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 라면 흔히 눈가 주름이나 처진 턱선을 떠올리지만 몸도 노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눈가와 입가, T존과 U존의 피부고민이 다르고 관리법이 다르듯 우리 몸도 마찬가지. 그래서 신체 부위에 따라 노화의 원인도, 관리법도 다를 수밖에 없다.

보디슈트는 아장 프로보카퇴르(Agent Provocateur). 목걸이는 아크비(Accbe). 뱅글은 스와로브스키(Swarovski).

보디슈트는 아장 프로보카퇴르(Agent Provocateur). 목걸이는 아크비(Accbe). 뱅글은 스와로브스키(Swarovski).

 

Body Care

나잇살이라는 말이 있듯이 나이가 들면 체중은 비슷한데도 피부와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 살이 처지고, 신진대사가 느려져 피부가 건조해진다. 신체 부위에 따라 노화의 원인도, 속도도, 방법도 달라지므로 관리법도 달라야 한다.

가슴
90%의 지방과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10%의 피부조직으로 이뤄진 가슴은 체중이 줄어 지방이 감
소하거나 피부와 가슴을 지탱하는 인대의 탄력이 떨어지면 중력에 의해 아래로 쉽게 처진다. 특히 가슴은 체중에 따라 사이즈가 늘어났다 줄어들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조직이 얇아 쉽게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기 쉬워 노화의 증상이 일찍 찾아올 수 있다. 따라서 볼륨 있고 탄력 있는 가슴을 유지하려면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조직을 강화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제품을 꾸준히 바르거나 탄력을 높이는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목과 데콜테의 피부는 가슴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므로 가슴과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제품을 바를 때는 유두를 피해 아래에서 위로, 가슴부터 쇄골을 지나 가슴근육과 연결된 목까지 쓸어 올리며 바른다. 입을 양옆으로 늘리며 15회 정도 크게 미소를 지으면 가슴을 지지하는 목근육을 튼튼히 하는데 효과적이다. 양쪽 손등을 마주보게 하고 5초 동안 붙이는 동작을 20회 반복하는 것도 가슴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른 체형인데도 유독 팔뚝이 굵은 이들이 많은 이유는 팔뚝살이 체중뿐 아니라 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겨드랑이 아래에 위치한 림프절의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노폐물과 독소가 쌓여 겨드랑이가 붓고, 팔 안쪽과 브래지어 라인에 셀룰라이트가 쌓인다. 스트레스나 경직된 자세로 인해 어깨와 등 근육이 뭉치거나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양쪽 어깨의 높낮이가 달라지면 팔의 순환이 더 나빠져 셀룰라이트가 계속해서 늘어난다. 특히 팔 안쪽 근육은 일상생활에서 잘 쓰지 않아 근육이 쉽게 감소하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돼 탄력을 잃기 쉽다. 탄력 있는 팔 라인을 만들려면 스트레칭으로 목과 어깨의 뭉친 근육을 수시로 푸는 것이 좋다. 팔의 신진 대사를 돕고 셀룰라이트의 분해를 돕는 제품을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품을 손바닥에 덜고 양손을 비벼 열을 낸 다음 팔꿈치에서 겨드랑이 밑까지 힘있게 쓸어 올리며 바른다.

1  클라란스의 바스트 뷰티 퍼밍 로션. 가벼운 로션 타입이며, 부-수아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가슴 표면에 얇은 막을 만들어 탄력을 높인다. 50ml 7만5천원. 2  러쉬의 러블리 저블리스.  타이거릴리 추출물이 가슴의 탄력을 높이고 에센셜 오일이 수분과 영양을 채워 가슴 라인을 탄탄하게 잡아주는 크림. 100g 4만3천1백원. 3  닙앤팹by 스킨알엑스의 어퍼 암 픽스.  젤제형이며, 카페인이 부기를 완화하고 수련꽃 추출물과 선인장꽃 추출물이 피부의 신진대사를 도와 팔 라인을 매끈하게 한다. 100ml 2만3천원. 4  로디알의 터미 턱.  무화과 추출물과 뉴로펩타이드 성분이 지방세포를 파괴하고 세포대사를 촉진해 복부를 날씬하게 하는 복부 전용 젤. 150ml 15만원. 5  쟌 피오베르의 원더페스.  세럼처럼 빠르게 스며들어 엉덩이의 탄력을 높이는 힙업 젤. 100ml 15만8천원. 6  디올의 디올 스벨트 바디 디자이너 인테그럴 퍼펙션 케어.  산뜻한 젤 타입으로, 카페인보다 강력한 활성성분이 지방세포의 확산과 생성을 막는다. 200ml 8만4천원.

