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문득 깊어진 주름과 넓은 모공, 둔탁한 턱선이 눈에 들어온다면 시술을 고민해볼 때다. 아직까지 한 번도 시술을 받아본 적이 없는 이들을 위한 시술 입문서.

 

be-시술, 할까 말까

목걸이는 블랙 뮤즈(Black Muse).

1 찡그린 인상을 만드는 미간주름
평소 이마 근육을 많이 쓰거나 이마를 찡그리는 습관이 있는 경우 미간에 표정주름이 생기기 마련이다. 미간주름이 신경 쓰이는 이유는 가만히 있어도 인상을 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 미간주름에는 보톡스를 추천한다. 미간에 보톡스를 주입하면 표정 주름을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늦추는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다. 미간 사이 표정근육에 소량의 보톡스를 주입해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자극을 막는 원리인데, 시술시간이 5분 내외로 짧고 부작용도 거의 없다. 시술 후 효과는 6개월 정도 유지되므로 6개월에 한 번은 시술을 다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다. 1회 시술 비용은 10~30만원선. 시술 부위에 멍이 들 수 있으나 3~4일 내에 사라진다.

2 나이 들어 보이는 팔자주름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깊어진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데는 엘란세 필러와 히알루론산을 주입하는 HA필러가 널리 쓰인다. 엘란세 필러는 의료용 봉합사로 사용해온 PCL성분을 주사기를 이용해 젤 상태로 주입하는 시술인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자연스럽게 얼굴에 꺼진 볼륨을 살려줄 뿐 아니라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PCL성분은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성분으로, 체내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고 흡수돼 체내에 남지 않는다. 제형 자체가 부드럽고 이물감이 거의 없으며 시술 효과가 2년 넘게 지속돼 최근 선호도가 높은 시술. 시술 시간은 3 0분 정도 소요되며 시술 후 시술 부위가 붉어지거나 주사 자국이 나타날 수 있지만 1~2일 내에 사라진다. 시술 후 부기가 빠지는 데는 2~3일 걸리며, 2년마다 시술을 받으면 된다. 비용은 30~100만원선. HA필러는 가장 대중적인 필러 시술로, 수분을 끌어당기는 작용을 하는 인체 구성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주입해 꺼진 볼륨을 채우는 원리다. 시술시간은 30분으로 비슷하며, 시술 후 부기가 빠지기까지 1~2일 정도 걸린다. 시술 효과는 6~10개월 지속되는데, 1~2회 반복 시술 시 18~36개월간 시술 효과가 지 속될 수 있다. 비용은 30~100만원선.

3 울퉁불퉁한 콧대
콧대를 매끈하게 교정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코뼈와 연골을 다듬는 성형수술이지만, 수술이 부담스러운 경우 코 필러로 어느 정도는 교정이 가능하다. 시술 부위에 마취연고를 발라 국소마취를 한 후 부드러운 제형의 필러와 단단한 제형의 필러를 적절히 주입하고 얼굴 전체의 균형을 고려해 모양을 다듬는 데 15~20분 정도 소요된다. 시술 후 1~2일이 지나면 부기가 거의 빠지며 필러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가격은 보통 40만원대 이상이다. 필러는 비교적 대중적인 시술이지만 코 부위는 뼈와 혈관, 신경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필러 주입 시 혈관을 누르거나 혈관으로 필러가 주입돼 혈관이 손상될 경우 피부 괴사의 위험이 크다. 때문에 시술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화장으로도 가려지지 않는 다크서클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시술은 다크서클이 생긴 원인에 따라 시술 방법이 극명하게 나뉜다. 먼저 눈 밑 피부가 얇아 혈관이 비춰 보이는 경우 혈관을 축소하는 시너지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다. 마취가 필요 없어 10~20분이면 시술이 끝난다. 3~4주 간격으로 3회 정도 시술을 받으면 효과를 볼 수 있고, 1회당 비용은 20~50만원선이다. 만약 다크서클의 원인이 된 혈관이 깊숙이 자리하고 있거나 피부가 너무 얇을 때는 레이저 치료보다 필러 주입이 효과적이다. 눈 밑 피부에 선천적으로 멜라닌색소가 과다하게 침착되었거나 습진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으로 생긴 다크서클의 경우 고출력의 레이저를 이용해 색소 주변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고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레이저 토닝과 비타민 C를 침투시키는 미백 관리가 도움이 된다. 레이저 토닝의 경우 회1 시술당 1시간가량 소요되며 1~2주 간격으로 5~10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한다. 비용은 회당 10~20만원선. 눈 밑 지방이 처져서 음영이 생겼을 때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그림자가 진 부위에 필러를 주입해 다크서클을 개선할 수 있다. 시술에는 30~50분 정도 소요되며 효과는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까지 유지된다. 눈 밑 애교살이 처져 아이백이 생긴 경우는 눈 밑 지방 제거술과 눈가 탄력을 강화하는 고주파 치료를 병행한다.

5 인상을 강해 보이게 하는 사각턱
사각턱을 줄이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보톡스 시술이다. 사각턱 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해 근육을 마비시켜 근육을 줄이는 시술인데, 이때 진피층에 보톡스를 주입하는 더모톡신 시술을 추가하면 줄어든 근육으로 인해 처지는 피부를 끌어올려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마취연고를 바르는 시간과 시술까지 50분 가까이 소요되며 시술 후 20분 정도 후면 부기가 빠지지만 멍이 들 경우 부기가 오래갈 수 있다. 효과는 ~46개월까지 지속되나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경우 지속 기간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가격은 60만원대.

