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에 따라 소비의 목적이나 방향은 다르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에 따른 재테크 전략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20대, 30대, 40대를 위한 연령별 재테크 가이드.

 

0911-260-2

30대
활활 타는 재테크를 위하여 
30대는 투자에 서서히 눈을 뜨는 시기다. 20대 때보다는 금전적 여유가 생겼을 테니까. 벌어둔 돈으로 다양한 재테크 상품에 투자하며 재테크의 재미를 느껴보길.

 

1 목적 자금을 위한 전략 짜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30대는 결혼, 자녀 양육, 주택 마련 등 다양한 목 적 자금이 필요해지는 시기다. 각자의 계획에 따라서 전략을 세운다. 부 양할 가정이 생기는 경우에는 저축 여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지출 관리를 통해 저축 여력을 확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수입의 4 0% 정도는 저축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

 

2 30대를 위한 펀드
결혼이나 주택 구입으로 목돈 마련이 필요한 30대라면 안정적인 펀 드에 투자하는 게 좋다. 쓰고 남은 자금의 7 0%를 펀드에 투자하는 게 바 람직하다. 특히 재산 형성기에 돈을 모으려면 ‘안정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배당수익률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종목에 자금을 집중 투자하 는 배당주펀드가 안정적인 편이다. 주가가 배당수익률 이상으로 상승하 면 주식을 팔아 차익을 얻고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배당 시점까지 주식 을 보유한 후, 예상 배당금을 획득하면 된다. 주가 하락에 따른 자본 손실 을 만회할 수 있다.

 

3 중위험 상품으로 목돈 굴리기
종자돈을 모았다면 큰일에 쓸 수 있도록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시중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채권 혼합형 펀드가 인기다. 혹은 변동성이 낮고 꾸준한 실적을 기록하는 실 적배당형 상품도 괜찮은 선택이다. 펀드를 신규 가입할 때는 목표 수익 률을 정하고 그에 도달하면 펀드가 자동 매도되는 자동환매 서비스를 사 용하길 권한다. 그렇게 되면 매도 타이밍에 대한 고민 없이 투자 목표를 제때 달성할 수 있다.

 

4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하기
연말정산 세액 공제를 위해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했다면 납입 유연 성이 뛰어난 연금저축펀드로 ‘연금계좌 이전’을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 다. 단일 펀드가 아니라 하나의 계좌 안에서 여러 개 펀드에 투자할 수 있 다. 연금저축계좌 안에서 내키는 대로 펀드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납 입이 자유로워서 수개월, 또는 1년 이상 납입을 중지해도 되고, 월 납입액 을 줄여도 된다. 특히, 출산과 육아로 인해 수년간 일을 할 수 없게 된 여 성에게 적합하다. 물론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다.

 

5 노후 준비 시작하기
올해 상반기에 앞다투어 출시된 생애주기펀드(TDF)에 주목해볼 것.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기준으로 생애주기에 맞게 맞춤형으로 운용 전략을 바꿔주는 펀드로, 투자자가 젊었을 때에는 성장주와 고위험, 고수 익으로 운용하다가 은퇴 시점이 가까워지면 보수적으로 전략을 바꾸는 방식이다. 대체로 글로벌 자산에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 자 산이 단기적으로 하락해도 타격이 크지 않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상품은 은퇴 시점에 따라 5년 단위로 상품이 출시되어 있다. 보통 60세 정도에 은퇴한다고 가정하면 태어난 연도에 60을 더한 숫자가 표시된 펀드에 가 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