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번째를 맞이하는 <얼루어>의 그린 이슈. 과연 그 시간만큼 우리의 환경 지식도 늘어났을까? 환경을 둘러싼 기본 상식과 최근의 이슈들을 모았다.

 

1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식품 인증 마크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음에서 설명하는 식품 인증 마크의 이름은?
“식품 안전관리 인증 기준이라는 의미로 식품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예방하는 식품안전관리체계를 가리킨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으며 세계보건기구 등에서는 모든 식품에 이 인증을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01

 

2 뿌리를 통해 산소 호흡을 하는 이 나무는 자연 재해로부터 해안 지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열대해안 지역에서 자라나 군락을 이루는 다음과 같이 생긴 나무의 이름은 무엇일까?

02

 

3 다음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에 처한 동물의 모습이다. 알맞은 이름과 모습을 연결하시오.

03

 

4 제임스 리브록은 ‘지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이며 최적의 상태를 위해 스스로 조정하고 변화한다’는 이론을 주창했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대지의 여신의 이름을 가져온 이 이론의 이름은?

04

 

5 다음은 각 환경 단체의 대표적인 활동을 나타내는 포스터이다. 포스터와 환경 단체의 이름을 연결하시오.

05

 

6 2000년 미국의 부통령을 지냈고, 기후 문제를 비롯해 세계 환경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위기의 지구(Earth in the Balance)>를 펴내기도 한 환경운동가는?

06

 

7 인조가죽과 합성 스웨이드로 제품을 만드는 스텔라 매카트니는 지난해 ‘Fur Free Fur’ 선언을 했다. 이처럼 생산 과정에서 동물학대가 생겨나는 모피, 울, 다운, 앙고라, 가죽 등을 사용하지 않은 옷과 가방을 가리키는 신조어는?

07

 

8 국립공원은 탐방로와 주변 자연환경의 훼손을 막기 위해 탐방객의 수를 일정 기간 통제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의 이름은?

08

 

9 다음 사진 속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09

1 세계적인 동물학자로 케임브리지대학교 대학원 동물행동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2 그녀의 삶은 <제인 구달>이라는 영화로도 만들어진 바 있다.
3 탄자니아에서 40년 넘는 기간 동안 코끼리 연구에 힘써 ‘코끼리의 대모’라고 불린다.
4 1977년 본인 이름의 연구소를 설립했다.
5 2004년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 평생공로상을 받은 바 있다.

 

ANSWERS

Q1 2 해섭(HACCP)은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의 약자이다.
Q2 1 맹그로브. 말레이시아는 맹그로브 벌목을 법으로 금지했으며, 태국도 국립공원을 만들어 보전하고 있다.
Q3 1 b , 2 d , 3 c , 4 a
Q4 3 가이아 이론. 아테네는 지혜의 여신, 우라노스는 하늘의 신이다.
Q5 1 d , 2 c , 3 b , 4 a <그린피스>는 해양 오염과 관련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내셔널 트러스트는 자연과 문화 유산을 보호하는 재단이며, PETA는 모피에 반대한다. 녹색연합은 사육곰 금지 캠페인을 펼친바 있다.
Q6 1 앨 고어. 기후 보호 동맹 회장인 그는 환경 영화인 <불편한 진실>을 제작한 바 있다.
Q7 2 비건 패션.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가리키는 ‘비건(Vegan)’을 패션에 적용했다
Q8 3 자연휴식년제. 황폐화의 우려가 있는 국공립 공원에 한해 수년간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는 제도로, 현재 제주 송악산 정상, 서울 중랑구 봉화산 일부 구역 등이 자연휴식년을 맞이했다.
Q9 3 제인 구달은 침팬지의 대모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