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화장품의 정의가 무엇인가?”에 대해 똑 부러지게 답하지 못한다면 주목하시라! 전문가들이 <얼루어> 독자의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소해줄 답변을 보내왔다.

Q. 친환경 화장품과 자연주의 화장품,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등 다양한 표현이 혼용되고 있는데 대체 유기농 화장품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자연주의=천연=유기농 화장품은 등호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즉, 자연주의 혹은 내추럴 화장품은 유기농보다 범위가 더 넓고 화학성분 허용 범위에 대한 정확한 인증기준이 없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식물과 자연에서 채취한 성분이 0.0001%만 들어가도 붙일 수 있는 이름인 거죠. 이에 반해 유기농 화장품은 유기농 인증기관의 인증기준을 통과한 제품이에요. 원료와 유기농 성분의 함량 기준 등이 인증기관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명확한 기준은 존재해요. 에코서트 인증마크의 경우 식물 원료의 재배 과정에서부터 살충제, 제초제,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전체 식물 성분 중 유기농 성분이 95% 이상이어야 하는 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하죠. – 꼬달리 교육부 백인희 

Q. 유통기한이 1년을 훌쩍 넘는 유기농 화장품의 경우 오랜 보존을 위한  방부제가 들어 있는 건가요? 유기농 화장품을 위해 허용된 방부제가 따로 있는지 궁금해요.
아직까지는 상업화할 수 있을 만큼 보존 효과가 뛰어난 천연 방부제를 얻기란 현실적으로 힘들어요. 유기농 인증 단체 중 보존제와 유연제 역할을 하는 화학 성분을 배제하는 기관도 없습니다. 단, 자연에서 대체하기 어려운 성분이기 때문에 배합 함량은 최대 5%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현재 에코서트에 인체와 자연에 해가 없다고 등재된 합성 방부제는 소듐벤조에이트, 포타슘소르베이트, 벤질 알코올 등이에요. 식품첨가물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위험성이 적은 성분이죠. 또한 유기농 화장품의 경우 95% 이상 배합된 천연 성분들 중 항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감초, 로즈, 라벤더, 티트리, 페퍼민트 등의 추출물과 천연 토코페롤(비타민E)이 풍부한 아르간, 아몬드, 호호바 등의 식물성 오일은 피부에 유효 성분을 공급할 뿐 아니라 향료와 보존제 역할도 합니다. – 온뜨레 교육부 김영진 

Q. 유기농 제품의 향이 유독 거슬립니다. 특정 브랜드를 지칭하는 건 아니고 유기농 화장품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왜 그런 건가요? 
유기농 화장품의 경우 코로 흡입돼 뇌의 호르몬 분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공 향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요. 100% 식물 향을 사용하므로 인공 향에 익숙했다면 초반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죠. – 아베다 교육부 박수미 

Q.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자극이 적고 순하다는 거예요. 그럼에도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적은 양을 발랐어도 피부가 붉어지는 제품이 있던데 왜 그런 걸까요?
모든 화학 물질과 마찬가지로 자연 제품과 자연 식품은 사람마다 반응을 일으키는 정도가 달라요. 피부가 자극을 받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니까요. 갑작스럽게 바뀐 날씨 때문에 피부가 예민해질 수도 있고 평소 사용하던 화장품을 중단하고 다른 제품을 사용해도 피부는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거죠. 유기농 화장품에 함유된 특정 성분이 무엇인지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기농 화장품이니까 괜찮겠지’ 하며 무조건 안심하기보다는 사용 전 팔 안쪽이나 손등에 먼저 테스트해보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요. – LG생활건강 책임 연구원 이의정 

Q.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후기를 보면 제품의 효과가 뚜렷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아요. 왜 그런 걸까요?
유기농 화장품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피부가 스스로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면에서는 탁월하다고 생각해요. 일반 화장품에 비해 유기농 화장품에는 각기 고유의 효능을 가진 천연 추출물이 훨씬 많이 들어 있어 자연 성분으로 피부 본연의 모든 대사 기능이 활성화되고 면역력이 증진됩니다. 유기농 화장품을 꾸준히 쓰면 피부 자생력이 생기고 세안 후에 심하게 땅기던 피부도 어느 순간 스스로 유수분 밸런스를 찾으면서 건조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피부과 전문의 이준영 

Q. 유기농 화장품을 변질되지 않게 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개봉 후 얼마 동안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햇빛과 열을 피해 상온에 보관하고 제조일로부터 약 2년,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냉장 보관할 경우 오히려 성분의 분리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 멜비타 마케팅팀 이서용 

Q. 유기농 화장품인데 인증마크가 부착되지 않은 제품이 꽤 있던데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나요?
인증마크가 있다고 다 좋은 제품은 아니고 어떤 인증기관의 인증을 받았느냐가 화장품의 품질을 말해줍니다. 각 나라마다 유기농 인증에 대한 규정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EU의 경우 하나의 코스메틱 법규인 COSMOS(Cosmetics Organics Standard)를 통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화장품 업계에서 인증서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내츄럴 혹은 바이오라고 표시하고 있는 화장품들은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기농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더라도 전성분을 반드시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오엠 코리아 홍보부 김아영

Q. 평소 유기농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다가 임신 후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졌어요. 믿고 안심하고 써도 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유기농 화장품에 사용된 천연 성분 중에서도 카페인이나 에센셜 오일 등이 과다하게 들어간 경우(예컨대 유기농 슬리밍 제품)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아로마 테라피에서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의 경우에는 높은 순도로 고농축된 ‘허브’의 유효 성분이 피부나 후각으로 흡수되면서 신체 기관과 호르몬 대사 등에 직접 관여해 임신 중 호르몬 변이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 퓨린 피부과 대표 원장 김연진

