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과 쇄골, 등을 드러내는 파티 의상을 입을 때면 값비싼 주얼리보다 매끈한 목과 깨끗한 등이 우선이라는 걸 깨닫는다. 얼굴에 들이는 정성만큼 목과 등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이것 말고도 많다.

Neck Keeper

프라다와 구찌의 쇄골을 드러낸 드레스가 눈에 들어온다면 거울을 보고 턱끝을 살짝 올려 목의 상태를 살펴보자. 얼굴주름보다 목주름이 더 많이 보이지 않는가? 목 피부의 두께는 볼의 2/3 정도로 피하지방층과 진피층이 얇고, 피지선과 근육이 적은 반면 움직임이 많아 주름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25세 이상이라면, 목의 피하지방층은 감소하기 시작하고, 근육과 피부 조직이 위축되는 노화 현상을 피할 수 없다. 가장 먼저 오는 노화의 징조는 얼굴의 탄력이 감소하면서 턱선 아래에 지방이 쌓이는 현상이다. 목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해 나이테 같은 가로주름이 생긴다. 이 가로주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목에서 데콜테까지 점점 영역을 넓혀간다. 이런 노화 현상 외에 목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유전적인 영향과 자세 등에서도 찾을 수 있다. 메이크업으로도 감출 수 없는 목의 노화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과 해답을 소개한다.

Q 10대 또는 20대 초반인데도 목주름이 생긴 건 유전적인 요인인가요?
목주름은 나이와 비례하지 않아요. 자연적인 노화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도 크게 작용하고, 유전적인 원인도 크지요. 목의 노화는 대부분 20대 중반 이후부터 시작되지만, 10대 또는 20대 초반에 생긴 목주름은 유전적인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턱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라인과 각도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요. 사람마다 턱과 목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주름의 생성 속도도 달라지는 거죠. 나이가 어리더라도 목에 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그에 맞는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Q 자연적인 노화와 생활 습관 중에 어떤 것이 더 큰 요인으로 작용하나요?
우위를 가릴 수는 없겠지만, 다른 피부에 비해 생활 습관이나 외부적인 요인이 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이에요. 무리한 다이어트, 흡연과 음주는 목 피부의 단백질에 치명적이죠. 또 다른 부위보다 자외선에 취약하고, 얼굴이 잘 붓는 사람은 피부가 쉽게 늘어져 이중턱이 되지요. 이는 습관을 바꾸면 목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요가의 코브라 자세를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스마트폰 사용이 목주름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스마트 노안’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노화 현상도 무시할 수 없지요. 스마트폰을 장시간 들여다보면, 턱을 오랜 시간 아래로 향하게 되어 목의 근육이 긴장돼 목주름이 생기기 좋은 조건이 되지요.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했다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목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Q 목 피부는 시술과 수술이 어렵다고 하는데, 과연 그런가요?
목주름 거상술이라는 목 미용 수술법이 있긴 하지만, 목에는 중요한 혈관이 많기 때문에 수술 시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 목은 신체 중 가장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고, 피부가 얇아서 보톡스와 필러, 자가 지방 이식만으로 주름을 없애기는 힘들어요. 가장 좋은 방법은 목 피부가 스스로 재생할 수 있도록 돕는 레이저를 이용하는 것이에요. 서마지 CPT 레이저는 고주파 에너지를 목 피부 깊숙한 곳까지 전달해 콜라겐 생성을 돕는데, 미국 FDA에서 리프팅 효과와 안전성 승인을 받은 시술이죠. 레가토 시술은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초음파로 약물을 투여하는 방식이에요. 콜라겐을 생성하는 약물이 진피층까지 침투해 피부톤 개선은 물론 피부 재생, 주름 완화에 효과적이죠. 울세라 리프팅은 표피에 일정한 간격으로 고강도 초음파를 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재생을 돕는 시술이에요. 또 하나, 한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동경 라인 침은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과 가장 유사한 효모로 만든 약실을 이용해 진피층, 근육층, 경혈과 경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해 근막을 잡아당겨 매끄러운 목 피부를 만드는 시술입니다. 목주름은 얼굴과 턱, 데콜테까지 연결돼 반응하기 때문에 목 관리를 위한 시술은 얼굴부터 데콜테까지 받아야 효과적이지요.

