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태양 아래서 보낸 지난여름의 기억은 색소침착과 칙칙한 피부톤, 도드라진 모공과 트러블을 흔적으로 남겼다. <얼루어> 페이스북을 통해 독자들이 남긴 바캉스 이후에 찾아온 다앙한 피부 고민에 대한 명쾌한 해답.

Q4 피부가 탄 부위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서 지저분해 보여요.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각질을 없애는 방법은 없을까요? 
피부가 강한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표피층이 손상됩니다. 처음에는 피부가 붉어지고 따가운 통증이 느껴지다 이틀 정도 지나면 증상이 가라앉죠. 시간이 더 지나면 손상된 표피가 벗겨지면서 피부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데, 억지로 벗겨내면 민감해진 피부를 더 자극할 수 있고 얼룩덜룩한 자국이 남을 수 있어요. 때문에 처음에는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는 대신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면서 표피가 자연스럽게 탈락하도록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어느 정도 제거되면 알갱이가 든 스크럽제 대신 글리콜산이나 살리실산, 식물성 효소 성분을 함유한 화학적 각질제거제나 토너를 사용해 각질을 부드럽게 정돈하세요.

 

1 프리메라의 페이셜 마일드 필링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흡착해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브로콜리 추출물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150ml 3만원대. 
2 아베다의 보태니컬 키네틱스 엑스폴리언트 미도우 스위트에서 추출한 식물성 살리실산이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내고 라벤더와 캐머마일이 피부를 진정시킨다. 150ml 3만8천원.

3 꼬달리의 글리콜릭 필 마스크 글리콜산과 파파야 효소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포도나무수액에서 얻은 비니페린 성분이 안색을 맑게 한다. 75ml 3만5천원.

4 용카의 고마쥐 303 캐롭나무 열매 추출물이 각질을 부드럽게 없애고, 시트러스 오일이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맞춰 피부톤이 맑아진다. 50ml 5만2천원.  

Q5 태닝을 하고 난 뒤 몸 여기저기에 얼룩이 생기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날 정도로 피부가 건조해졌어요.  
뜨거운 태양 아래서 태닝을 오래 하면 자외선에 의해 화상을 입거나 피부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태닝을 권하지 않아요. 꼭 해야 한다면 아래 주의사항을 기억하세요. 얼룩 없이 피부를 고르게 태우려면 각질 제거가 필수예요. 각질층의 두께에 따라 햇빛의 투과량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단, 피부에 꼭 필요한 각질까지 무리하게 제거하면 태닝을 했을 때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알갱이가 부드러운 스크럽제를 이용해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강한 자외선은 피부노화를 촉진하고 화상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태닝을 할 때도 자외선 차단제는 반드시 사용해야 해요. 물속에 들어가는 경우 자외선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덧바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워터프루프 기능이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태닝은 한 번에 오래 하는 것보다 여러 번에 걸쳐서 서서히 해야 피부자극도 적고 피부색도 자연스러워요. 첫날은 20분 이내로, 그 다음부터 피부상태를 고려해 시간을 10분씩 늘리세요. 자외선과 햇빛이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는 피하세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오일을 바르면 태닝 후 피부에 얼룩이 생기거나 하얗게 각질이 벗겨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태닝 후에는 피부가 민감하고 수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진정과 쿨링, 보습 기능이 있는 보디 제품을 이용해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세요. 

 

고르게 태닝하기

1 이니스프리의 세이프티 60 선 젤 알로에와 녹차 추출물을 함유해 수분에센스처럼 피부에 고르게 스며들며, 워터프루프 기능이 있어 땀과 물 놀이에도 자외선 차단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50ml 1만8천원.

2 이솝의 제라늄 리프 바디 스크럽 화산암에서 얻은 부석과 대나무 줄기 추출물이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제라늄잎 오일과 베르가모트 오일이 피부를 부드럽고 깨끗하게 정화한다. 170ml 4만5천원. 

 

보디 피부 진정시키기

3 메리케이의 애프터 선 리플레니싱 젤 산뜻한 젤 타입으로, 식물성 항산화 성분과 진정 성분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건조해진 피부를 부드럽고 산뜻하게 한다. 192ml 3만4천원.

