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끔한 두피와 윤기 나는 머릿결을 위한 기본은 자신의 두피, 모발 타입에 맞는 샴푸를 사용해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를 감는 것이다. 두피와 모발 상태에 따른 맞춤 샴푸와 샴푸 사용법을 전한다.

 

두피의 노폐물을 세정하고,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샴푸는 매일의 뷰티루틴에서 빼놓을 수 없다. ‘모발 관리의 기본’이라는 꽤 막중한 지위를 가졌음에도, 사실 샴푸는 오랫동안 주변인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족 공용 샴푸를 사용하거나, 단순히 ‘향’과 ‘머릿결이 얼마나 매끈해지는지’에 집중해 샴푸를 골라왔으니까. 그러나 최근에는 올바른 머리 감기가 건강한 모발 관리의 기본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개인의 두피와 모발 상태에 맞춰 샴푸를 골라 쓰는 이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아모스프로페셔널 교육팀의 곽주경 강사 역시 트렌드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었다. “예전보다 샴푸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어요. 이전에는 샴푸 선택의 키워드가 ‘윤기 나는 머릿결, 향기’뿐이었다면, 최근에는 ‘진정, 탈모, 천연, 성분’ 등으로 구체화됐죠. 기본 기능인 노폐물 세정 외에도 염색 컬러유지, 저자극, 탈모 방지와 같은 세부적인 기능을 바라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샴푸 역시 점점 세분화되고 있어요.”

샴푸는 건강한 모발 관리의 기본인 만큼, 개인의 두피, 모발 상태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의 두피가 지성인지 건성인지, 염색을 했는지 안 했는지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샴푸를 선택해야 한다. “현재 모발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게 중요해요. 자가 진단을 통해 지금 두피, 모발에 어떤 기능이 가장 필요한지 체크한 다음, 그 기능에 집중한 샴푸를 선택하는 거죠. 두피와 모발 중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중요해요. 모두가 건강한 두피와 윤기 나는 모발을 원하지만, 사실 한 가지 샴푸로 모발과두피를 완벽하게 케어하긴 어렵거든요. ‘민감성, 비듬, 탈모’ 등 두피에서 가장 고민되는 기능을 강화한 샴푸 하나와 ‘손상, 컬러 유지, 볼륨’ 등 모발에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을 강화한 샴푸 하나,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샴푸를 구비해두고 그날그날의 두피와 모발 상태에 따라 골라 쓰면 보다 효과적으로 모발과 두피를 관리할 수 있어요.” 애경연구소 조시형 책임 연구원의 조언이다.

 

A 컬러 프로텍팅 샴푸
모발의 컬러 변색을 방지하고, 손상된 모발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염색모 전용샴푸. 염색 직후 흐트러진 모발의 pH를 약산성으로 맞추고, 염모제를 고정해 염색 후의 컬러를 오랫동안 선명하게 유지시킨다. 손상모일수록 퇴색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염색 직후에는 한동안 컬러 프로텍팅 샴푸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1 클로란의 석류 샴푸. 석류 속 타닌, 폴리페놀 성분이 염색 컬러를 선명하게 유지시킨다. 설페이트, 실리콘, 파라벤 성분을 배제해 민감한 두피에도 자극이 적다. 200ml 1만8천원. 2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의 비타미노 컬러 A.OX 샴푸. 토코페롤, 네오헤스페리딘 성분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모발 퇴색을 방지하며, 푸석한 모발에 영양을 부여한다. 500ml 3만6천원대. 3 더페이스샵의 애프터 컬러 케어 샴푸. pH 5.0~5.5의 약산성 제형이 염색모의 pH 균형을 맞추고, 해바라기씨 오일이 들뜬 큐티클을 차분하게 정돈하고 윤기를 부여한다. 330ml 8천원. 4 웰라의 브릴리언스 샴푸. 염색 모발의 컬러를 오랫동안 선명하게 지키는 염색모 전용 샴푸. 다이아몬드 가루와 살구씨 오일이 푸석한 모발을 윤기나게 가꾼다. 250ml 1만원대. 5 아미카 by 시코르의 컬러 퍼펙션 샴푸. 실크 아미노산과 비타민E 성분이 담긴 약산성 제형이 염색 모발의 컬러를 선명하게 유지시킨다. 300ml 2만7천원.

