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초콜릿을 잘 만드는 쇼콜라티에가 있는 가게를 찾아서 초콜릿에 대해 물었다.


001카카오봄 | 고영주 쇼콜라티에
당신이 초콜릿을 즐기는 방법은? 좋은 초콜릿은 체온에서 부드럽고 깔끔하게 녹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완벽히 즐길 수 있지만, 나는 맥주, 코냑, 위스키 등의 술과 먹는 것을 좋아한다. 초콜릿에 대해 알려주고 싶은 것은? 좋은 초콜릿을 즐길 때에는 절대 일반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하지 않고 와인냉장고에 보관하다 먹기 한 시간 전에 상온에 꺼내둔다. 고급 초콜릿에 사용되는 카카오버터는 심한 온도차에서 질감과 맛이 변하기 때문이다. 22℃ 전후 상온에서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좋은 초콜릿을 고르는 방법은? 눈으로 보았을 때 모양이 아름답고 부드러운 광택이 나는 것이 좋은 초콜릿이다. 또 자른 단면이 균일한지 부러뜨려보거나 입에 넣고 깨물 때 경쾌하게 부러지는 소리가 나는지, 코로 맡을 때 좋은 향이 나는지 등을 본다. 좋아하는 쇼콜라티에는? 각각의 개성을 좋아한다. 패트릭 로셰의 예술적 행보를 좋아하고 피에르 마르콜리니의 절제된 세련미, 츠지야 코지의 우직한 면을 좋아한다.
위치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 27길 6 문의 02-3141-4663

 

002삐아프 | 고은수 쇼콜라티에
당신이 초콜릿을 즐기는 방법은? 우리 제품은 물론이고 여행, 출장 등에서 구입한 여러 초콜릿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가게 한쪽에 쌓아놓고 수시로 맛본다. 초콜릿에 대해 알려주고 싶은 것은? 술과 함께 마리아주를 즐겨보길. 위스키, 코냑은 물론 따뜻한 사케 한 잔과 함께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입안의 온기로 초콜릿이 더욱 풍부한 향을 내며 녹아내린다. 개인적으로는 참깨를 넣은 판 초콜릿을 좋아한다. 볶은 참깨와 에콰도르산 카카오로 만든 초콜릿을 섞어 만든 제품으로 경쾌한 질감이 중독성 있다. 좋은 초콜릿을 구분하는 방법은? 속재료 없이 판 초콜릿으로 된 좋은 다크초콜릿의 경우 단맛과 쓴맛, 신맛의 밸런스가 잘 잡혀 있는 카카오 함량 64~75% 정도가 좋다. 초콜릿 역시 원재료인 카카오의 품질이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요즘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는 수입 판 초콜릿 중 아메데이(Amedei), 파사리(Pacari), 미셸 클루젤(Michel Cluizel) 등의 해외 브랜드들은 좋은 품질의 카카오가 어떻게 훌륭한 초콜릿을 만들어내는지 증명하는 좋은 예다. 우리가 수제 초콜릿으로 부르는 초콜릿 봉봉은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신선도가 매우 중요하다. 신선해야 향이 잘 살아 있다. 좋아하는쇼콜라티에는? 프랑스인 쇼콜라티에 장 폴 에르뱅과 앙리 르 루.
위치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길 27-3 1층 문의 02-545-0317

003

라온디 | 박준영, 이동선 쇼콜라티에
당신이 초콜릿을 즐기는 방법은? 가볍게 즐길 때는 식전에 먹고, 씁쓸한 커피와 즐겨 먹는다. 테이스팅을 할 때에는 향을 먼저 맡고 재료의 향이 잘 나는지 파악한 후 입에 물었을 때 겉에 초콜릿이 바삭하게 씹히는지, 입안에서 잘 녹는지 확인한다. 초콜릿에 대해 알려주고 싶은 것은? 향을 맡아보고 어떤 재료가 쓰였을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상상하면서 먹는 걸 추천한다. 견과류나 과일 등 씹히는 질감이 어떤지 한입 베어 물고 음미하면서 먹을 것을 권한다. 중간중간 물을 마시면서 먹으면 맛이 더 잘 느껴진다. 좋은 초콜릿을 구분하는 방법은? 좋은 광택이 나는지 볼 것. 그건 온도 조절이 잘되었다는 의미다. 그리고 베어 물었을 때 속재료가 초콜릿과 잘 어울리는지, 바삭하게 깨물어지는지도 중요하다. 판 초콜릿은 부러뜨렸을 때 경쾌한 소리가 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좋아하는 쇼콜라티 에는? 파리의 장 폴 에르뱅. 우리나라엔 아직 숍이 없지만 일본에 있다. 초콜릿의 외형이 깔끔해서, 내가 모토로 삼는 스타일이다.
위치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0길 53 문의 02-3667-9781

 

004카카오빈 | 김보완 쇼콜라티에
당신이 초콜릿을 즐기는 방법은? 한식을 먹은 후. 한식은 자극적이고 입을 텁텁하게 하는 요리가 많기 때문에 식사 후 마무리로 한 조각 먹으면 좋다. 음료를 곁들일 때에는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와 함께한다. 하루 한 번 좋은 초콜릿 한 조각을 먹는 것은 에너지를 많이 주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초콜릿에 대해 알려주고 싶은 것은? 좋은 초콜릿은 단면도 예쁘다. 초콜릿숍에서 초콜릿을 썰어 달라고 말해도 된다. 얼마나 얇게 코팅되어 있는지, 단면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잘라서 즐길 수도 있다. 좋은 초콜릿을 구분하는 방법은? 입에 넣었을 때 부드럽게 녹아야 한다. 좋은 초콜릿은 한입 깨물어보면 안다. 찹쌀떡처럼 물었을 때 초콜릿에 잇자국이 남아야 하고, 시멘트 부서지듯 부서진다거나 끝부분에 까끌까끌한 느낌이 나면 안 된다. 또 고급 초콜릿은 패키지도 중요해서 많이 공을 들인다. 마치 보석 선물을 하듯 작고 예쁜 상자에 담아 주는 경우가 많다. 좋아하는 쇼콜라티에는? 자크 제냉을 좋아한다. 파리에 갈 때 꼭 방문하는 숍 중 하나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17길 43 문의 02-58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