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바람이 불어오면 홍당무처럼 볼이 붉어지고, 베이스 화장을 하지 않고는 도저히 집밖에 나갈 수 없다면? 안면홍조로 고민하는 모든‘ 볼 빨간 아가씨’들을 위해 홍조의 원인과 홍조를 개선하는 뷰티 루틴, 치료법을 전한다.

1204-68-1

 

어릴 적부터 겨울이 싫었다. 이유는 간단했다. 겨울만 되면 양 볼이 벌게져 ‘불타는 고구마’처럼 보이는 게 끔찍이도 싫었으니까(그땐 화장으로 홍조를 가릴 수도 없어서 스트레스가 더 심했다!). 찬 바람이 불 때마다 심해지던 홍조는 스무 살 이후 더 나를 괴롭히기 시작했다. 마찬가지로 늘 콤플렉스였던 주근깨를 없애기 위해 스무 살 무렵 레이저 시술을 5회 받았는데, 그 후 피부가 예민해져 홍조가 더 심해졌던 것. 더 이상 베이스 화장을 하지 않고서는 밖에 나갈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일례로 대학생 시절엔 아오이 유우 같은 치크 메이크업을 해보고 싶어서 블러셔를 사러 화장품 매장에 갔다가 구매를 제지당한 적도 있다. “고객님은 홍조가 심하시니까 블러셔는 쓰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블러셔보다는 이 컨실러를 써보시는 게 어때요?” 점원의 말은 꽤 큰 상처로 남았다. ‘홍조가 심한 나는 블러셔도 바르면 안 되는구나. 나도 예쁜 치크 메이크업을 하고 싶은데….’ 그 후로 8년간 블러셔에는 손도 대지 않았다. 직장에 다니고부터는 야근을 할 때마다 “너 왜 이렇게 얼굴이 빨개? 더워?”라는 소리를 밥 먹듯이 들었다. 이 모든 게 볼 빨간 아가씨의 남모를 비애였다.

안면홍조가 뭐길래
누구나 한 번쯤 긴장을 하거나 화가 나거나 부끄러울 때, 얼굴이 붉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부끄러움을 느끼면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으로 많은 양의 혈액이 흘러가고 얼굴 피부가 붉어진다. 이러한 현상을 안면홍조(Facial Flushing)라 부른다. 안면홍조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특정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얼굴이 붉어졌다가 금세 회복된다면 단순한 안면홍조라 볼 수 있다. 문제는 감정이나 온도 변화에 의해 타인보다 더 쉽게, 더 자주, 더 과하게 피부가 붉어지고, 그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다! 이럴 때 바로 ‘안면홍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안면홍조증의 대표 증상은 다음과 같다.

 

•양 볼과 광대뼈, 미간, 코, 턱, 귀 등의 특정 부위가 국소적으로 붉어지는 경우가 잦다.
•얼굴이나 상체에 열감과 붉어짐이 자주 나타난다.
•홍조와 더불어 얼굴이나 손발에 땀이 동반되기도 한다.
•가슴 두근거림이 자주 느껴진다.
•홍조가 식은 후 오한이 느껴진다.
•불면증이 있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누군가와 초면인 경우나 긴장된 상태, 온도가 높은 장소에서 홍조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불편함을 겪는다.

 

