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들 사이로 발을 살포시 드러내야 할 때다. 쌓인 각질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방법부터 올여름 유행할 페디큐어 패턴까지. 샌들 신는 즐거움을 더해줄 풋 케어 가이드.

 

ALR01_160506_02087_R0

Part 1 매끈한 발 만들기
많은 전문가는 매끈한 발을 유지하려면 평소에 발을 깨끗이 닦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발을 매일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고 주기적으로 발 각질을 제거하며, 꾸준한 족욕과 마사지를 병행하면 한층 더 보드랍고 매끈한 발을 가질 수 있다.

●기본은 발 씻기
1 외출 후 발을 씻을 때는 약간 차가운 물로 발 구석구석을 깨끗이 씻는다.
2 발 냄새가 심한 편이라면 보디 브러시에 풋 샴푸나 보디 클렌저를 묻힌 다음, 발톱 주변과 발가락 사이사이의 노폐물을 브러시로 꼼꼼하게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발을 씻은 후 물기를 닦을 때는 수건으로 발에 남은 물기를 구석구석 완벽하게 제거해야 습기로 인한 냄새 발생을 막을 수 있다. 물기를 더욱 완벽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헤어 드라이어의 약한 바람으로 발에 남은 물기를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족욕의 힘
외출 후 족욕을 하면 발이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다. 신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되면서 다리 부종이 완화되고, 반복된 자극으로 인해 건조하고 푸석해진 피부가 보드라워지는 효과도 있다.

●피로 회복, 다리 부기 완화에 좋은 냉온 족욕법
1 발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두 발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크기의 대야 두 개와 바닥 깔개, 수건, 온도계 등을 준비한다.
2 42~45℃의 뜨거운 물을 대야에 채우고 복사뼈가 푹 잠길 정도로 두 발을 담근 다음 약 5분간 족욕을 한다.
3 뜨거운 물에서 족욕을 마친 후에는 15~18℃의 찬물을 대야에 채운 뒤 두 발을 약 1~2분간 담근다.
4 2,3의 과정을 2~3회 반복한 다음, 발에 남은 물기를 제거하고 물을 마셔 체내에 수분을 보충한다.

 

24

1 록시땅의 본느 메르 배쓰 큐브 허니. 각설탕 모양의 큐브형 입욕제. 에센셜 오일 성분이 몸의 피로를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18g 3천원. 2 버츠비의 레몬&비타민 E 배스&바디 오일. 스위트 아몬드 오일, 레몬 오일 성분이 함유된 입욕제 겸 보디 오일. 족욕 시 대야에 세 방울 정도 떨어뜨려 사용하면 된다. 118ml 2만4천원. 3 티타니아의 족욕소금. 사해 소금 성분이 거칠고 푸석한 발을 매끄럽게 가꾼다. 250g 1만4천원. 4 아베다의 스트레스 픽스 소킹 솔트. 유기농 설탕과 미네랄 소금으로 이루어진 배스 솔트. 피부각질을 완화하고 피부를 보드랍게 가꾼다. 16oz 5만5천원.

●부종을 막는 하체 마사지
주 2~3회씩 발과 다리를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또한 근육이 이완되어 피로가 풀리고, 구두로 인한 발 모양의 변형도 막을 수 있다. 발 마사지를 하기 전에는 마찰로 인한 피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 발을 깨끗이 씻고, 보디 크림이나 마사지 오일 등을 바른다. 그 다음 의자나 바닥에 편하게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바로 세우고, 등 근육을 길게 늘어뜨리며 몸의 긴장을 푼다. 발가락과 발바닥이 만나는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꾹꾹 누르고 부드럽게 주무른 뒤, 발톱을 잡고 발가락을 있는 힘껏 잡아당긴다. 발목부터 허벅지까지를 양 주먹으로 두드린 다음, 아킬레스건을 위아래로 누르며 마사지한다. 무릎 뒤쪽의 접히는 부분을 손으로 누른 뒤, 양손으로 허벅지 안쪽을 크게 잡아 주무른다. 하체의 림프가 흐르는 아킬레스건과 무릎, 허벅지 안쪽을 자극하면 체내 독소가 배출되고 피부에 건강한 탄력이 생긴다.

