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이 피부에 이롭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 그만큼 꿀로 만든 화장품은 이토록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그래서, 꿀피부를 원한다면 꿀 화장품을 찾을 일이다.

“가장 좋은 꿀을 얻을 수 있는 꽃과 꽃나무를 수백 개쯤 가르쳐 줄 테니 다 외워라. 꿀벌이라면 다 알아야 하는 거니까” .작가 발데마르 본젤스가 <꿀벌 마야의 모험>을 빌려 했던 말은 고스란히 100여 년 후에 화장품 회사에 영향을 미친 듯하다. 호기심 많은 꿀벌 마야는 평생 꿀만 모으는 일벌의 삶을 거부하고 자유와 모험을 찾아 꿀벌나라를 떠났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의 꿀벌은 일터에 남아 꿀을 모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꿀 화장품을 만나게 되었다.
꿀 성분 화장품으로 효과를 본 사람들은 ‘꿀맛 같은 사랑보다 좋은 꿀 화장품’이라고 예찬하곤 한다. 꿀의 효능에 대해서는 이미 수백 년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이집트인들은 꿀로 얼굴을 적신 뒤 마사지를 했고, 클레오파트라는 꿀을 먹을 뿐 아니라 꿀과 우유를 욕조물에 섞어 아침저녁으로 목욕을 했다고 전해진다. 조선시대에는 꿀 찌꺼기를 얼굴에 붙였다가 일정 시간 후에 떼어내는 미안법이 있었고, 고대벽화와 문헌을 보면 스칸디나비아 반도 여성들도 꽃가루와 벌꿀을 미용제로 사용했다는 무수한 기록이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해 화장품 연구원들은 일리가 있는 말이라고 입을 모은다. “꿀은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줘요. 피부 속 수분을 보호하고, 매끈한 피부결로 가꾸며,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재생을 돕죠. 살균력도 뛰어나 작은 염증이나 뾰루지 같은 피부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 바르면 효과적이고요.” 아미코스메틱의 홍일 연구원은 말한다.

마누카꿀
마누카꿀은 뉴질랜드 이스트 케이프 지역에서만 자라는 마누카 나무에서 꿀벌의 수분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상처 난 부위에 마누카꿀을 포함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면 상처 물질의 활동을 억제해 상처 부위가 치유되고, 세포 재생이 촉진된다. 대부분의 꿀은 자연 발생적으로 유효 성분을 포함하지만 열이나 빛에 노출되었을 때 쉽게 파괴되는 특성이 있다. 하지만 마누카꿀에 포함된 유효 성분은 열과 빛에 노출되었을 때에도 그 효능이 유지된다.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고, 글루코스 옥시다즈로 불리는 효소도 들어 있어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는다.
ITEM
1 디오가닉퍼머시의 마누카 페이스 크림. 피지를 조절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수분 크림으로 각질까지 관리해 지성, 여드름 피부에 알맞다. 50ml 17만3천원. 2 마죠리카 마죠르카의 허니 펌프 립 에센스. 고보습 성분이 첨가되어 윤기 있고 촉촉한 입술로 가꿔준다. 6.5g 8천원. 3 코코아일랜드의 포포크림 파파야골드 by 스킨알엑스. 마누카꿀과 파파야를 함유한 제품으로 붉어진 트러블을 진정한다. 25g 1만3천원. 4 엘리샤코이의 허니 무루무루 모이스처 오일. 마누카꿀과 무루무루 야자시드 버터 성분을 함유한 멀티 오일로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120ml 3만3천원.

야생화꿀
일반적인 야생화 벌꿀은 꽃가루 특유의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이상적인 종합 영양 성분과 효소를 모두 지니고 있다. 특히 포도당과 과당에 의한 피로 회복 효과가 탁월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야생화에서 얻은 꿀 화장품은 아미노산과 무기질 등 비타민과 천연 살균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작은 염증이나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며 알레르기를 방지하기도 한다. 그리고 야생화에서 채취한 천연 벌꿀은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가 하루 종일 건강하고 매끄럽도록 돕는다. 비즈왁스 성분이 첨가된 경우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 재생을 도와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며 트러블을 줄여 피부를 화사하고 밝게 가꿔준다.
ITEM
5 이니스프리의 유채꿀 세럼. 제주 유채꿀의 보습성분으로 피부를 탄력 있고 촉촉하게 가꾼다. 50ml 1만8천원. 6 아띠랑스의 허니 앤 아몬드 나이트 페이스 크림(컴비네이션 스킨).세포 재생에 필요한 비타민C와 미네랄, 아미노산이 함유된 나이트 크림. 50ml 6만5천원. 7, 9 더바디샵의 허니매니아 샤워 젤과 허니매니아 비누.사용한 후에도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달콤한 꿀 향이 지속된다. 샤워젤은 250ml 9천1백원, 비누는 100g 5천원. 8 에뛰드하우스의 소녀피부 촉촉수. 유채꽃 허니 워터와 각종 보습 식물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한다. 150ml 9천5백원.