그렇다면 안면홍조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홍조가 발생하는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심리적 스트레스, 자극에 의한 감정 변화와 자율신경의 불균형, 유전, 체질, 호르몬 변화에 의한 갱년기 증후군, 피부에 노폐물이 쌓인 경우, 매운 음식과 술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고온의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추위에 민감해진 경우, 혈관 확장제를 복용하는 경우, 당뇨병, 비만세포증,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 등으로 인한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와 피부 레이저의 오남용, 잦은 박피 시술 등이 모두 안면홍조증의 원인이 된다.
원인과 증상에 따라 감정홍조(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홍조. 자율신경이 불균형해져 발생하는 증상으로, 어릴 때부터 홍조 양상이 있었던 사람이 많다. 심할 경우 아는 사람을 만나기만 해도 홍조가 발생하거나 30분 이상 홍조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와 온도·계절홍조(조금만 기온이 낮거나 덥거나 기온 차가 심하면 쉽게 홍조가 나타나며, 증상이 최소 10분 이상 지속된다. 피부가 얇거나 희고 혈관이 약한 경우가 많다), 안면주사(술을 마신 듯 얼굴이 항상 빨간 증상. 상황이나 감정의 변화 없이도 붉은 기가 지속된다), 수시홍조(감정이나 온도, 환경 등 아주 사소한 자극에도 하루 10회~30회 이상 수시로 홍조가 나타나는 증상), 평상홍조(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안면주사 등으로 인해 열감이 없는데도 붉은 기가 지속되는 증상) 등으로 다양하게 나뉜다.
얇고 흰 피부에 몸에 열이 많고 성격이 예민한 나는 원래 온도· 감정홍조가 잦았는데, 여러 번의 레이저 시술로 인해 피부가 더 예민해져 안면홍조가 악화된 경우에 해당했다. 겨울만 되면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것도 결국 피부가 더 얇고 민감해졌기 때문이었다. “안면홍조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보통 피부가 얇고 예민한 경우가 많아요. 그만큼 온도 변화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죠.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 차가 극심하기 때문에 홍조가 자주 발생할 수밖에 없어요. 기온이 낮아질수록 피부 표면의 지질이 굳어 수분 보유력이 떨어지는 것도 겨울철에 홍조가 유독 심해지는 원인이에요.” 와인 피부과 김홍석 원장의 설명이다. 혈관, 특히 얼굴에 있는 혈관은 감정이나 온도에 의한 변화 정도가 큰 편이다. 신체가 추위에 노출되면 혈관은 일시적으로 축소된다. 이때 인체는 보상기전으로 열을 발생하면서 혈관을 확장시킨다. 그러다 갑자기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면 급격하게 혈관이 팽창하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온도·계절홍조는 특히 피부가 얇거나 혈관이 약한데 추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그 증상이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다.

안면홍조를 개선하는 방법
안면홍조증은 신체에 해를 끼치는 질병이라기보다 증상을 나타내는 단어이므로, 치료 여부는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에 따라 정하면 된다. “안면홍조가 고민돼 피부과에 내원하는 환자는 꽤 많아요. 안면홍조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른데, 지속적인 피부 자극으로 인해 트러블, 홍조가 나타나는 경우라면 자극을 완화하는 치료와 피부를 진정시키는 단파장 저에너지 LED(힐라이트), 저에너지 초음파(LDM) 시술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혈관의 수나 크기가 늘어나버렸다면 혈관치료 레이저인 브이빔퍼펙타를 추천해요. 짧은 시간 안에 고출력 에너지를 발생시켜 혈관을 파괴시키는 원리의 시술이죠. 평소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감정·온도 변화에 의한 혈관 확장이 남들보다 심해 불편한 경우라면, 레이저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후즈후 피부과 이규엽 원장의 조언이다. 이 밖에도 혈관 레이저 시술인 시너지 멀티플렉스, 엑셀브이 레이저 시술 등이 안면홍조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는 시술이다. 폐경기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홍조는 에스트로겐 호르몬 치료를 하고, 반응이 없을 시 가바펜틴, SNRI, SSRI 등의 약물 치료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자극으로 인해 감정홍조가 심한 경우라면 자율신경계와 중추신경계의 균형을 바로잡는 치료가 필요하다. 여기에 마음을 다스리는 심리 치료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홍조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만약 홍조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하거나 외모 콤플렉스가 극심한 편이라면? 피부과에 방문해 자신의 증상을 진단하고, 그에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낄 정도가 아니라면 생활습관과 뷰티 루틴을 바꾸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만으로 홍조 개선에 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에디터 역시 2~3년 전만 해도 홍조가 더 심했지만, 평소 보습 관리에 신경 쓰고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생활 습관을 실천한 후로 홍조 증상이 꽤 많이 개선됐다. 무엇보다 피부에 자극이 될 만한 모든 것을 멀리하고, 보습 진정 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다.

 

