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태양 아래서 보낸 지난여름의 기억은 색소침착과 칙칙한 피부톤, 도드라진 모공과 트러블을 흔적으로 남겼다. <얼루어> 페이스북을 통해 독자들이 남긴 바캉스 이후에 찾아온 다앙한 피부 고민에 대한 명쾌한 해답.





Q1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고 심할 때는 물집까지 잡혀요.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햇빛에 노출됐을 때 피부가 금세 붉어지고 따갑고 물집까지 올라온다면 백인의 피부 타입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요. 하얀 피부는 까만 피부에 비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피부보호막이 약해 화상을 입기 쉬운 대신 색소침착은 덜 생기죠. 이런 피부 타입은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합니다. 햇빛에 노출되기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충분히 바르는 것이 중요해요. 이미 피부가 붉게 달아올랐다면 차가운 생리식염수를 부어 피부에 스며든 열기부터 가라앉히는 게 우선이에요. 그런 다음 진정효과가 있는 알로에 베라나 아줄렌 성분을 함유한 수딩젤, 진정 마스크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세요. 물집이 생겼다는 것은 2도 화상을 입었다는 신호이므로, 함부로 터트리지 말고 피부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물집이 생긴 부위에는 자외선 차단제나 피부에 조금이라도 자극이 될 수 있는 화장품 사용은 피해야 되요.

 

얼굴 진정 및 보습

1 설화수의 수율크림 자작나무 수액이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 성분인 맥문동과 새싹삼이 피부 속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50ml 9만원대.

2 아더마의 더말리부+ 크렘 레파라트리스 항염과 항균, 재생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 들어 있어 햇빛으로 인한 붉은 기와 염증을 가라앉히고 빠른 재생을 돕는다. 50ml 2만원.

3 어반랩의 5데이즈 선번 수딩 마스크 100% 순면으로 만든 시트 마스크로 페퍼민트와 알로에 베라 추출물이 달아오른 피부의 열을 식히고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채운다. 18g 5천원.

4 시슬리의 선리아 에이지 미니마이징 애프터 선케어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펩타이드 성분이 햇빛으로 인한 피부 자극을 줄여주고 안디로바 오일이 빠르게 진정시킨다. 50ml 24만원.

5 달팡의 인트랄 레드니스 릴리프 수딩 세럼 캐머마일과 작약, 호손 추출물 등으로 구성된 캄 콜플렉스™가 자극받은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킨다. 50ml 16만5천원.

6 바이오더마의 시카비오 포마드 독자 성분인 안탈지신이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고 히알루론산과 글리세린, 자일리톨 성분이 수분을 공급한다. 40ml 2만2천원. 





Q2 강한 햇빛 때문인지 코 주변을 비롯해 얼굴 전체의 모공이 도드라져서 고민이에요. 
피부가 강렬한 햇빛과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온도가 상승해 피지 분비량이 늘어납니다. 또한 피부조직의 콜라겐 생성이 둔화돼 모공을 둘러싼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이 넓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햇빛을 오래 쐬었을 때는 곧바로 알로에 베라나 민트처럼 쿨링 효과가 있는 수딩 젤을 자극받은 부위에 도톰하게 발라 피부의 열부터 식히는 것이 중요해요. 피지 분비가 지나치게 많다면 피지 조절 기능을 가진 토너나 세럼 같은 제품을 사용하고, 클레이 마스크로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제때에 없애야 모공이 더 넓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코를 비롯해 피지 분비량이 많은 T존 부위에 검은깨처럼 올라온 블랙헤드는 스팀타월로 모공을 충분히 열어준 뒤 클레이 마스크나 AHA나 BHA 성분을 함유한 각질제거제로 제거하세요. 그런 다음 찬물로 세안해 넓어진 모공을 조여주면 되요.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기 전에 피지분비가 많고 모공이 도드라지는 부위에 프라이머를 바르면 번들거림을 최소화하고 모공을 감출 수 있어요. 모공을 조이는 피부과 최신 시술 중에는 고주파를 이용해 진피를 재생하는 고주파 레이저와 프랙셔널 레이저를 결합한 니들 고주파 시술이 대표적입니다. 모공의 깊이나 형태, 여드름의 유무에 따라 복합적인 치료가 이뤄지게 됩니다.