 

25

1 더바디샵의 노모어 러프 스터프. 젖은 발에 마사지하듯 문질러 사용하는 각질 제거 스톤. 3천9백원. 2 이니스프리의 퍼펙트 프레시 풋 스크럽 워시. 살구씨 알갱이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민트 성분이 발냄새를 완화하는 스크럽 워시. 100ml 8천원. 3 토니모리의 샤이니 풋 슈퍼 필링 리퀴드. 발 전용 시트와 필링 용액, 풋 크림이 함께 담긴 풋필링 마스크. 25m×2개 8천8백원. 4 반디의 스위츄얼 토닉 부스터. 두터운 각질을 부드럽게 해 각질 탈락을 돕는 부스터. 250ml 6만원. 5 티타니아의 소프트 터치 콘 커터. 딱딱해진 굳은살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굳은살 제거용 면도기. 1만2천원. 6 클라리소닉의 스마트 프로파일. 페디 케어 브러시와 각질 제거용 페디 스무딩 디스크 브러시가 함께 내장된 전동 클렌저. 28만원.

●효과적인 각질 제거 방법
발바닥이 갈라지는 이유는 각질층이 쌓이면서 피부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은 탓이다. 발바닥 갈라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각질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각질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은 멀리한다. 각질 제거 전에 발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하다. 상처가 날 정도의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까지 제거해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므로, 통증이 느껴질 정도의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하는 것이 좋다.
1 자극 없이 미세 각질을 제거하고 싶다면 → 풋 스크럽제
적은 자극으로 깨끗하게 발 각질을 제거하고 싶다면 샤워 후 발 각질이 부드럽게 불어 있는 상태에서 풋 스크럽제를 사용한다. 1회 사용만으로 발 각질이 모두 완벽하게 제거되진 않지만, 주 1~2회 꾸준히 사용하면 각질이 완화되고 피부가 매끄러워지는 걸 느낄 수 있다.
2 간편하게 각질을 제거하고 싶다면 → 전동 각질 제거기
각질 제거용 스톤, 롤러가 자동으로 회전하며 발 각질을 제거하는 전동 각질 제거기는 사용법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기를 사용할 때는 완전히 마른 발에 사용해야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피부 손상을 막기 위해 사용 중간중간 티슈로 각질 가루를 닦아내며 각질 제거 정도를 확인한다.
3 묵은 각질이 점점 딱딱하게 굳어간다면 → 각질 연화제와 페디파일, 버퍼
딱딱하게 굳은 각질이 고민이라면, 우선 각질 연화제를 사용해 각질을 부드럽게 한다. 각질 연화제를 사용한 뒤 페디파일이나 버퍼로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발가락을 살살 밀면 많은 힘을 들이지 않아도 각질을 때처럼 벗겨낼 수 있다.
4 돌처럼 단단하게 굳은 각질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 콘 커터
오랫동안 방치되어 두껍고 딱딱해진 굳은살을 가장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콘 커터 사용이다. 칼날로 각질을 벗겨내는 콘 커터는 딱딱하게 굳은 각질을 확실하게 제거하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발에 피가 나거나 상처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5 각질을 제거할수록 각질이 더 심해진다면 → 필링 마스크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발뒤꿈치를 돌로 계속 문지르면 자극으로 인해 각질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각질을 제거할수록 각질이 더 심해지는 경우라면, AHA 성분이 함유된 크림이나 필링제를 사용해 발 각질을 연화시키고, 저자극 스크럽과 풋 크림을 이용해 발을 보드랍고 촉촉하게 관리하는 것이 각질 관리에 더 효과적이다.

 

28

1 데싱디바의 슬리핑팩. 손상된 손톱에 영양을 공급하는 네일 전용 슬리핑 팩. 9g 8천원. 2 메리케이의 민트 블리스 에너자이징 로션 포 피트 앤 레그스. 페퍼민트와 로즈메리 추출물이 발과 다리에 청량감을 더하는 쿨링 로션. 88g 1만6천원. 3 러쉬의 핑크 페퍼민트. 발에 활력을 더하는 페퍼민트와 피로를 완화하는 아로니카꽃 추출물을 담은 풋 로션. 225g 4만2천원. 4 바닐라코의 바디 스페셜리스트 꿈치 패치. 아보카도 오일과 알로에 추출물이 거친 발뒤꿈치를 매끈하게 가꾸는 소프트 겔 패치. 2매입 2천5백원. 5 에코유어스킨의 서든리 젤. 멘톨 성분이 피부에 청량감을 더하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는 보디 디톡스 젤. 250g 5만8천원. 6 겐조키의 베어피트 판타지. 시어 버터와 카푸아쿠 버터 성분이 발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 시키고 영양을 공급하는 마사지 밤. 80ml 3만8천원.

●마무리는 보습
매일 샤워 후에는 풋 크림이나 풋 마스크를 사용해 발을 촉촉하게 가꾸는 습관을 들여보자. 만약 집에 풋 크림이 없다면 보디 크림이나 버터를 사용해도 된다. 자꾸만 갈라지는 발이 고민이라면 풋 크림이나 보디 크림을 바른 다음, 수면 양말을 착용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