6 얼굴을 커 보이게 하는 파인 볼
피부는 표피층과 진피층, 피하지방층, 근막층, 근육층 순으로 이뤄지는데,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피하지방층과 근막층, 근육층의 탄력이 떨어지면 볼살이 아래로 처지면서 팔자주름이 짙어지고 턱선이 둔탁해지고 얼굴이 커 보인다. 때문에 처진 피부를 끌어올려 얼굴형을 교정하는 리프팅 시술은 피부 깊숙한 곳을 시술 부위로 삼는다. 대표적인 시술이 안면거상술이다. 최근 피부 절개 부위를 최소화해 근막층을 당겨 처진 피부를 끌어올리는 ‘미니 안면거상술’이 화제인데, 절개 부위가 작다 하더라도 절개가 필요한 수술인 만큼 수술의 위험성이 따르고 흉터도 남을 수밖에 없다. 탄력 저하가 심하지 않은 20~30대라면 안면거상술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는 울세라 레이저나 실리프팅을 택하는 편이 낫다.
울세라 레이저는 고강도 집적 초음파를 이용해 피부 표피층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피부 속 깊이 피부와 근육을 연결하는 근막층에 에너지를 전달해 늘어진 근육층을 수축시키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피부 속 5mm 깊이까지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초음파 에너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피부 두께에 따른 맞춤 치료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마취시간을 포함해 2시간가량 소요되며, 시술 후 부기가 빠지는 데까지 5~7일이 걸린다. 리프팅 효과는 1년 정도 지속되며 가격은 150만원선이다. 울세라와 더불어 리프팅 시술로 인기인 것이 바로 실리프팅 시술이다. 체내에서 분해되는 돌기나 가시가 있는 녹는 실을 이용해 피부를 당겨 주름을 펴는 시술로, 처진 피부층과 근육층까지 함께 끌어올려 얼굴형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시술은 마취시간까지 1시간 정도 걸리며 리프팅 효과는 6개월~1년 가까이 지속된다. 가격은 50~100만원선이다. 피부 처짐이 심하지 않다면 진피층에 보톡스를 주입해 필요한 부위의 근육만 마비시켜 리프팅 효과를 얻는 더모톡신을 추천한다. 시술시간도 1시간 정도로 길지 않고 시술 후 3시간 후면 부기가 빠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시술비용도 40만원선이지만 지속기간이 짧아 2~3개월에 한 번 시술을 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7 갈수록 심해지는 이중턱
턱은 림프의 순환이 잘 안 돼 노폐물과 지방이 쌓이기 쉽다. 이중턱을 개선하는 가장 대중적인 시술은 윤곽주사다. 특수 약물을 주입해 피하지방층을 위축시키고 정체된 림프의 순환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원리다. 시술 시간은 10~20분 내외, 시술비용은 1회에 5~15만원선. 시술 후 2~3일이 지나면 턱살이 빠지면서 턱선이 갸름해진다. 4~5개월 뒤에는 위축되었던 피하지방층이 본래 상태로 거의 되돌아와 재시술이 필요하다. 간단한 시술이긴 하지만 시술이 잘못될 경우 피하지방층이 지나치게 얇아져 피부색이 달라지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부작용이 간혹 나타날 수 있어 시술 경험이 많은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레이저를 이용한 아큐리프트 시술도 널리 이용된다. 작은 구멍을 통해 피부에 미세한 관을 삽입해 레이저를 조사해 지방을 녹이는 원리로, 피하지방층이 얇은 부위에 효과적이다. 지방이 줄어들어 얼굴 라인이 갸름해지는 동시에 시술 과정에서 콜라겐 생성도 촉진돼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다. 마취 시간을 포함해 시술은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1년 이상 효과가 유지된다. 비용은 1백만원선. 만약 턱뼈가 작고 짧아 턱살이 겹쳐 보이는 경우라면 턱끝에 필러를 주입해 턱끝이 길어지게 하면 V라인이 살아나고 앞모습과 옆모습 모두 개선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8 눈에 띄게 넓어진 모공
30대에 접어들어 본격적인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 모공 주변을 탄탄하게 받치던 피부 조직이 탄력을 잃으면서 늘어지고 모공의 크기가 눈에 띄게 커진다. 넓어진 모공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아피니트 시술이다. 강한 자극의 제트분사 노즐을 이용해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을 빼내고 탄산수와 AHA 성분을 섞은 용액을 침투시켜 일시적인 염증 반응을 유도해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원리다. 여드름과 블랙헤드, 칙칙한 피부톤이 개선되며 콜라겐 생성이 촉진돼 주름 개선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통증이 거의 없어 마취 없이 시술이 가능하며 시술 시간은 30분~1시간 내외다. 1~2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하면 치료 효과가 나타난다. 또 다른 방법은 리파인 레이저 시술이다. 레이저로 피부 표면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진피에 미세한 홀을 만들어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피부 탄력을 높여 모공을 축소시키는 시술이다. 마취연고를 바르고 시술하며 ~12일 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2주 간격으로 아피니트와 리파인 레이저를 번갈아 시술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시술도 인기다.

9 성인이 되어도 사라지지 않는 여드름
요즘은 불규칙한 생활리듬과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피부 재생 능력이 떨어지고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30대가 돼서도 여드름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성인 여드름 치료에는 스케일링 치료와 광선 치료를 결합해 여드름과 염증을 없애는 동시에 피부 재생을 촉진해 여드름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하는 포토 스케일링이 효과적이다. 스케일링 약물을 이용해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압출이 가능한 여드름을 제거한 다음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항균과 항염 작용을 하는 특수 젤을 피지 샘 깊숙이 흡수시킨 후 레이저를 쪼여 특수 젤의 유효 성분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원리다. 시술에는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2~3회 치료 후 여드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1~2주 간격으로 5회 이상 시술받는 것이 좋으며, 시술 후에는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