1 클라란스의 바스트 뷰티 퍼밍 로션. 가벼운 로션 타입이며, 부-수아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가슴 표면에 얇은 막을 만들어 탄력을 높인다. 50ml 7만5천원. 2 러쉬의 러블리 저블리스. 타이거릴리 추출물이 가슴의 탄력을 높이고 에센셜 오일이 수분과 영양을 채워 가슴 라인을 탄탄하게 잡아주는 크림. 100g 4만3천1백원. 3 닙앤팹by 스킨알엑스의 어퍼 암 픽스. 젤제형이며, 카페인이 부기를 완화하고 수련꽃 추출물과 선인장꽃 추출물이 피부의 신진대사를 도와 팔 라인을 매끈하게 한다. 100ml 2만3천원. 4 로디알의 터미 턱. 무화과 추출물과 뉴로펩타이드 성분이 지방세포를 파괴하고 세포대사를 촉진해 복부를 날씬하게 하는 복부 전용 젤. 150ml 15만원. 5 쟌 피오베르의 원더페스. 세럼처럼 빠르게 스며들어 엉덩이의 탄력을 높이는 힙업 젤. 100ml 15만8천원. 6 디올의 디올 스벨트 바디 디자이너 인테그럴 퍼펙션 케어. 산뜻한 젤 타입으로, 카페인보다 강력한 활성성분이 지방세포의 확산과 생성을 막는다. 200ml 8만4천원.

배와 허리
복부는 근력이 약하고 피하지방이 쌓이기 쉬워 쉽게 살이 찌고 탄력이 떨어진다. 복부의 탄력과 라인은 식습관이나 체중, 운동에 의해 많이 좌우되지만 평소의 생활습관과 자세에 의해서도 달라질 수 있다. 복근에 힘을 주지 않고 구부정한 자세로 앉거나 생활하면 복부와 허리를 지탱하는 코어 근육이 약해져 복부에 지방이 더 많이 쌓이게 된다. 모델들은 대부분 배에 힘을 주고 허리와 어깨를 꼿꼿이 세우고 걷는데, 배에 힘을 주는 습관만으로도 날씬하고 탄탄하게 복부를 유지할 수 있다. 요즘은 복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지방의 분해를 돕는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다. 복부는 내장 지방이 자리 잡고 있어 제품의 흡수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크림 제형보다는 흡수가 빠른 젤 제형의 제품이 알맞다. 제품을 바르기 전에 핫팩이나 뜨거운 타월을 배에 올려 배를 따뜻하게 하고 제품을 고르게펴 바른 다음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면 순환이 잘돼 제품의 흡수율을 높일 수있다.

엉덩이와 다리
엉덩이와 다리의 탄력은 몸의 순환과 관련이 깊다. 하체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면 체액이 정체되고 지방과 노폐물이 쌓여 셀룰라이트가 생기고 탄력이 떨어진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거나 다리를 꼬는 것,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서 있거나 꽉 끼는 속옷이나 옷을 입는 등의 잘못된 습관은 순환을 방해한다. 몸속에 불필요한 수분이 쌓여 생기는 부종 역시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는 원인 중하나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거나 밤늦게 음식을 먹는 것, 설탕이나 밀가루처럼 단순 당질로이루어진 식품을 자주 먹으면 부종이 생기거나 지방이 축적되기 쉬우므로 몸이 자주 붓는다면 음식을 싱겁게 먹고 야식을 피해야 한다. 다리가 심하게 부었을 때는 심장보다 높은 곳에 다리를 올리거나 반신욕을 하면 도움이 된다. 허벅지와 엉덩이에는 셀룰라이트를 감소시키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슬리밍 제품을, 종아리는 혈액순환을 돕고 부종을 완화하는 페퍼민트나 유칼립투스 등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면 좋다. 엉덩이와 허벅지에 제품을 바를 때는 한 손으로 무릎을잡고 다른 손으로 원을 그리며 허벅지에서 엉덩이 쪽으로 쓸어 올리듯이 바르고 손가락으로 튕기듯이 마사지한다. 종아리는 양손으로 발목을감싸고 엄지손가락으로 부드럽게 원을 그려 종아리 근육을 풀면서 아래서 위쪽을 향해 바른다.

