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한결같이 브러시를 사용한다. 쉽고 빠르게 원하는 메이크업을 할 수 있으니까. 브러시 사용이 귀찮거나 두려운 당신이 브러시 세계에 눈을 뜰 만큼 친절하고도 치밀한 브러시 사용 설명서를 준비했다.

How to Choose Brushes

1 자신의 메이크업 패턴을 고려한다
아이 메이크업을 거의 하지 않는데 섀도 브러시나 라이너 브러시를 구입하는 것은 당연히 불필요한 일이다. 새로운 브러시로 일시적인 변화를 줄 수는 있지만 곧 기존의 메이크업 패턴을 고수하게 될 테니까. 메이크업 아티스트 소니아 카슉은 브러시를 구입할 때 자신의 일상적인 메이크업 룩을 떠올려보라고 조언한다.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이나 선명한 립 메이크업, 완벽한 피부 표현 등 평소에 꼭 하는 메이크업 세 가지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고 꼭 필요한 브러시가 무엇인지 범위를 좁혀나가세요.”

2 갖고 있는 브러시를 다양하게 활용한다
브러시를 사러 가기 전에 사려고 하는 브러시가 꼭 필요한 것인지, 기존에 갖고 있던 브러시로는 대체가 불가능한지 먼저 생각해본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발 갈란드는 하나의 브러시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파운데이션 브러시는 파운데이션뿐만 아니라 파우더나 블러셔, 브론저를 바를 때도 사용할 수 있고, 컨실러 브러시로는 컨실러 외에도 크림 제형의 아이섀도나 립스틱, 하이라이터를 바를 수 있다. 아이라인 브러시는 아이섀도로 음영을 표현하거나 눈썹에 아이브로 섀도를 정교하게바를 때 활용하면 좋다.

3 직접 사용하고 고른다
브러시의 존재 이유는 브러시를 사용했을 때메이크업을 더 쉽고 빠르게,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다. 브러시모의 소재와 길이, 밀도, 커팅 모양, 손에 쥐었을 때의 사용감 등에 따라메이크업의 효과가 달라지므로 브러시와 함께 사용할 제품을 매장에 가져가거나 비슷한 제형의 제품으로 손등이나 팔 안쪽, 얼굴에 직접 사용해보고 고르는 것이 좋다. “파우더 브러시는 털이 부드럽고 커팅된 모양이둥글어야 파우더를 자연스럽게 펴 바르거나 여분의 파우더를 떨어내기 좋아요. 파우더 제형의 제품을 위한 브러시는 피부에 부드럽게 밀착되어야 하므로 제품을 브러시에 묻혀 손목 안쪽에 원을 그리듯이 문질러 가루 날림 없이 잘 밀착되는지, 피부에 자극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블러셔 브러시는 비스듬하게 경사지게 커팅되어 있어야 얼굴의 굴곡을 따라 경계가 생기지 않게 잘 펴 바를 수 있어요. 섀도 브러시는 눈두덩에 펴 발랐을 때 그러데이션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는지, 눈가에 자극이 없는지 살펴야 해요.” 바비 브라운의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노용남의 조언이다. 브러시 모를 손으로 감싸 당겼을 때 브러시 모가 브러시 대에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지, 털이 많이 빠지지 않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1 디올의 백스테이지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브러쉬 풀 커버리지 6만9천원. 2 로라 메르시에의 팬 파우더 브러쉬 4만원. 3 메이크업 포에버의 캉캉 브러쉬 5만8천원.

Magic Touch

독특한 모양으로 시선을 끌고, 굴곡이 많은 얼굴에 완벽하게 밀착되는 놀라운 브러시들.

파운데이션 브러시
브러시의 비스듬히 커팅된 면이 광대나 코옆처럼 얼굴의 굴곡이 있는 면에도 완벽하게 밀착되어 섬세한 피부표현이 가능하다. 촘촘한 인조모가 많은 양의 파운데이션을 머금기 때문에 잡티 하나 없이 완벽한 커버를 원할 때 사용하면 좋다.

팬 파우더 브러시
부드럽고 납작한 부채 모양의 브러시. 얼굴에 닿는 브러시의 면적이 넓어 한 번의 터치로 넓은 부분을 커버할 수 있어 피부결을 따라 파우더나 블러셔를 가볍게 쓸어줄 때 주로 사용한다. 얼굴에 남아 있는 여분의 파우더 입자나 펄 가루를 떨어낼 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블렌딩 파운데이션 브러시
밀도가 높고 단단한 합성모와 부드러운 천연모가 캉캉 스커트처럼 층을 이룬다. 브러시 끝에만 파운데이션을 묻혀 둥글리듯이 얼굴에 문지르면 브러시 자국이 남지 않아 쉽고 빠르게 바를 수 있다. 자연스럽고 윤기 있는 피부 표현에 적합하다.

Brush VS Hand

메이크업을 할 때 손이 나은지, 브러시가 나은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라, 함께 사용하는 제품에 따라 선택은 둘로 나뉘니까.

손 대신 브러시
피부에 윤기나 광택을 주는 베이스 제품은 손보다 브러시를 사용했을 때 수분감이나 펄감 같은 제품 고유의 질감을 더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다. 피부에 요철이 많거나 열이 많은 경우도 손보다는 브러시가 알맞다. 브러시를 사용해야 모공이나 주름 사이까지 꼼꼼하고 균일하게 바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 피부처럼 얼굴에 열이 많은 경우도 손을 이용하면 손의 열이 얼굴에 전달돼 밀착력이 떨어지고 밀릴 수 있으므로 브러시를 이용해 빠르게 바르는 것이 좋다.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바를 때 다양한 브러시를 이용하면 커버력을 조절하기가 수월하다.

브러시 대신 손
립스틱을 입술 안쪽에 바르고 손가락을 이용해 문지르면 팁 브러시로 바른 것처럼 물들인 듯한 효과를 줄 수 있다. 파우더 질감의 아이섀도를 바를 때도 손가락을 이용하면 브러시로 펴 바를 때보다 많은 양의 아이섀도를 바를 수 있어 발색이 잘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아이섀도 고유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크림 질감의 아이섀도는 브러시를 사용해 먼저 바르고 손가락으로 펴 바르면 훨씬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크림 제형의 블러셔를 넷째 손가락에 묻혀 볼에 찍은 다음 같은 손가락으로 펴 바르면 경계 없이 은은하게 혈색이 살아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