Q. 유기농 화장품의 전 성분표를 보면 친숙한 식물성 성분 이외에도 화학 물질처럼 보이는 합성 성분 표기도 종종 볼 수 있던데 그런 원료들이 들어가도 괜찮은 건가요?
유기농 화장품의 품질과 안정성, 보존을 위해 꼭 필요하거나 자연 성분으로 대체하기 힘든 경우에는 국가 공인 인증기관에서 인체에 해가 없음을 판명받은 비자연 성분의 배합을 5%까지는 허용하고 있습니다. 전성분 표기법에 의해 천연에서 추출한 성분일지라도 화학명으로 표기된 성분들도 있습니다. 이탈리아 화장품의 경우도 표기법상 성분에 함유된 아주 구체적인 성분까지 전부 표기하도록 규정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라벤더에 함유된 리날룰이라는 성분은 라벤더 자체가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따로 첨가된 별도의 화학 성분이 아닌 거죠. 식물이 자체적으로 함유한 성분은 모두 표기해야 하는 방침 때문에 기재된 원료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차앤박피부과 건대입구점 대표원장 김세연  

Q. 유기농 화장품=고가라는 인식이 있었어요. 그러나 유기농 화장품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부터 중저가 브랜드의 유기농 제품도 눈에 띄게 많아졌어요. 굳이 비싼 제품을 사서 쓸 필요가 없는 것 아닐까요? 
유기농 채소가 일반 채소보다 비싸듯 유기농 화장품은 그만큼 효능이 뛰어난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면서 일반 화장품에 비해 가격대가 높았던 거죠. 또한 가격은 희귀성과 상통합니다. 대량 생산되는 원료와 달리 재배 과정부터 철저하게 관리되는 소수의 원료들은 가격이 높게 형성될 수밖에 없는 거죠. 유기농이라도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 그만큼 원료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에 가격은 떨어질 수 있어요. – 아모레퍼시픽 BS팀 연구원 최소웅 

뷰티 에디터의 유기농 화장품  
정제수가 섞이지 않은 페이셜 미스트와 오가닉 헤어 마스크, 주름을 완화하는 기능성 안티에이징 제품까지. 뷰티 에디터가 선택한 여섯 개의 유기농 화장품. 

 

1 비욘드의 트루 에코 링클 크림 100% 유기농으로 키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 추출물을 함유한 촉촉한 질감의 크림. 건강한 피부의 라멜라 구조와 유사한 성분을 담아 피부 자생력을 길러준다. 55ml 4만8천원. 
2 멜비타의 오가닉 골드 오일 에코서트 프랑스 인증을 받은 페이스 & 보디용 오일. 청정한 자연에서 수확한 아르간과 켄디, 프라카, 잉카인치, 부리티 오일을 블렌딩하여 만든 100%천연 오일이다. 100ml 5만8천원. 
3 로고나의 알로에 수분 젤 독일의 유기농 화장품 인증 연합단체인 베데이하 BDIH 인증을 받았다. 유기농 경작법으로 재배한 알로에 베라, 쇠뜨기, 장미꽃 추출물 등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50ml 6만원대.

4 아베다의 스무드 인퓨전 스무딩 마스크 자연유래 성분을 96% 함유한 헤어 마스크. 브라질 산 유기농 씨앗에서 추출한 쿠푸아수 버터는 유기농 경작법으로 생산되었고 제품 패키지는 100% 재활용 소재인 PCR소재를 사용했다. 150ml 3만6천원. 
5 오엠의 트루 라벤더 솝 이탈리아 유기농 인증 협회인 ICEA 를 획득한 비누. 코코넛과 올리브 오일에 라벤더 성분을 함유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메이크업 노폐물과 잔여물을 깨끗하게 닦아낸다. 80g 2만5천원.
6 꼬달리의 그레이프 워터 에코서트와 USDA에서 인증된 유기농 포도만을 사용했다. 98% 유기농 그레이프 워터와 2%유기농 포도즙으로 구성돼 피부 보습을 강화하고 민감성 피부의 가려움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200ml 2만4천원.  

전문가도 인정한 대표적인 인증마크

1 에코서트(Ecocert)

프랑스에서 설립된 유기농 생산물 국제 감시 단체로 천연 성분을 95% 이상, 유기농 성분을 5% 이상 함유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인증 조건 중 한 가지만 만족하면 발행되는 인증이다.

 

2 USDA 미국 농무부 인증기관으로 제품에 사용하는 원료부터 모든 생산 과정을 추적 가능하도록 시스템화해야 한다. 합성 화학 물질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천연 원료만 유기농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유기농 원료가 제품에 95% 이상 함유돼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3 베데이하(BDIH) 독일의 제약, 건강용품, 식품, 화장품 분야의 기업들이 모여서 만든 독일 천연 화장품 인증협회다. 원료를 비롯해 생산 과정, 환경 오염 등에 미치는 영향도 평가하고 무조건 식물성 원료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동물성 원료와 인공적인 성분은 모두 금지하고 있다. 기준이 매우 엄격해서 가장 얻기 힘든 천연 화장품 인증마크 중 하나다.

 

PLUS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유기농 화장품 표시 및 광고 가이드라인
물과 나트륨을 제외한 유기농 원료를 95% 이상 함유한 경우에만 제품명에 유기농, 오가닉 등의 단어 사용이 가능하다. 유기농 원료가 70% 이상이고 천연 유래 원료를 95% 이상 함유한 경우에도 제품명을 제외한 용기나 포장에 관련 내용을 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