 

모공 조이기

1 토니모리의 에그포어 블랙헤드 스팀 밤 피부 온도를 높여 모공 입구를 넓히고 소금과 숯가루, 달걀노른자를 함유한 캡슐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은 물론 각질까지 없앤다. 30g 8천8백원.

2 네이처리퍼블릭의 하와이안 프레시 클레이 팩 하와이 화산에서 채취한 클레이 성분을 담았으며, 크림 제형이라 모공 구석구석까지 침투해 피지와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한다. 95ml 1만원.

3 에스티 로더의 클리어 디퍼런스 퓨리파잉 엑스폴리에이팅 마스크 미세한 알갱이가 들어 있는 화이트 클레이가 모공 속 불순물 배출을 도와 모공을 좁히고 번들거림을 예방한다. 75ml 6만5천원대. 

 

모공 감추기

4 스틸라의 아쿠아 글로우 퍼펙팅 프라이머 쿨링과 보습효과로 바르는 즉시 모공을 수축시키고 피부를 산뜻하게 유지시켜 메이크업의 커버력이 오래 지속되며, 피부결이 매끄러워 보인다. 스틱 타입이라 사용이 간편하며 메이크업 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 19g 3만5천원. 
5 에스쁘아의 플로리스 T존 코렉터 민트와 연꽃 추출물이 모공 속을 깨끗하게 하고 세범 파우더가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를 흡수해 보송보송하고 매끈한 피부상태가 오래 유지된다. 10ml 1만5천원.





Q3 휴양지로 여름휴가를 다녀온 후 피지 분비량이 갑자기 늘면서 이마와 볼에 여드름이 하나 둘 올라오기 시작했어요. 
강한 햇빛과 자외선은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깨뜨립니다. 특히 피부가 강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피지의 지질 성분 중 하나인 스콸렌이 스콸렌 퍼옥사이드로 변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켜 여드름을 유발하죠. 때문에 평소 피지 분비량이 많고 여드름이 잘 생기는 피부라면 외출 전 논코메도제닉 인증을 받은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바르는 것이 중요해요. 이미 염증이 올라온 부위에는 여드름균을 없애고 묵은 각질을 없애는 약한 산 성분을 함유한 트러블 스팟 제품을 바르세요. 여드름이 재발하는 것을 막으려면 항균 기능이 있는 바하 성분을 함유한 각질제거제를 일주일에 1~2회 사용하고 피지 조절과 보습 기능을 두루 갖춘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는 브이빔이나 시너지레이저 같은 색소레이저나 IPL을 이용해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혈관을 치료하는 시술이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색소침착은 레이저 토닝과 비타민을 이용한 미백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1 베리떼의 스팟 포 트러블 화이트 윌로우와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 염증을 진정시키는 동시에 여드름의 흔적까지 완화한다. 20ml 2만5천원.

2 이니스프리의 비자 트러블 스팟 에센스 투명한 젤 타입의 에센스로, 비자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과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힌다. 15ml 1만5천원.

3 듀크레이의 케라크닐 PP크림 미르타신과 비타민PP 성분이 화농성 여드름의 주원인인 바이오 필름에 직접 작용해 붉게 올라오는 염증을 빠르게 진정시킨다. 30ml 3만5천원.

4 에이트루의 얼 그레이 블랙 티 안티 트러블 스팟 얼 그레이 추출물과 칼라민, 테플로즈 성분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피부를 정화해 트러블을 예방한다. 12ml 4만1천원.

5 라네즈의 트러블 릴리프 스팟 젤 장미에서 추출한 항염 성분이 염증을 유발하는 유해균의 형성을 억제하고 감초산이 여드름 흔적을 개선한다. 20ml 2만7천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