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절반을 보내는 집에 너무 소홀한 건 아닐까? 인테리어 전문가에게 따스한 봄을 집 안으로 들이는 법과 그들이 즐겨 찾는 곳에 대해 물었다. 그들에게 얻은 멋진 공간 아이디어.

1 디자인 벽지와 패브릭이 가득한 다브. 소니아 리키엘과 장 폴 고티에, 비비안웨스트우드의 제품도 있다. 2 서래마을 골목에 자리한 루밍은 대표적인 리빙 디자인숍.3 짐블랑에서는 다양한 패턴을 활용한 소품과 북유럽 디자인 제품을 찾을 수 있다.

1 디자인 벽지와 패브릭이 가득한 다브. 소니아 리키엘과 장 폴 고티에,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제품도 있다. 2 서래마을 골목에 자리한 루밍은 대표적인 리빙 디자인숍.
3 짐블랑에서는 다양한 패턴을 활용한 소품과 북유럽 디자인 제품을 찾을 수 있다.

패턴과 친해지기 이새미 | <까사 리빙> 인테리어 에디터

“기하학적인 문양을 반복하는 지오메트릭 패턴에 최근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면 바로 채도 높은 소프트 컬러를 가미했다는 점이죠. 원색 컬러에 하얀 물감을 한 방울 똑 떨어뜨린 것처럼 더 밝은 컬러를 가미한 지오메트릭 패턴 제품은 어디에나 무난하게 잘 어울려서 크게 인테리어 공사를 하지 않아도 좋아요. 또 소프트 컬러에서 느낄 수 있는 편안함은 즉각적인 힐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초보자를 위한 조언
⦁ 모든 공간을 나의 스타일로 꾸민다면 좋겠지만, 이제 막 자신의 공간을 가졌다면 전체 공간에 초점을 맞추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에는 가장 아끼는 공간을 정해서 인테리어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접시에 관심이 많아 예쁜 그릇이나 컵 등을 모아두었다면 이들을 모아 연출하는 것이다.
⦁ 같은 패턴을 반복해서 사용하기보다 믹스매치 콘셉트로 꾸민 공간이 훨씬 멋스럽다. 패턴이 아닌 컬러에 초점을 맞춰서 레이어드하거나, 패널, 패브릭, 페인트, 세라믹 등 소재를 달리하면 지오메트릭 패턴이 포인트가 되면서 더욱 세련된 데커레이션을 완성할 수 있다.
⦁ 비용을 적게 들여 공간을 꾸미고 싶을 때에는 거실이나 침실의 벽면을 활용해볼 것. 취향에 맞는 색지를 구입해서 동일한 크기와 모양의 삼각형으로 자른 뒤 벽면의 위아래 부분에 일렬로 붙이거나, 벽면 전체를 소프트 컬러로 페인트를 칠한 뒤 톤온톤 컬러로 반복적인 패턴을 그려도 좋다.
⦁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을 때 바로 구입하기보다 집에 있는 가구 혹은 소품과 잘 어울릴지 생각해보고 구입할 것. 멋진 디자인 제품은 많지만 정작 구입하고 집에 들였을 때 분위기가 제각각이면, 어수선할 뿐 인테리어 효과를 누리기 어렵다.
⦁ 개성 없이 획일적으로 상품을 구매하지 않기를. 침실 가구 혹은 거실 가구를 패키지로 구매하거나, 그릇세트를 구매하는 건 말리고 싶다. 특히 결혼 준비를 할 때 그런 실수를 범할 때가 많은데 1년만 지나도 금세 촌스러워진다. 믹스매치할 수 있는 아이템을 구입해야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인테리어 쇼핑 아이템
아낌없이 투자해도 좋은 것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가구가 1인용 의자다. 가구 디자이너의 개성이나 스타일을 알고 싶으면 의자를 먼저 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의자가 존재하는데, 원하는 스타일로 하나 둘씩 모으다 보면 나중에 자신만의 개성 있는 다이닝 룸을 완성할 수 있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러그만 바꿔도 공간이 달라 보인다. 심지어 같은 공간이어도 러그를 사용하는 것에 따라 공간이 분리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 작은 원룸에도 추천한다.

SHOP INFO
다브 영업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10 문의 02-512-8590 www.dav.kr
루밍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주말에는 정오부터 오후 5시까지.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796-27 문의 02-6408-6700 www.rooming.co.kr
짐블랑 영업시간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90-4 문의 070-7803-3798
www.jaimeblanc.com

1, 2, 3 키덜트족에게는 천국인 코발트숍에 갔다면 영리한 디스플레이도 눈여겨 보길. 4 디자인 서점포스트 포에틱스는 책으로 가득한 책장과 그림, 이광호 작가의 특별한 에디션으로 꾸며져 있다.5, 6 넓은 공간에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것이 다 있는 이노메싸는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 2, 3 키덜트족에게는 천국인 코발트숍에 갔다면 영리한 디스플레이도 눈여겨 보길. 4 디자인 서점
포스트 포에틱스는 책으로 가득한 책장과 그림, 이광호 작가의 특별한 에디션으로 꾸며져 있다.
5, 6 넓은 공간에 인테리어에 필요한 모든 것이 다 있는 이노메싸는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가장 나다운 공간 곽소영 |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Room] 저자