1 클로란의 석류 샴푸. 석류 속 타닌, 폴리페놀 성분이 염색 컬러를 선명하게 유지시킨다. 설페이트, 실리콘, 파라벤 성분을 배제해 민감한 두피에도 자극이 적다. 200ml 1만8천원. 2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의 비타미노 컬러 A.OX 샴푸.  토코페롤, 네오헤스페리딘 성분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모발 퇴색을 방지하며, 푸석한 모발에 영양을 부여한다. 500ml 3만6천원대. 3 더페이스샵의 애프터 컬러 케어 샴푸.  pH 5.0~5.5의 약산성 제형이 염색모의 pH 균형을 맞추고, 해바라기씨 오일이 들뜬 큐티클을 차분하게 정돈하고 윤기를 부여한다. 330ml 8천원. 4 웰라의 브릴리언스 샴푸. 염색 모발의 컬러를 오랫동안 선명하게 지키는 염색모 전용 샴푸. 다이아몬드 가루와 살구씨 오일이 푸석한 모발을 윤기나게 가꾼다. 250ml 1만원대. 5 아미카 by 시코르의 컬러 퍼펙션 샴푸. 실크 아미노산과 비타민E 성분이 담긴 약산성 제형이 염색 모발의 컬러를 선명하게 유지시킨다. 300ml 2만7천원.

 

 

B 모이스처라이징 & 너리싱 샴푸
각종 보습, 영양 성분이 건조하고 푸석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집중적으로 공급해 건강한 머릿결로 되돌리는 모발용 샴푸. 잦은 염색, 펌으로 손상된 모발이나 숱이 많고 건조해 부스스한 모발에 사용하기 좋다. 모발 손상 및 건조 정도에 따라 주 2~4회 정도로 사용 횟수를 조절한다.

1 에이프릴스킨의 밀크 부스터패스트 샴푸. 우유 단백질 추출물과 18가지 아미노산 복합체가 손상된 모발 케라틴층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는 화이트 머스크 향의 약산성 샴푸. 480ml 2만4천원. 2 프레쉬의 씨베리 리바이탈라이징 샴푸. 오메가 3, 6, 7, 9를 함유한 씨베리 오일과 크랜베리시드 오일이 건조하고 손상된 모발을 부드럽고 윤기 나게 가꾼다. 240ml 4만원대. 3 로레알파리의 엑스트라 오디네리 샴푸. 장미와 해바라기 등에서 추출한 여덟 가지 식물성 오일이 모발 한올한올에 수분과 영양을 더하는 가볍고 산뜻한 오일 제형의 샴푸. 400ml 1만4천원대. 4 미쟝센의 더블 모이스처 샴푸. 히알루론산, 아르기닌 성분이 모발 속에 수분을 공급하고, 마카다미아 오일이 모발 표면에 수분 코팅막을 형성해 오랫동안 촉촉한 모발이 유지된다. 680ml 1만3천원. 5 쥴라이의 슈퍼 7 모이스처 헤어 샴푸.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하고, 유해 성분을 배제한 저자극 보습 샴푸. 마누카, 프로폴리스 추출물과 세라마이드 성분이 푸석한 모발에 윤기를 더한다. 250ml 3만원.