안면홍조를 완화하는 생활 습관 

1 고온의 밀폐된 장소를 가급적 피하고, 장시간 머물지 않도록 유의한다.
2 난방과 히터의 열은 홍조를 발생시키는 주범! 평소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3 전기장판 위에서 자는 습관 탓에 홍조가 심해지는 경우도 많다. 추운 겨울이라도 몸에 열을 계속 가하는 것은 삼간다.
4 급격한 피부 온도 변화는 홍조에 쥐약! 외출 시에는 마스크나 목도리로 얼굴을 감싸 찬 바람이 피부에 닿지 않게 한다.
5 반복된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홍조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레이저 시술을 고려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다.
6 홍조가 심할 때는 운동을 삼간다. 운동은 적절한 온도의 환기가 되는 환경에서 하고, 혈관 확장을 막기 위해 5분 단위로 쉰다.
7 흡연과 음주, 초콜릿과 카페인 음료,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8 홍조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한다. 야채와 과일(특히 무와 칡, 오이, 수박, 배추, 토마토, 파인애플이 열독 완화에 효과적이다), 콩류와 두유가 대표적이다.
9 각질 제거는 저자극 각질제거제를 이용해 2~3주에 1회 이내로 실시한다.
10 과도한 클렌징은 홍조를 악화시킨다. 포인트 메이크업을 오일로 가볍게 지운 후, 저자극 클렌저로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얼굴을 가볍게 마사지한다.
11 세안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진정 토너를 바른다. 수분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주 2~3회 수분을 공급하는 수분팩, 진정팩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12 평소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손상을 회복시키는 보습 제품을 꼼꼼히 바른다(특히 히알루론산 앰플과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크림이 효과적이다). 13 외출 전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 노화, 혈관 확장을 막는다.

 

홍조를 완화하는 뷰티 루틴

1204-68-2

클렌징은 자극 없이 말끔하게
1 프리메라의 수딩 센서티브 젤 클렌저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천연 세정 성분이 노폐물을 자극 없이 씻어낸다. 100ml 1만5천원대.
2 슈에무라의 뉴트리: 넥타 클렌징 오일 인 에멀전 세정력이 뛰어난 클렌징 오일을 아사이베리, 목련 등의 자연 유래 성분이 담긴 에멀전 제형에 담아 피부 자극이 적다. 150ml 4만3천원대.
3 닥터지의 클렌징 워터 피부를 이루고 있는 물을 그대로 모사한 생체모방수가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약산성 클렌징 워터. 500ml 2만8천원.
4 달팡의 인트랄 에어 무스 클렌저 위드 카모마일 코코넛, 카모마일 추출물 등의 자연유래 성분을 89% 담은 무스 제형이 예민한 피부의 노폐물을 자극 없이 세정한다. 125ml 4만5천원.

 

1204-68-3세안 후에는 피부 촉촉하게 정돈하기
1 BRTC의 센텔라 시카 토너 피부 손상 회복에 효과적인 센텔라 아시아티카 성분이 자극으로 약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알레르기 주의 성분이 하나도 담기지 않았다. 150ml 3만4천원.
2 A.H.C의 밸런싱 토너 알로에 알로에베라잎수가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우유단백질, 판테놀 성분이 피부에 보습막을 형성하는 약산성 토너. 210ml 3만5천원.
3 더마토리의 하이포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패드 상처 치료에 효과적인 아줄렌 성분을 함유한 멸균 거즈 패드. 건조한 부위의 보습, 진정 관리에 효과적이다. 100ml 60매 2만2천원.

 

1204-68-4

 

보습은 저자극 보습 크림으로 확실하게
1 CNP 차앤박화장품의 아쿠아 수딩 젤 크림 마치현 추출물을 함유한 산뜻한 젤 제형이 피부의 열을 내리고, 수분 보호막을 형성한다. 80ml 3만2천원.
2 키엘의 민감성 수분 크림 올리브 잎 추출물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스쿠알란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민감성 피부용 수분 크림. 50ml 3만9천원대.
3 피지오겔의 카밍 릴리프 리스토어링 리피드 밤 피부 장벽과 유사한 필수 지질 성분이 예민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시킨다. 50ml 3만7천원대.

 

1204-68-5

주 2~3회 진정, 보습 스페셜 케어
1 마몽드의 카밍 하이드로 슬리핑 마스크 칼렌듈라 꽃잎을 담은 수분 젤 제형이 달아오른 피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키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100ml 1만8천원대.
2 아리따움의 살롱에스테 겔 모델링 마스크_진정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판테놀 성분을 함유한 워터 앰플과 쿨링 효과가 있는 하이드로겔 마스크가 세트로 구성됐다. 앰플 2ml, 하이드로겔 25g 4천원.
3 헤라의 아쿠아볼릭 슬리핑 마스크 수분을 가득 담은 마이크로 알개 성분이 피부에 생기를 더하는 슬리핑 마스크. 80ml 4만5천원.
4 리얼베리어의 아쿠아 수딩 앰플 마스크 판테놀과 알란토인, 마데카소사이드, 히알루론산 성분을 함유한 수분 진정 앰플을 듬뿍 담은 수딩 마스크. 28ml×5매 1만5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