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의 찬 공기와 실내의 난방열로 온도와 습도가 모두 낮아지는 겨울이 되면 피부는 물론 두피와 모발까지 건조함에 시달린다. 메마른 피부와 두피, 모발 보습을 위한 극약처방이 필요한 때다.



For Hair

두피는 피부와 같아서 외부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하다. 겨울철 건조한 실내 공기와 외부의 찬 바람에 자주 노출돼 피지선이 위축되면 수분과 유분이 모두 부족해지고, 각질층의 유수분 균형이 깨져 각질이 하얗게 일어난다. 두피가 건조해지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지성인 두피보다 오히려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모발 역시 두피만큼이나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모발의 수분 함량은 보통 10~15%에 불과하기 때문에 건조한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수분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건조한 모발을 그대로 방치하면 마찰로 인해 정전기가 일어나고, 모발 끝이 갈라지거나 끊어지므로 열기구 사용을 줄여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수분과 영양을 꾸준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습 샴푸 사용하기 
두피가 건조해져서 생기는 겨울철 건성 비듬의 경우는 과도한 피지분비로 인해 생기는 여름철 지성 비듬과 달리 세정력이 강한 샴푸가 아닌 보습기능이 강화된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 샴푸 횟수는 이틀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 샴푸를 하기 전에 빗살이 둥근 쿠션 브러시로 빗어 노폐물을 없애고 두피를 가볍게 두드려 마사지하면 두피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피지가 정상적으로 분비돼 두피의 유수분 균형을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 모발이 건조할 때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 오일이 함유된 샴푸처럼 보습기능과 영양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젖은 모발은 손상에 취약하므로, 샴푸를 하기 전에 엉킨 모발을 빗으로 풀어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모발을 위한 보습 샴푸  
1 갸마르드 by 온뜨레의 너리싱 샴푸 아카시아 허니 아카시아 꿀과 시어버터가 모발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건조하고 손상된 모발의 회복을 돕는다. 500ml 4만원. 2 듀크레이의 샹푸엥 엑스트라  프로비타민 B5가 모발의 수분보유력을 높이고 정전기와 엉킴을 방지해 모발의 손상을 막는다. 300ml 1만8천원. 3 프레쉬의 씨베리 리바이탈라징 샴푸 오메가 지방산을 함유한 시베리 오일과 크랜베리 시드 오일이 모발을 윤기 있고 부드럽게 한다. 240ml 4만원대. 4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샴푸 멜로그라노 올리브 오일이 정전기를 예방하고 모발에 윤기를 부여하며,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석류 씨 오일이 모발에 영양을 채운다. 250ml 8만8천원.

 

두피를 위한 보습 샴푸 
5 드 이희의 샴푸 3 하이드레이팅 앤 케어링 인삼 추출물과 백지 추출물이 두피의 자생력을 키우고 하늘타리수액과 하수오, 로즈메리 추출물이 건조해진 두피에 수분을 공급한다. 300ml 2만8천원. 6 아윤채의 스칼프 아쿠아 카밍 샴푸 자일리톨 성분이 건조한 두피에 수분을 채우고 보호막을 만들며, 하수오 추출물이 건조함으로 인한 두피의 가려움증을 완화한다. 350g 4만원대. 7 피지오겔의 샴푸 플러스 자극이 적은 계면활성제와 두피를 보호하는 판테놀 성분을 함유한 민감성 두피 전용 샴푸. 250ml 2만원. 8 멜린 앤 게츠의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판테놀과 아미노산을 배합한 약산성의 보습 샴푸로, 두피의 pH균형을 유지시켜 두피를 건강하게 한다. 236ml 3만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