4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크레마 이드라솔 화상치료제로 개발된 제품으로, 코코아 버터와 알로에 젤, 아보카도 오일이 햇빛에 심하게 노출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50ml 15만1천원.

5 몰튼 브라운의 유칼립튜스 보디 워시 쿨링 효과가 있는 멘톨 성분이 달아오른 피부의 열을 식히고 붉은 기와 따가움을 완화한다. 300ml 4만2천원.

6 보테가 베르데 by 벨포트의 바디 밀크 위드 모이스처라이징 앤 수딩 알로에 진정과 보습 기능이 뛰어난 알로에 베라 추출물이 자외선으로 인해 붉고 건조해진 피부의 진정을 돕고 부드럽게 한다. 250ml 1만8천원.

7 록시땅의 시트러스 버베나 미스트 유기농 버베나와 레몬, 자몽 에센셜 오일이 달아오른 피부를 시원하게 하고 글리세린이 건조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75ml 2만2천원.

Q6 강한 햇빛과 자외선으로 인해 짙어진 기미와 주근깨의 흔적은 어떻게 지워야 할까요? 
주근깨와 기미는 대표적인 색소질환입니다. 주근깨는 피부 표피층에, 기미는 피부 진피층에 생긴 색소침착을 말하는데요. 미는 주근깨에 비해 뿌리가 깊은 만큼 치료도 어렵고 치료 후 재발하기도 쉽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 주근깨와 기미가 잘 생기는 편이라면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덧바르고, 모자나 양산을 준비해 얼굴에 햇빛을 직접 쬐는 것을 피해야 해요. 이미 생긴 주근깨와 기미는 비타민 C나 나이아신아마이드, 알부틴 등의 미백 성분을 함유한 미백 화장품으로 관리하는데, 단기간에 빠른 효과를 보려면 미백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근깨를 없애는 시술은 PL 레이저가 대표적이에요. 시술시간은 10분 정도가 소요되고, 시술 후 일주일 정도 후면 시술 부위에 생긴 딱지가 떨어집니다. 한 달 간격으로 2~3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햇빛에 노출된 후 갑자기 생긴 기미는 홍반 같은 염증반응으로 인해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미가 생긴 부위를 진정시키고 피부의 재생을 돕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해요. 홍반을 비롯한 염증반응이 가라앉으면 본격적인 미백관리를 시작하면 됩니다. 기미는 여러 가지 색소질환이 동반된 경우가 많아 레이저 토닝과 클리그만 포뮬러 같은 미백 연고, 도란자민 같은 경구약, 약한 화학적 박피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1 오엠의 칼렌둘라 브라이트닝 세럼 미백 성분과 유기농 칼렌둘라 에센셜 오일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유수분 균형을 되돌려 칙칙한 피부톤을 맑고 투명하게 한다. 30ml 11만5천원.

2 뷰티리퍼블릭의 트루펙트 C19 애딕트 세럼 피부 표면에 열감을 조성해 항산화 성분의 흡수력을 높여 비타민 C와 E, B2, B3가 기미와 주근깨를 효과적으로 개선한다. 30ml 5만9천원.

3 폴라초이스의 리지스트 비타민 C 스팟 트리트먼트 고농도의 비타민 C가 기미와 주근깨, 여드름의 흔적을 완화하고 피부톤을 환하게 한다. 15ml 7만7천원

4 라꼴린느 by 벨포트의 글로벌 일루미네이팅 세럼 룩스팩터 성분이 색소침착을 억제해 기미와 주근깨를 개선하고, 크로마 콤플렉스가 세포를 활성화해 피부톤을 화사하게 한다. 50ml 63만원.

5 필로소피의 브라이튼 마이 데이 엑스퍼트 다크스폿 앤 포어 화이트닝 필펜 붓펜 타입 제품으로, 글리콜산이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미백 성분이 색소침착을 완화한다. 4.5ml 7만원.

6 샹테카이의 레티놀 인텐스 플러스 캡슐 속 레티놀 성분과 비타민 C, 나이아신아마이드가 색소침착을 개선하고 피부노화와 탄력저하의 원인인 염증반응을 억제한다. 50ml 19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