 그럼에도 미묘한 차이는 있다. 크게 2가지 정도 꼽아보자면, 먼저 디스플레이가 다르다. 아이폰 8은 기존 아이폰에서 쓰던 IPS지만, 아이폰 X는 OLED를 쓴다. IPS는 LCD로 화면이 빛을 내기 위해 별도의 백라이트가 필요하지만, OLED는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다. 더 얇게 만들 수 있으며, 색상 표현, 명암비, 소비 전력 등에서 LCD보다 더 좋다. 흥미로운 부분은 애플이 OLED를 다루는 방법이다. OLED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스마트폰에 쓰이고 있으며, 기본 화면 세팅이 비비드이다 보니 쨍해 보여 다소 이질적이다. 하지만 애플은 OLED에서도 자연스러운 색을 쓴다. 말하지 않으면 아이폰 X가 OLED인지 모를 정도다. 물론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명암과 색을 아이폰 8보다 더 잘 보여준다. 두 번째는 페이스 ID. 이 기능은 아이폰 X에만 들어가 있는데, 적외선 카메라, 투광 일루미네이터, 도트 프로젝트 등 3가지 부품을 묶은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으로 작동된다. 도트 프로젝터가 얼굴에 3만 개 이상의 점을 투사해 입체적인 얼굴 맵을 만들고, 적외선 카메라가 얼굴 맵을 판독해 일치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투광 일루미네이터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 조명을 비추어 어두운 곳에서도 얼굴을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애플은 작년 아이폰 7 플러스에 2개의 렌즈를 채택하고, 인물은 또렷하게, 배경은 흐리게 촬영해주는 ‘인물 사진 모드’를 내놓은 바 있다. 그동안 베타로 제공된 인물사진 모드는 이번에 정식 버전이 되었는데, 2개의 렌즈로 구현하는 기능이다 보니 전면 카메라에서는 쓸 수 없다. 하지만 아이폰 X는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활용해 전면 카메라에서도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한다.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이 얼굴을 정확하게 인식, 나머지 부분을 흐릿하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이걸 구현했다. 그동안 아이폰에서 지문 인식 기능인 터치 ID를 무척 편리하게 써왔기 때문에 그것이 사라진 아이폰 X에 대해 걱정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 ID는 단순 보안 기능이 아니다. 내가 너의 주인이라고 일일이 알려주지 않아도 마치 친구처럼 나를 한눈에 알아보고 잠금을 해제한다. 주인을 알아보는 아이폰인 셈이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탓에 아이폰 X의 가격은 정말 손 떨릴 정도로 비싸다. 애플 온라인 스토어 기준 64GB 1백42만원, 256GB 1백63만원이다. 그럼에도 아이폰 X가 출시되는 나라마다 줄 서서 구매하는 풍경은 여전했으며, 국내 또한 정식 출시일인 11월 24일 자정에 오프라인 판매를 시작하다 보니 야밤에 구매행렬이 길게 이어지기도 했다. 아이폰 8은 64GB 99만원, 256GB 1백20만원, 아이폰 8 플러스는 64GB 1백13만원, 256GB 1백34만원이다. 애플은 왜 아이폰 8과 아이폰 X를 동시에 내놓았을까? 진짜 이유는 애플만 알겠지만, 개인적으론 자신감 부족이 아닐까 싶다. 만약 스티브 잡스였다면, 아이폰 8은 없었을 가능성이 높다. 마치 ‘너넨 이걸 좋아하게 될 거야. 그냥 사서 쓰면 돼’와 같은 마인드가 스티브 잡스다. 아이폰 X는 지금껏 나온 아이폰 중에서 가장 큰 변화다. 장사에 소질이 있는 팀 쿡 입장에서는 실리를 더 따졌다고 볼 수 있다. 이성적으로는 아이폰 8이 합리적이지만, 새로운 디자인의 아이폰 X도 경험해보고 싶다. 새로울 것 없어 보였던 아이폰 8을 직접 만져보니 아이폰 7에는 없던 매력이 있고, 아이폰 X를 선뜻 선택하자니 높은 가격이 이성을 깨운다. 그만 고민을 끝내고 뭐든 선택해야겠다. 무얼 선택하던 만족하면서 쓸 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