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의 목적은 첫째는 노폐물 제거, 그리고 둘째는 혈액순환을 높여 피로를 푸는 것에 있다. 이 두 가지 효과를 높이는 샤워 도구 여덟 개.



1 크롤 앤 데네케의 내추럴 배스 스펀지
카리브해의 수심 50미터에서 채취한 천연 해면으로 만든 배스 스펀지. 해면은 액체 타입의 클렌저나 비누의 거품을 풍성하게 만들어 피부 속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며, 사용 후에는 빠르게 건조되는 것이 특징이다. 3만5백원

2 클라리소닉의 클라리소닉 플러스 보디 브러시
1초당 좌우로 300회 진동해 모공을 청소하는 클렌징 기기인 클라리소닉의 보디 전용 브러시. 알갱이가 없는 샤워젤을 덜어 팔꿈치, 무릎, 발뒤꿈치 등 각질이 많은 부위를 중심으로 사용한다. 3만원.

3 더바디샵의 켁터스 브러시
선인장 가시 소재의 보디 전용 브러시. 샤워나 반신욕 전, 마른 브러시로 온몸을 쓸어주면 각질이떨어져 나갈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이 촉진돼 목욕의 효과가 배가 된다. 이때, 브러시는 발과 팔에서 가슴 방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1만7천원.

4 더 오가닉 파머시의 바디 브러쉬
선인장 가시로 만든 미세모와 탈착이 가능한 손잡이로 구성된 보디 브러시. 보디 클렌저를 덜어충분히 거품을 낸 후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묵은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된다. 2만2천원.

5 맥스 클리닉의 완결 브러시
31만 개 이상의 미세모로 구성된 얼굴 전용 브러시. 클렌저를 덜어 얼굴에 풍성한 거품을 만든 후 브러시를 사용하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3만원.

6 이니스프리의 천연 곤약 바디 스펀지
제주도의 바다 식물 성분으로 만든 보디 스펀지. 말캉말캉한 질감이 피부의 자극을 최소화해 건조하거나 아토피성 피부에 안성맞춤이다. 7천원.

7 온뜨레의 바디 클렌징 글로브
나일론 소재의 보디 클렌징 글러브로 보디 클렌저를 덜어 마사지하듯 문질러 바른다. 7천원.

8 쟌 피오베르의 뺑 드 마사쥐
버찌와 아이비 추출물 성분의 보디 비누가 내장된 보디 마사저. 반신욕 후 발목에서 무릎, 허벅지에서 골반, 팔목에서 겨드랑이 방향으로 사용하면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적이다. 10만8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