Q 목욕할 때 목까지 때수건으로 문지르게 돼요. 목의 각질을 제거해도 괜찮나요?
목은 얼굴의 일부라는 걸 잊지 마세요. 때수건을 사용하면 목 피부에 지나친 자극이 되기 때문에 절대 금물이죠. 대신 클렌저나 알갱이가 작은 스크럽을 사용하세요. 목은 피하지방층이 얇아 자외선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해요. 또, 평소 피부톤이 차이 나지 않도록 목까지 파운데이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클렌징에 공들여야 해요. 폼 타입의 클렌저를 이용해 목을 좌우로 나눠 목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듯 문지르고, 턱선에서 쇄골 방향으로 다시 한 번 쓸어주세요. 각질제거는 스크럽 제품을 부드러운 해면 스펀지에 묻혀 일주일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좋아요. 각질제거 후에는 표피의 건성 주름을 회복시키는 보습 성분과 함께 진피층 콜라겐 생성을 자극해 주름을 완화하는 레티놀, AHA, 비타민 C 등을 함유한 제품을 바르세요. 목 전용 제품이 없다면, 안티에이징 에센스와 수분 크림을 1:1 비율로 섞어 텍스처가 진득해지면 목 전체에 발라 마사지를 하면 좋아요.

Q 목 마사지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하는 것이 정석인가요?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피부를 쓸어 올리기 위해 목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과 목의 양옆과 겨드랑이 안쪽에 있는 림프절로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해야 한다는 등 의견이 분분해요. 물론 둘 다 목주름을 없애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죠. 최근에는 이 둘을 접목한 마사지법이 인기예요. 우선, 목에 목 전용 제품을 바른 후 양손으로 목을 감쌉니다. 그런 후 양손을 목 뒤쪽으로 밀어 양손 끝이 겹쳐지면 손가락에 힘을 줘 지압을 합니다. 다시 양 손바닥으로 가슴골 바로 위 데콜테 부위에서 겨드랑이 방향으로 쓸어줍니다. 손가락 끝에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한 손으로 목을 감싼 후 데콜테 방향으로 쓸어 내립니다. 이 동작을 5번 정도 반복하세요. 그리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도록 쇄골뼈 안쪽과 귀의 앞쪽과 뒤쪽을 수시로 자극해주는 것도 좋아요.

목을 위한 화장품
반드시 목 전용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전용 제품을 사용하면 아무래도 집중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다. 목은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목 전용 크림은 일반 크림에 비해 수분과 영양이 고농축되어 있고, 대부분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카페인, 아로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1 라프레리의 안티 에이징 넥 크림 식물성 글라우신과 펩타이드 성분이 목 피부에 탄력을 더한다. 50ml 26만2천원.
2 에스티 로더의 리-뉴트리브 얼티미트 리프트 에이지-코렉팅 크림 쏘 쓰로트 앤 데콜타쥬 쫀쫀한 크림 텍스처로, 내추럴 베리어 콤플렉스가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비타민 C와 효모 추출물이 피부톤을 맑게 가꾼다. 50ml 18만원대.
3 클라란스의 어드밴스드 엑스트라 퍼밍 넥 크림 해바라기와 플럼, 자두씨, 만다린, 재스민 성분이 목 피부에 탄력을 더한다. 50ml 9만5천원.
4 아이오페의 플랜트 스템셀 리프팅 넥크림 피부 세포의 활성화를 돕는 완두콩 추출물이 담긴 크림. 롤온 타입의 애플리케이터로 마사지하면 효과 만점이다. 60ml 5만원대.
5 스킨푸드의 포도씨 오일 링클 넥크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포도씨 오일이 목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 50g 6천9백원.
6 겔랑의 아베이 로얄 인텐스 넥 앤 데콜테 크림 SPF15 블랙비 벌꿀 추출물이 이미 시작된 목과 데콜테의 노화를 완화하고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 50ml 17만4천원.
7 디올의 캡춰 토탈 크렘 오뜨 누트리션 너쳐링 리치 크림 멜로와 지스텐 추출물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더한다. 60ml 20만8천원. 8 본트리의 링클제로 넥시트 프롬 갈락토미세스 피부 세포와 유사한 천연 효모인 갈락토미세스 발효 여과물이 코코넛을 발효해 만든 시트에 함유된 목 전용 시트 마스크다. 10매 7만원.

목을 위한 기기
요즘 인터넷에서 입소문난 목 전용 뷰티 기기인 스마트핏을 사용해봤다. 밴드를 목 뒤에 고정하면 마치 깁스를 한 것처럼 장착되는데, 전원을 켜고 20분간 유지한다. 극적외선과 미세 진동이 목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데, 극적외선은 진피층 6mm 깊이까지 530~730mm 파장이 침투해 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이렇게 2주간 사용하면 목 피부에 탄력이 생긴 듯하고 혈색이 맑아진다. 녹차 성분의 크림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극대화 된다. 30만원대

Back Keeper

과감히 등을 노출하는 드레스를 입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깨끗한 등이다. 많은 여자들이 고민하는 등에 관한 세 가지 문제와 그 해답.