1 아로마티카의 주니퍼베리 디톡스 마사지 앤 바디오일. 두송열매 오일, 사이프러스 오일, 레몬껍질 오일 등이 피부의 순환을 촉진한다. 125ml 2만원. 2 아로마테라피 어소시에이트의 인리치 마사지 앤 바디 오일. 일랑일랑, 바닐라, 달맞이꽃 추출물이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하며 아로마 향이 마음을 안정시킨다. 100ml 9만5천원. 3  판퓨리의 솔리튜드 수딩 밀크 배스 앤 바디 마사지 오일. 타히티 모노이 오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콩 단백질이 피부조직을 강화해 탄력을 높인다. 300ml 9만5천원. 4  쟌 피오베르의 짐 또네. 롤러를 몸 전체에 굴리면 피부의 순환이 활발해지고 마사지 오일의 유효성분이 빠르게 흡수된다. 9만8천원. 5  에뛰드하우스의 바디메이커 핫 마사지 어시스턴트. 돌기가 뭉친 근육을 풀어 피부를 탄탄하게 한다. 9천원. 6 판퓨리의 이스턴 터치 마사지 툴. 표면이 매끈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좁은 부위까지 세심하게 마사지할 수 있다. 2만원. 7   오엠의 옥 괄사. 옥에서 음이온과 원적외선이 방출돼 몸의 순환이 좋아지며, 힘을 적게 주어도 압을 강하게 줄 수 있어 셀룰라이트를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7만원. 8  오엠의 임팩트 오일. 타바코가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고 진저 오일이 몸의 순환을 돕는다. 200ml 11만9천원. 9  버츠비의 마마 비 너리싱 바디오일. 밀싹 오일과 레몬 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C가 피부의 노화를 늦춘다. 115ml 2만4천원.

1 아로마티카의 주니퍼베리 디톡스 마사지 앤 바디오일. 두송열매 오일, 사이프러스 오일, 레몬껍질 오일 등이 피부의 순환을 촉진한다. 125ml 2만원. 2 아로마테라피 어소시에이트의 인리치 마사지 앤 바디 오일. 일랑일랑, 바닐라, 달맞이꽃 추출물이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하며 아로마 향이 마음을 안정시킨다. 100ml 9만5천원. 3 판퓨리의 솔리튜드 수딩 밀크 배스 앤 바디 마사지 오일. 타히티 모노이 오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콩 단백질이 피부조직을 강화해 탄력을 높인다. 300ml 9만5천원. 4 쟌 피오베르의 짐 또네. 롤러를 몸 전체에 굴리면 피부의 순환이 활발해지고 마사지 오일의 유효성분이 빠르게 흡수된다. 9만8천원. 5 에뛰드하우스의 바디메이커 핫 마사지 어시스턴트. 돌기가 뭉친 근육을 풀어 피부를 탄탄하게 한다. 9천원. 6 판퓨리의 이스턴 터치 마사지 툴. 표면이 매끈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좁은 부위까지 세심하게 마사지할 수 있다. 2만원. 7 오엠의 옥 괄사. 옥에서 음이온과 원적외선이 방출돼 몸의 순환이 좋아지며, 힘을 적게 주어도 압을 강하게 줄 수 있어 셀룰라이트를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7만원. 8 오엠의 임팩트 오일. 타바코가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고 진저 오일이 몸의 순환을 돕는다. 200ml 11만9천원. 9 버츠비의 마마 비 너리싱 바디오일. 밀싹 오일과 레몬 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C가 피부의 노화를 늦춘다. 115ml 2만4천원.

