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제모에 관해 진짜 궁금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얼루어> 페이스북을 통해 독자들이 던진 궁금증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을 공개한다. 털, 이제 제대로 알고 관리하길.



Q 제모는 한 달에 몇 번 정도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털이 다시 날 때마다 하는 것이 맞나요?

지나치게 잦은 제모는 피부에 자극을 주고 모공이 피부 위로 솟아오르게 하는 악영향을 끼치므로 되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제모를 하는 것이 좋아요. 털의 단면을 자르는 면도와 털의 끝을 녹여내는 제모 크림을 사용한다면 1~2주에 한 번, 모근까지 뽑아내는 왁스 스트립 같은 경우에는 2~4주에 한번,전문 왁싱은 각질이 생성되는 28일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에 한 번정도가 적당합니다.

 

Q 털이 피부 속에 박혀 있는 ‘인그로운 헤어’를 억지로 뽑아내면 흉터가 남을 것 같고, 그렇다고 그냥 둘 수는 없어 답답해요. 이미 생긴 인그로운 헤어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제모 후의 인그로운 헤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질 제거제로 털 주위 피부 각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피부에 쌓인 각질만 제대로 제거해도 새로 난 털이 피부 밖으로 자라기가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죠. 이미 인그로운 헤어가 생겼다면 억지로 잡아뜯거나 긁지 말고 각질 제거와 보습 관리에 신경 쓰며 며칠 동안 털이 그대로 자라기를 기다려 보세요. 시간이 지나도 털이 피부 밖으로 나오지 않고 인그로운 헤어가 계속 유지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스케일링 시술 등의 적절한 치료를 받아 모낭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를 방지하는 각질관리 제품

1 일리의 프레쉬 모이스춰 스크럽 워시. 유자 성분과 호두 스크럽이 피부를 매끈하게 한다. 400ml 1만4천원대.

2 Re:NK의 컨셀렉싱 트리트먼트 필링 앤 샤워젤. 석류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을 주고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230ml 6만5천원.

3 세인트 이브스의 살구 스크럽 바디 워시. 천연 스크럽 ㅜ알갱이와 살구 추출물이 피부를 부드럽게 세정한다. 400ml 8천9백원.

4 로라 메르시에의 오 프레시 버베나 인퓨전 젤 바디 스크럽. 버베나 성분이 함유된 젤 제형이 자극 없이 노폐물을 씻어낸다. 225ml 5만5천원.

데메테르의 스파 크림 스크럽 크리센터멈. 히말라야 크리스털 솔트를 함유한 저자극 솔트 스크럽. 150ml 4만5천원.





Q 곧 바다로 휴가를 떠날 계획이에요. 염분이 많은 바닷물이 제모 직후의 피부에 닿으면 자극이 될 것 같은데, 바다에 가기 며칠 전에 제모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셀프 제모나 왁싱, 레이저 제모는 모두 피부 표면에 상처나 물집, 모낭염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상처 나고 자극받은 피부에 바닷물이 유입돼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바다에 가기 전 최소 1주일 정도는 여유를 두고 제모를해야 피부염을 막을 수 있죠. 만약 바다에 가기 직전 급하게 제모를 해야 한다면 늘 하던 방법으로 제모를 하고, 제모 후 진정 관리를 제대로해야만 2차 감염을 막을 수 있답니다.

 

제모 후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제품

1 멜비타의 시트러스 프루츠 바디밀크.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오렌지와 시어버터, 참깨 오일 등이 피부를 산뜻하고 촉촉하게 가꾼다. 200ml 3만8천원.

2 디올의 어딕트 퍼퓸드 모이스춰라이징 바디 밀크. 재스민 추출물이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바디 밀크. 200ml 8만원.

3 라로슈포제의 리피카 밤 AP+. 온천수 성분이 피부의 간지러움을 완화하고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를 관리하는 보디 보습
밤. 200ml 3만8천원대.
4 폴라초이스의 리지스트 스킨 리빌링 바디로션 10% AHA. 글리콜산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보디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한다. 210ml 3만3천원.
더마비의 프레쉬 모이스처 바디 로션. 쉐어버터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고 물망초 등의 꽃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진정시킨다. 400ml 1만6천원.





Q 레이저 제모가 겨드랑이의 땀샘을 막는 것이 사실인가요? 또 땀샘이 막혀 겨드랑이에서 나와야 할 지방 성분이 섞인 땀이 다른곳으로 분출되면 다른 부위의 땀냄새가 더 강해진다는 이야기도 사실인지 궁금해요.

