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햇살 아래 열정적인 여름휴가를 보내고 나면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찾아온다. 눈 밑에 까맣게 올라온 기미와 눈에 띄게 넓어진 모공, 푸석푸석해진 모발 등 여름휴가 뒤에 얻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잠재우는 관리법과 시술법.

 

14

수영복은 H&M.

Q7 휴가철에 생긴 기미를 빠르게 없애는 시술 방법은?
기미를 없애는 데는 주로 옐로 레이저가 사용된다. 증상에 따라 황색과 녹색 파장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거나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진피층에 자리한 혈관이 확장되면 멜라닌 색소를 자극해 기미 색소가 올라오기 때문에 황색 파장을 이용해 멜라닌 색소를 제거할 뿐 아니라 기미를 악화시키거나 재발하게 하는 증식된 혈관까지 파괴한다. 녹색 파장은 검버섯과 잡티, 주근깨 등의 색소질환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치료 부위에만 파장을 집중조사해 주변 피부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으며, 진피층에만 레이저 파장이 미치기 때문에 표피 손상의 결과인 화끈거림이나 흉터가 남지 않는다. 시술 시간은 30분 이내로, 1~3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을 받으면 된다.

 

15

1 프레시팝의 그레놀라 레시피 호두와 퀴노아, 꿀 추출물이 모발 깊숙이 영양을 공급한다. 200ml 1만3천원대. 2 투쿨포스쿨의 에그 레미디 헤어 팩 난황 추출물이 손상된 모발에 단백질과 수분을 채운다. 200g 1만5천원. 3 르네휘테르의 압솔뤼 케라틴 리뉴얼 에센스 식물성 케라틴과 카멜리나 오일이 손상된 모발의 재생을 돕는다. 100ml 3만9천원. 4 알바보타니카의 하와이언 샴푸 쏘 스무스 플루메리아 아사이베리 추출물과 쿠쿠이나무씨 오일이 건성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부여한다. 355ml 1만9백원. 5 웰라의 SP 컬러 세이브 바이 페이즈 컨디셔너 판테놀과 비즈왁스가 모발의 컬러와 광채를 오래 유지시킨다. 185ml 4만원대. 6 록시땅의 아로마 서브라임 리페어 오일 에센셜 오일과 프로비타민 B5가 손상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채운다. 100ml 3만9천원.

Q8. 바닷물에서 물놀이를 하고 나면 모발이 뻣뻣해지는 이유는?
모발이 바닷물에 닿으면 염분의 삼투압현상에 의해 모발 내부의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가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바다에서 수영을 한 뒤 머리를 물로 헹구지 않고 햇볕을 그대로 쬘 경우 모발 표면이 염분에 의해 손상된 상태에서 자외선에 노출되기 때문에 손상이 더 빠르게 진행된다. 때문에 물놀이 후에는 곧바로 미지근한 물로 염분을 충분히 씻어내고 샴푸로 두피와 모발을 깨끗이 헹구고 컨디셔너나 헤어 팩, 오일 같은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해 건조해진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Q9 넓어진 모공을 단기간에 조이는 방법은 없나?
한번 늘어난 모공은 시간이 흘러도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기 어렵다. 리파인 레이저와 아피니트 시술을 병행하면 모공 크기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리파인 레이저는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해 피부 표면은 거의 손상시키지 않고 피부에 4천여 개의 미세한 홀을 만들어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시술로, 진피층 콜라겐의 형성을 유도해 모공을 둘러싼 피부의 탄력을 높인다. 아피니트는 탄산수와 A HA 성분을 섞은 혼합 용액을 제트분사 노즐을 통해 좁은 모공 사이로 강하게 침투시켜 모공 속 노폐물을 없애고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과도한 피지 분비 억를제하고 블랙헤드를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시술 시 피부가 따끔한 정도의 통증만 있어 마취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치료 후 시술부위에 홍조가 나타날 수 있지만 30분 정도가 지나면 저절로 가라앉는다.

Q 10 뜨거운 햇볕 아래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나면 갑자기 여드름이 올라 오거나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좁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등 여드름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관리법은 같다. 우선 손으로 만지거나 짜는 행동은 금물이다. 특히 염증이 생겨 붉게 변했거나 속으로 단단한 게 만져지는 상태라면 손으로 무리하게 짜거나 뜯어낼 경우 여드름 자국이 생겨 흉터로 남을 수 있다. 올바른 세안과 생활습관도 필수다. 단순히 피부의 유분을 없앨 생각만 하지 말고 모공을 막고 있는 피지와 묵은 각질을 해결해야 한다. 각질을 제거할 때는 각질 제거제의 양과 사용 횟수도 중요하다. 각질 제거제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피부를 자극하거나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이마를 가리는 뱅 헤어와 음주, 흡연도 여드름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16

1 마몽드의 포어 클린 블랙헤드 스틱 어성초 잎과 스크럽 알갱이가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를 깨끗이 없애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를 제거한다. 18g 9천5백원대. 2 글램글로우의 슈퍼머드™ 클리어링 트리트먼트 차콜과 클레이 성분이 노폐물을 흡착하고 글리콜산과 살리실산, 젖산 등으로 이뤄진 혼합 성분이 과도한 피지 생성을 억제한다. 34g 7만9천원대. 3 아이오페의 포어 클리닉 타이트닝 에센스 시베리아 플랜트 펩타이드 콤플렉스가 모공 주변 피부의 탄력을 높여 늘어진 모공을 탄탄하게 조인다. 30ml 4만원대. 4 아이소이의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스팟 화이트윌로우잎과 황금, 올리브잎, 어성초에서 추출한 성분이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빠르게 완화한다. 14ml 2만4천8백원. 5 CNP Rx의 컴플릿 안티-블레미시 스팟 큐어 특허 성분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장벽을 강화해 흐트러진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되돌린 다. 20ml 3만8천원. 6 키엘의 트러블 케어 스팟 에센스 피부 진정과 트러블 개선에 효과적인 황 성분과 미백 기능성 성분을 함유해 트러블을 예방하고, 트러블로 인한 색소침착을 완화한다. 20ml 3만6천원대.

Q11 바캉스 후 두피가 가렵거나 모발이 건조해지는 이유는?
여름철 강한 자외선은 피부 뿐 아니라 두피와 모발에도 손상을 가져온다. 자외선의 높은 에너지가 두피에 닿으면 열이 발생해 두피가 붉어지거나 달아오르고, 탈모 유발 호르몬을 생성하는 5 알파 환원 효소를 활성화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모발 표면의 큐티클 역시 열손상을 입어 모발 표면이 거칠고 윤기가 사라지며, 모발 내부 단백질도 손상을 입어 모발의 탄력이 떨어지게 된다.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모발 속 멜라닌 색소가 파괴돼 탈색이 일어나기도 한다. 특히 잦은 펌이나 염색으로 모발이 이미 손상된 경우에는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이 훨씬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Q12 바캉스 후 두피가 번들거리거나 건조할 때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두피 상태에 따라 샴푸 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다. 지성 두피라면 저녁에는 딥클렌징 샴푸를, 아침에는 영양을 주는 샴푸를 사용해 하루 두 번 머리를 감는다. 건성 두피는 두피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샴푸를 사용해 하루 한 번 머리를 감는다. 샴푸 후에는 찬 바람과 더운 바람을 번갈아가며 두피를 충분히 말리는 것도 잊지 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