 

Body Massage

젊고 건강해 보이는 몸의 핵심은 순환과 탄력이다. 이를 위해 몸의 부위별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돕는 마사지법을 소개한다. 마사지 오일이나 보디로션, 마사지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가슴의 탄력을 높이는 마사지
1 양 손가락 끝으로 가슴 가운데 뼈를 지압한다. 2 왼손으로 왼쪽 가슴을 끌어올려 지탱하고 오른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왼쪽 가슴 위부터 시작해 바깥쪽에서 안쪽 방향으로 둥글게 마사지한다. 이때 겨드랑이 아래쪽 살을 가슴 안쪽으로 당기며 마사지하면 겨드랑이 군살을 예방할 수 있다. 방향을 바꿔서 반복한다. 3 한쪽 가슴씩 양손을 이용해 가슴을 유두 쪽으로 모아 유선조직을 자극한다. 4 양손으로 양쪽 가슴을 아래쪽 바깥에서부터 안쪽으로 밀어 올리듯이 가슴을 모아준다. 5 2번 동작을 반복하고 팔을 위로 뻗어 겨드랑이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원을 그리듯이 누르고 마무리한다.

팔의 순환을 돕는 마사지
1 왼팔을 90도로 굽혀 오른팔을 왼팔 팔꿈치 안에 얹고 왼팔을 왼쪽으로 최대한 끌어당긴다. 그 상태에서 왼손으로 오른 팔뚝 안쪽 살을 꼬집듯이 비튼다. 2 왼손으로 오른쪽 겨드랑이 안쪽을 위에서 아래로 꼬집는다. 방향을 바꿔 반복한다.

탄탄하고 날씬한 복부와 허리를 위한 마사지
1 손을 모아 배에 올리고 배꼽을 중심으로 큰 원을 그리듯이 시계방향으로 7바퀴 돌려가며 문지른다. 2 배꼽 윗부분, 배꼽 왼쪽,배꼽 밑부분, 배꼽 오른쪽, 윗배 순으로 시계방향으로 작은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3 양손을 엉덩이 윗부분에 대고 원을 그리듯이 시계방향으로 7바퀴 돌려가며 문지른다. 4 주먹을 쥐고 엉덩이 양옆을 아래서 위로 강하게 끌어올린다. 5 양손으로 허리를 감싸고 엄지손가락으로 허리 뒷부분을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7바퀴 돌려가며 문지른다. 양손으로 허리를 감싸고 손가락을 이용해 주무른다.

매끈하고 탄탄한 하체를 위한 마사지
1바닥에 앉아서 무릎을 구부리고 다리를 양옆으로 살짝 벌린다. 2 발목부터 허벅지까지 아래서 위로 7회에 걸쳐쓸어 올린다. 3 무릎을 세우고 발목을 교차한 상태에서 무릎을 양옆으로 벌린다. 무릎은 안쪽으로 힘을 주면서 양손으로 허벅지를 바깥쪽으로 눌러 허벅지 바깥쪽 근육을 수축시킨다. 4 같은 자세에서 양손으로 한쪽 다리를 감싸고 양쪽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발목에서부터 허벅지까지 꾹꾹 누르면서 올라온다. 셀룰라이트가 있는 곳은 여러 번 누른다. 3회 반복하고 다리를 바꿔 실시한다. 5 무릎은 그대로 세운 채로 교차했던 발목을 풀고 두 발을 붙인다. 무릎을 바깥으로 벌리면서 양손으로 무릎을 안쪽으로 밀어 허벅지 안쪽 근육을 수축시킨다. 6 같은 자세에서 양손으로 한쪽 다리를 감싸고 발목부터 허벅지까지 주무르듯이 누르면서 올라온다. 3회 반복하고다리를 바꿔 반복한다. 7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다리를 쭉뻗고 고개를 살짝 들어 발을 쳐다본다. 엉덩이에 힘을 주어수축시킨다. 주먹을 쥐고 배를 아래서 위로 쓸어 올린다. 8 같은 자세에서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90도로 구부린다. 머리와 어깨는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주먹을 쥐고 허벅지에서부터 엉덩이까지 쓸어 올린다.