1 에이프릴스킨의 밀크 부스터패스트 샴푸. 우유 단백질 추출물과 18가지 아미노산 복합체가 손상된 모발 케라틴층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는 화이트 머스크 향의 약산성 샴푸. 480ml 2만4천원. 2 프레쉬의 씨베리 리바이탈라이징 샴푸. 오메가 3, 6, 7, 9를 함유한 씨베리 오일과 크랜베리시드 오일이 건조하고 손상된 모발을 부드럽고 윤기 나게 가꾼다. 240ml 4만원대. 3 로레알파리의 엑스트라 오디네리 샴푸. 장미와 해바라기 등에서 추출한 여덟 가지 식물성 오일이 모발 한올한올에 수분과 영양을 더하는 가볍고 산뜻한 오일 제형의 샴푸. 400ml 1만4천원대. 4 미쟝센의 더블 모이스처 샴푸. 히알루론산, 아르기닌 성분이 모발 속에 수분을 공급하고, 마카다미아 오일이 모발 표면에 수분 코팅막을 형성해 오랫동안 촉촉한 모발이 유지된다. 680ml 1만3천원. 5 쥴라이의 슈퍼 7 모이스처 헤어 샴푸.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하고, 유해 성분을 배제한 저자극 보습 샴푸. 마누카, 프로폴리스 추출물과 세라마이드 성분이 푸석한 모발에 윤기를 더한다. 250ml 3만원.

 

 

C 딥클렌징 샴푸
두피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피지, 각질을 말끔하게 세정하는 딥클렌징 샴푸. 특히 과다 피지로 쉽게 축 처지는 모발이 고민인 비듬, 지성 두피를 가진 사람이 사용하기 좋다. 세정력이 워낙 뛰어나므로, 매일 사용하기보다는 두피 상태에 따라 주 1~2회 정도 특별 관리하듯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1 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의 더 헤어 케어 휀테 포르테 퓨리파잉 샴푸. 끈적이는 두피와 비듬으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두피 전용 샴푸. 두피 보호막을 강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두피 트러블과 비듬이 완화된다. 250ml 3만원. 2 프레시팝의 제로톡스 케일 & 사과 샴푸. 클렌즈 주스에 주로 쓰이는 케일, 사과 추출물이 두피의 피지와 각질, 노폐물을 부드럽고 말끔하게 세정하는 무실리콘 샴푸. 600ml 1만6천원대. 3 아모스프로페셔널의 퓨어스마트 샴푸 수분 케어. 생강, 솔잎 추출물을 함유한 건성 비듬 두피 전용 샴푸. 건조로 인한 두피 가려움과 비듬을 완화하고, 두피에 수분을 공급한다. 500g 1만8천원대. 4 더마앤모어의 세라 리프레싱 샴푸. 세라마이드와 그린티시드 오일이 두피를 말끔하게 정화하는 딥클렌징 샴푸. 지성 두피가 사용하기 좋다. 600ml 1만6천원대. 5 이니스프리의 그린티 민트 프레시 샴푸. 민트 오일과 민트 추출물이 과다 피지를 완화하고 노폐물을 깨끗이 세정하는 무실리콘 딥클렌징 샴푸. 300ml 7천원.

1 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의 더 헤어 케어 휀테 포르테 퓨리파잉 샴푸. 끈적이는 두피와 비듬으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두피 전용 샴푸. 두피 보호막을 강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두피 트러블과 비듬이 완화된다. 250ml 3만원. 2 프레시팝의 제로톡스 케일 & 사과 샴푸. 클렌즈 주스에 주로 쓰이는 케일, 사과 추출물이 두피의 피지와 각질, 노폐물을 부드럽고 말끔하게 세정하는 무실리콘 샴푸. 600ml 1만6천원대. 3 아모스프로페셔널의 퓨어스마트 샴푸 수분 케어. 생강, 솔잎 추출물을 함유한 건성 비듬 두피 전용 샴푸. 건조로 인한 두피 가려움과 비듬을 완화하고, 두피에 수분을 공급한다. 500g 1만8천원대. 4 더마앤모어의 세라 리프레싱 샴푸. 세라마이드와그린티시드 오일이 두피를 말끔하게 정화하는 딥클렌징 샴푸. 지성 두피가 사용하기 좋다. 600ml 1만6천원대. 5 이니스프리의 그린티 민트 프레시 샴푸. 민트 오일과 민트 추출물이 과다 피지를 완화하고 노폐물을 깨끗이 세정하는 무실리콘 딥클렌징 샴푸. 300ml 7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