Q 등에 나는 여드름은 어떻게 관리하나요?
등은 얼굴과 마찬가지로 솜털이 많고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여드름이 자주 출몰하는 부위죠. 여드름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세 가지는 다음과 같아요. 욕조에 물을 받아 티트리와 라벤더, 페퍼민트 오일을 1:1:1 비율로 떨어뜨려 목욕을 하면 효과적이에요. 항염 효과가 있는 티트리와 진정 작용을 하는 라벤더,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페퍼민트 오일이 등의 여드름을 완화하죠. 더 쉬운 방법은 보디 브러시나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에요. 샤워를 하기 전, 보디 브러시를 15분간 불려 손이 잘 닿지 않는 등 부위를 살살 문지르면 모공을 막은 묵은 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 AHA와 살리실산, 글리콜릭산이 함유된 스크럽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Q 등이 건조해 하얗게 일어난 각질과 색소 침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건선과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이 있으면 등을 습관적으로 긁게 되고, 결국 피부 장벽이 손상돼 색소 침착으로 이어지죠. 이것이 적절한 피부과 치료와 함께 건조한 보디를 위한 집중 케어를 해야 하는 이유예요. 청담 고운세상 피부과의 안건영 원장은 이렇게 조언해요. “건조함으로 인한 등의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달맞이꽃 기름을 바르세요. 풍부한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 속에 빠르게 스며들죠.” 등은 손이 잘 닿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도 좋아요. 콘래드호텔에서 선보이는 클라란스의 아로마틱 트리트먼트 프로그램은 블루 오키드 오일 성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건조한 등을 촉촉하고 매끈하게 가꿔줘요.

Q 이미 생긴 여드름 흉터와 얼룩덜룩한 흔적을 지울 수 있나요?
등은 얼굴보다 피부 재생 능력이 떨어져 색소가 쉽게 침착되죠. 그래서 화이트닝 케어가 필수예요. 이를 위해서는 멜라닌 색소를 통제하는 알부틴 성분의 보디 전용 화이트닝 크림의 사용을 권해요. 색소 침착이 심하다면, 담수 해면 추출물 성분의 녹색 과립 파우더가 모공 속 피지 배출을 돕고, 세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인산염이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클라로 필링을 3주 간격으로 받을 것을 추천해요. 스파 에코&스파 오가닉의 진산호 대표는 등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 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부가 얼룩덜룩해진다고 말하며 등근육을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받으라고 조언합니다.

등을 위한 솔루션
등의 여드름을 진정시켜줄 살리실산 성분의 안티 블레미시 제품부터 보디 브러시, 그리고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자.

1 블리스의 스팁 클린 매티파잉 토너 패드파인애플, 포도, 레몬, 살리실산 성분의 토너가 적셔 있는 패드로 여드름 부위를 닦아주면 효과적이다. 50패드 5만2천원.
2 BRTC의 블레미쉬 수딩 미스트 항균 기능이 뛰어난 황백과 동백나무 추출물을 함유한 미스트로, 피부 트러블을 완화한다. 115ml 2만7천원.
3 까띠에 by 온뜨레의 그린 클레이 레디 포 유즈 피지 흡착력과 독소 배출력이 뛰어난 녹토와 페퍼민트, 젖산 성분이 담겨 있는 보디 겸용 마스크. 100ml 1만2천원.
4 오리진스의 모던 프릭션 포 더 바디 네이쳐스 젠틀 더마브레이션 흑미와 쿠푸아쿠버터 성분을 함유한 보디 스크럽으로, 건조한 부위에 바르고 1분 후 씻어낸다. 200ml 5만원대.
5 더바디샵의 켁터스 브러시 선인장가시로 만든 보디 브러시로, 브러시를 물에 불려 문지르면 각질 제거와 혈액 순환에 효과적이다. 1만7천원.
6 리더겐의 매직 보디 블리칭 멜라닌 색소 형성을 방지하는 알부틴과 감초, 올리브, 베어베리 성분이 등에 생긴 색소침착을 옅게 하는 보디 전용 화이트닝 크림. 42.5g 8만8천원.
7 클라리소닉의 클라리소닉 플러스 & 바디 익스텐션 핸들 전용 핸들을 부착해 사용하는 보디 전용 진동 브러시로, 피부 각질 완화와 모공 클렌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각각 27만원대, 3만5천원.
8 케이트 서머빌의 이레디케이트 화농성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유황 성분을 함유한 스팟 트리트먼트로 면봉에 찍어 사용한다. 30ml 4만5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