레이저 제모는 모근과 하부 모낭을 파괴할 뿐 땀의 통로가 존재하는 상부 모낭과 땀샘의 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레이저 제모를 한다고 해서 땀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을 것이라고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는 거죠. 겨드랑이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액취증은 일종의 병으로 제모와는 관련이 없어요. 또 겨드랑이에 다한증 수술을 한 이후 다른 부위에 땀이 더 나는 증상인 보상성 다한증 역시 레이저 제모와는 상관이 없답니다.

 

Q 레이저 제모 시술을 한 지 1년이 지난 지금, 겨드랑이에 다시 털이 나기 시작했어요. ‘영구’제모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 건가요? 또 레이저 제모는 몇 번 이상 시술해야 오래 유지되는 건지도 궁금해요.

레이저 제모는 피부 표면에 나와 있는 성장기에 해당하는 털을 제거하는 것이라 피부 속에 숨어 있는 휴지기의 털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해요. 몇 번의 레이저 제모를 받은 후 한동안은 털이 나지 않다가 다시 털이 나기 시작하는 것도 피부 속에 숨어 있던 휴지기의 털이 성장기 및 퇴행기를 거쳐 다시 피부 표면으로 올라오기 때문이죠. 휴지기의 모낭까지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5회 정도 레이저 제모 시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이런 경우에도 비교적 오랜 기간 털이 나지 않을수는 있지만 모낭 주변에 줄기세포의 재생이 좋은 사람의 경우 영구적으로 털이 나지 않기는 힘들어요. 하지만 시술 횟수가 거듭될수록 나는 털이 줄어들고, 털이 더 얇아지며 털이 더 이상 나지 않는 경우도있답니다.

 

레이저 제모 후 사용하면 좋은 제품
1 아더마의 더말리부+ 크렘 레파라트리스. 피부 장벽이 손상돼 붉고 각질이 생긴 피부를 진정시키는 연고 타입 크림. 50ml 2만원.

2 키엘의 센텔라 리커버리 스킨 살브. 자극받아 붉어진 피부에 사용하면 센텔라 아시아티카와 알로에 베라 성분 등이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가꾼다. 75ml 6만4천원대.

3 아벤느의 시칼파트 크림. 수크랄파트 성분이 자극받은 피부를 보호하고 개선하는 연고 크림. 40ml 2만2천원.





Q 민감성 피부인데 털이 많아 고민이에요. 털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도 피부에 자극이 적은 제모방법은 무엇인가요?

제모는 털을 인위적으로 없애는 방법이기 때문에 대부분 어느 정도 피부에 자극이 가기 마련이에요. 피부에 비교적 자극이 덜 가는 제모 방법으로는 레이저 제모나 전문 왁싱을 추천합니다. 혼자서 면도기나족집게로 제모를 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상처를 반복해서 내게 되고,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해 자극성 피부염이나 모낭염 같은 염증이 발생하기 쉽거든요. 피부가 거무스름해지고 색소 침착이 일어나는 경우도많고요.

 

Q 비키니 라인도 영구 제모를 할 수 있나요? 예민한 부위인 만큼 피부에 자극이 심하진 않을까 걱정돼요.

레이저 제모는 특정 파장대의 레이저 빛이 주위 피부나 다른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 모낭 속의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비키니 라인도 충분히 시술할 수 있어요. 다만, 이 부위는 털의 굵기가 굵고 다른 부위보다 피부가 연약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검증된 안전한 곳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 제모 후에는 여성 청결제나, 여성 청결 미스트 등을 통해 꼼꼼하게 관리해야 인그로운 헤어와 세균 번식, 가려움증, 색소 침착 등을 예방할 수 있어요.

 

제모 후 피부 진정을 돕는 제품
1 아이젠버그의 카밍 애프터-쉐이브 젤. 수분 함량이 높은 시원한 제형이 제모 후 예민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시킨다.
75ml 8만7천원.

2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알로에 젤 비소 꼬르뽀. 알로에베라 성분이 붉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가꾸는 피부 진정 효과의 보디 로션. 250ml 7만8천원.

A24의 캘리포니안네이처 스킨 수딩 겔. 유기농 알로에베라잎 즙과 귀리 추출물 등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꾼다. 210ml 2만8천원.

4 해피바스의 알로에 수딩 젤. 제주산 무농약 알로에 에센스를 99% 함유한 수딩 젤. 250ml 8천원대.
5 알롱의 컨디셔닝 알로에 젤. 유기농 알로에 성분이 제모후 자극받은 피부에 수분을 보충한다. 100ml 2만2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