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을 원한다면 페이셜 요가에서 진화된 페이셜 필라테스가 제격이다. 하루 10분의 얼굴 운동만으로 처진 턱선을 올리고 얼굴을 작아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스파에코의 페이셜 필라테스 트레이너인 용선희가 얼굴 모양이 예뻐지는 동작법을 동영상과 지면을 통해 소개한다.

검은색 톱과 노란색 톱은 모두 아디다스 바이 스텔라 맥카트니(Adidas by Stella McCartney). 1 에코유어스킨의 필라테스 밴드 7천원.2 위버스톤의 히노끼 우드 볼 48호(2개, 1세트) 2만6천원.

STEP 1
얼굴에 탄력을 더하고 싶을 때 먼저 숨을 내쉬면서 ‘푸르르르’ 입술을 푼다. 입 모양을 ‘야’, ‘옹’의 순서로 움직이는데, 얼굴 전체의 근육을 확장하는 야‘ ’ 를 할 때는 입근육을 최대한 크게 열고, 옹‘ ’하면서 입을 오므려 근육을 모아 조이게 하는 것을 4~5회 반복한다. 그런 다음 입 안쪽에서 혀를 볼 쪽으로 밀어 사탕을 문 것처럼 볼록하게 만들어 큰 원을 그리며 혀를 굴린다. 이 동작은 팔자주름을 예방하고 완화한다. 마지막으로 볼과 광대를 비롯 안면 근육 운동을 위해 ‘파’ ‘퍄’ ‘퍼’ ‘펴’ ‘포’ ‘표’ ‘푸’ ‘퓨’ ‘프’ ‘피’를 발음한다. 이후 목을 위로 들어 올려 목 근육을 풀어준다.

STEP 2
V라인을 만들고 싶을 때 정체된 림프의 순환을 도와 부종과 노폐물이 빠지도록 양손을 이용해 호흡과 함께 두피를 지그시 누른다. 손가락을 V로 만들어 그 손가락 사이에 귀를 넣고 천천히 위아래로 쓸어올리고 내리며 ~5 6회 반복해 마사지한다. 목라인과 쇄골라인을 쓰다듬듯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끌어올리는 동작 후 림프를 따라 내려오기를 반복한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목부터 귀까지 꼬집듯이 마사지한다. 입술 아래 라인에서 턱선을 따라 엄지로 살을 끌어올리고 검지로 잡아서 살을 비트는 동작으로 근육을 풀어준다.

STEP 3
얼굴을 작아지게 하고 싶을 때 우선 밴드를 목 뒤에 수평 방향으로 댄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밴드를 당기고, 내쉬면서 고개를 뒤로 젖혀 밴드에 기댄다. 다음은 아래턱 중앙에 밴드를 두고 양쪽 밴드를 끌어올려 스트레칭한다. 우드볼을 사용할 때는 먼저 목에 대고 원을 그리듯 굴린 후 턱에서부터 V라인을 따라 마사지한다. 팔자주름 부위에도 원을 그리듯이 굴리고, 광대 라인을 따라서는 W자로, 관자놀이에서 뺨까지는 S자로 마사지한다. 이마에도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고, 이마부터 내려오면서 위 동작을 다시 반복한다. 턱에서 목으로 내려와 림프절을 따라 마사지하며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