로열젤리
로열젤리는 말 그대로 여왕벌만이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추출물이다. 전통 중국 의학에서는 로열젤리를 체내와 체외 모두의 노화를 방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핵심 원료라고 여겼다. 로열젤리만 먹고 사는 여왕벌은 고작 6주밖에 살 수 없는 일반 일벌에 비해 50배 이상의 수명을 유지한다. 그만큼 로열젤리는 면역력 강화, 원기 회복, 노화 억제 등의 효능이 있는 것이다. 여기에 아미노산을 공급하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항염 효과도 높다. 로열젤리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의 경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며, 노화 억제 효능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촉촉하게 가꾸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에 추천한다.
ITEM
10 참존의 플레지엄 스킨-리페어 로얄 앰플. 로열젤리, 마누카꿀과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집중 케어용 앰풀로 피부결을 개선한다. 12ml×4개 12만원. 11 스킨푸드의 로열허니 토너. 로열젤리 추출물이 함유된 토너로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가꾼다. 150ml 1만5천원. 12 겔랑의 아베이 로얄 페이스 트리트먼트 오일. 프랑스 위상 섬의 꿀을 함유한 페이스 오일로 주름과 피부 조직 탄력, 피부 톤을 개선한다. 28ml 12만8천원. 13 라끄베르의 리블라섬 로얄 허니 크림. 뉴질랜드산 로열젤리와 마누카꿀을 함유한 크림으로 건조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50ml 4만2천원. 14 보브의 허니 마사지 히팅 클렌징 젤. 즉각적인 온열 효과의 클렌저로 모공 속까지 딥클렌징할 수 있다. 150g 1만2천원대.

아카시아꿀
아카시아 꽃에는 아카세린과 로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서 항생제가 잘 듣지 않거나 고단위 항생제를 투여해도 염증에 아무런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환자에게 쓸 수 있는 꽃이 있다면 그것이 아카시아 꽃이라고. 아카시아꿀은 세포 디톡스와 산화 스트레스에 작용하는데, 자동차 매연, 담배 연기 등 도시의 오염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염증개선, 해독작용이 탁월한 아카시아꿀로 만든 화장품은 트러블과 염증으로 약해진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준다. 그리고 아카시아꿀에는 미네랄, 단백질, 유기산 등 많은 영양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는 물론 건강에도 좋다.
ITEM
15 빠미으 마리의 로시옹 토닉. 유기농 아카시아꿀을 함유한 토너로 피부를 진정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한다. 200ml 가격미정. 16 멜비타의 아피코스마 울트라 너리싱 바디 밤. 아카시아꿀, 백리향꿀 등을 함유한 보디 밤으로 건조한 피부에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한다. 150ml 5만원. 17 눅스의 레브드미엘 원스텝 클렌징 젤. 아카시아꿀을 함유한 클렌저로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메이크업을 부드럽게 닦아낸다. 200ml 2만7천원.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여러 꽃에서 추출한 성분과 효소를 섞어서 만든 물질이다. 고함량의 산화방지제이자 천연살균제로, 독성이 전혀 없으며 유기산은 물론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등의
함량이 풍부하다. 특히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탁월하다. 차앤박화장품 R&D센터 박준우 책임연구원은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프로폴리스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항염) 작용을 해요. 프로폴리스는 보습제처럼 직접적인 ‘보습’의 역할만 하기보다는 피부 정상화 향상에 도움을 주는 거죠.”
18 퓨어힐스의 프로폴리스 90 앰풀. 프로폴리스 성분이 90% 함유된 앰풀로 민감한 피부를 진정하고 피부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한다. 30ml 2만원. 19 프레쉬의 크렘 앙시엔느 얼티밋 너리싱 허니 마스크. 벅페스트 꿀벌에서 만들어진 꿀을 함유한 마스크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100ml 21만원. 20 차앤박화장품의 CNP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천연항생물질인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함유된 고농축 영양 세럼으로 수분 및 영양 공급, 탄력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 10ml 2만5천원. 21 코레스의 타임 허니 모이스처라이징 마스크. 그리스 타임 허니가 5% 함유된 마스크로 피부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톤을 환하게 밝힌다. 16ml 2만3천원.

꿀, 피부에 어떤 역할을 할까?
자극 완화제 꿀의 향균성과 소염성 성분은 자극을 완화한다.
보습제 꿀은 공기 중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자연 보습제 역할을 한다.
각질제거제 단순한 당 입자로 이루어진 꿀은 민감성 피부와 여드름 피부에 좋은 각질제거제이다.
노화방지제 색깔이 다른 꿀은 영양분 또한 다르다고 뉴욕 영양학자 니콜렛 페이스는 말한다. “꿀의 색깔이 짙을수록 항산화 효과는 높아요. 왜냐하면 수분이 적고 더 농축되었기 때문이죠.”

꿀의 비밀
고농축 영양분으로 건강을 지킨다“꿀은 미네랄, 아미노산 단백질, 효소, 그리고 비타민 C와 비타민 B 복합체가 가진 영양과 유사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흡수 속도가 느린 당이기 때문에 혈관에 혈당이 과부하될 일이 적습니다.” 뉴욕의 영양학자 니콜렛 페이스는 설명한다.
소화기를 치료한다가공되지 않은 생꿀은 특히 소화기 계통을 강화하는 영양분을 가지고 있다. 설탕보다 두 배는 달아 적게 사용할 수 있다. 꿀은 40%의 과당으로 이루어져 보통 설탕보다 두 배는 더 달콤하다. 때문에 음식이나 음료를 달게 하려면 설탕보다 조금만 사용해도 된다. “꿀은 다용도로 사용 가능해요. 샐러드의 드레싱으로, 파이 위의 광택제로도, 음료수로도 사용 할 수 있죠”라고 페이스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