1 꼬달리의 고마쥬 크러쉬드 까베르네. 포도씨와 꿀, 에센셜 오일을 섞어 각질제거뿐 아니라 독소배출과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결을 매끈하고 탱탱하게 한다. 150g 5만3천원. 2 블리스의 핫 솔트 스크럽 로즈마리+유칼립투스. 피부온도를 높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바다소금과 해초 추출물이 피부를 유연하고 탄력 있게 한다. 400g 6만2천원. 3 달팡의 퍼펙팅 바디 스크럽. 살구씨 입자가 각질을 제거하고 복숭아잎 추출물이 노폐물을 씻어내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 있게 하며, 크림 같은 제형이라 피부에 자극이 적다. 200ml 5만6천원.

1 꼬달리의 고마쥬 크러쉬드 까베르네. 포도씨와 꿀, 에센셜 오일을 섞어 각질제거뿐 아니라 독소배출과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결을 매끈하고 탱탱하게 한다. 150g 5만3천원. 2 블리스의 핫 솔트 스크럽 로즈마리+유칼립투스. 피부온도를 높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바다소금과 해초 추출물이 피부를 유연하고 탄력 있게 한다. 400g 6만2천원. 3 달팡의 퍼펙팅 바디 스크럽. 살구씨 입자가 각질을 제거하고 복숭아잎 추출물이 노폐물을 씻어내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 있게 하며, 크림 같은 제형이라 피부에 자극이 적다. 200ml 5만6천원.

보디 제품의 흡수를 돕는 스크럽과 마사지
몸은 얼굴과 달리 피지선의 분포가 적어 수분과 유분의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보디 로션이나 마사지 오일을 바르기 전에는 보디 스크럽으로 피부의 각질과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제품을 손이나 마사지 도구를 이용해 마사지하면서 바르면 피부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제품 속 유효성분이 피부에 더 잘 흡수된다.

1 펜할리곤스의 라벤듈라 배쓰오일. 글리세린과 스위트아몬드 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하고 라벤더와 바질, 시나몬의 향이 어우러져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준다. 200ml 9만8천원. 2 디 오가닉 퍼머시의 디톡시파잉 씨위드 배스 소크. 바다소금이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부종을 개선하며 해초가 피부에 윤기를 더한다. 325g 16만5천원. 3 버츠비의 테라퓨틱 배스 크리스탈. 바다소금이 피부에 정체된 독소의 배출을 촉진하고 로즈메리 에센스가 피부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450g 3만원. 4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올리오다 반뇨 알라 가르데니아. 신선한 숲 향기가 기분을 편안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을 개선하고 보습막을 만들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60ml 14만8천원. 5 에이바이봄의 라벤더 릴렉싱 바디 솔트. 청정바다에서 채취한 바다소금과 라벤더 오일이 신진대사를 돕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350g 3만3천원.

1 펜할리곤스의 라벤듈라 배쓰오일. 글리세린과 스위트아몬드 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하고 라벤더와 바질, 시나몬의 향이 어우러져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준다. 200ml 9만8천원. 2 디 오가닉 퍼머시의 디톡시파잉 씨위드 배스 소크. 바다소금이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부종을 개선하며 해초가 피부에 윤기를 더한다. 325g 16만5천원. 3 버츠비의 테라퓨틱 배스 크리스탈. 바다소금이 피부에 정체된 독소의 배출을 촉진하고 로즈메리 에센스가 피부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450g 3만원. 4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올리오다 반뇨 알라 가르데니아. 신선한 숲 향기가 기분을 편안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을 개선하고 보습막을 만들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60ml 14만8천원. 5 에이바이봄의 라벤더 릴렉싱 바디 솔트. 청정바다에서 채취한 바다소금과 라벤더 오일이 신진대사를 돕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350g 3만3천원.

순환을 돕는 반신욕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부기가 심하다면 반신욕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라벤더나 로즈메리, 바질 등 심신의 안정을 돕는 에센셜 오일이나 배스솔트를 욕조에 떨어뜨려 반신욕을 하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은 피부 트러블과 염증을 일으키고 피부의 신진대사를 방해한다. 신진대사가 악화되면 피부가 탄력을 잃고 건조해지므로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해서도 스트레스 해소가 매우 중요하다. 반신욕을 할 때 적당한 물의 온도는 35℃에서 40℃ 사이다. 뜨거운 물에 오랫동안 몸을 담그면 열노화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입욕시간은 10분에서 20분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욕조에서 나와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