“올봄만큼은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는 자기만의 스타일’ 을 추천하고 싶어요. 오랜 시간 인테리어 에디터로 일하면서 많은 스타일과 트렌드를 접했죠. 하지만 트렌드는 관념적인 이론이자 이미지 도록에 불과한 경우가 많아요. 여러 가지 트렌드를 접하고 즐기면서 그 안에서 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찾아내는 게 필요합니다.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할수록 자기 취향을 찾는 일은 쉬워질 거예요. 스타일을 찾는 과정을 즐기세요!”

초보자를 위한 조언
⦁ 카페든 서점이든 어떤 숍이든 좋다. 자기 스타일이 확실한 매력적인 공간을 많이 경험하고, 관련 서적과 잡지 등을 보면서 다양한 스타일링 팁을 얻길. 시간이든 돈이든 투자한 만큼 보람이 생긴다.
⦁ 무엇보다 집에 애정을 가져야 한다. 집을 먹고 자는 곳으로만 생각한다면 굳이 그런 장소에 시간과 노력, 돈을 투자할 이유가 없어진다. 친구들을 초대한다거나, 텃밭을 가꾼다거나, 나만의 작업실을 꾸미는 등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만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집에 대한 애정이 생기고, 필요가 생긴다.
⦁ 집의 분위기와 자신의 취향은 감안하지 않고 좋아 보이거나 값이 싸다는 이유로 물건을 계획 없이 사는 것. 인테리어도 패션과 마찬가지다. 싸다고 사다 보면 싼 비지떡이 되기 일쑤고, 남이 했을 때 좋아 보인다고 해도 나에게는 어울리지 않거나 금세 흥미가 떨어져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
⦁ 의욕이 앞서 너무 많은 요소를 질서 없이 늘어놓는 것은 흔히 초보자들이 하는 실수다. 소파나 식탁 등의 대형 가구는 물론 작은 꽃병 하나라도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 꼭 필요한 것을 계획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과한 장식은 하지 않는 것만 못한 결과를 준다.

인테리어 쇼핑 아이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자신이 좋아하는 드로잉이나 포스터, 패턴 종이, 패브릭 등을 작품처럼 액자로 만들어 걸어두면 우리 집만의 스타일과 취향을 가질 수 있다.
아낌없이 투자해도 좋은 것 그게 의자든 소파든 테이블이든 조명이든. ‘이거 하나만큼은 좋은 걸 갖고 싶어’ 라는 게 있다면 거기에 반드시 투자하길. 누구의 추천 목록이 아니라 자기에게 필요한 것이 투자할 만한 아이템이다.

SHOP INFO
코발트숍 영업시간 오후 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60길 35-5 문의 02-3446-1510
www.kobaltshop.com
포스트포에틱스 영업시간 오후 1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6시까지, 일요일 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683-142 3층 문의 02-322-7023 postpoetics.kr
이노메싸 영업시간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주소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90-8 문의 02-3463-7752 www.nordicdesign.kr

1, 5 다양한 전시가 열리는 페이지 갤러리. 조용한 분위기에서 세계 미술계의 떠오르는 작가도 만날 수 있다.2, 3 10 꼬르소 꼬모의 또 다른 매력은 가구와 테이블웨어, 소품 등이 가득한 리빙 섹션에 있다. 시로쿠라마타의리볼빙 캐비넷. 4 현재 새 단장 중인 aA뮤지엄은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가봐야 할 명소다.

1, 5 다양한 전시가 열리는 페이지 갤러리. 조용한 분위기에서 세계 미술계의 떠오르는 작가도 만날 수 있다.
2, 3 10 꼬르소 꼬모의 또 다른 매력은 가구와 테이블웨어, 소품 등이 가득한 리빙 섹션에 있다. 시로쿠라마타의
리볼빙 캐비넷. 4 현재 새 단장 중인 aA뮤지엄은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가봐야 할 명소다.

아방가르드의 힘 양태오 | 인테리어 디자이너

“인테리어 일을 하면서 굉장히 멋지고 독특한 취향을 가진 고객을 자주 만나게 되요. 자신의 취향을 패션을 통해서는 잘 드러내지만 자신이 사는 공간은 그렇지 않은 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너무 안타까워요. 모두의 취향이나 감수성이 집 안에서도 이어지길 바라며 작업을 합니다. 그럴 때면 해결책을 예술품과 디자인의 중간에서 찾아요. 조각도 아니고 가구도 아닌 아방가르드한 소품 하나가 공간을 힘있고 아름답게 바꿔주거든요. 갤러리의 전시를 보면서 안목을 높이세요.”

초보자를 위한 조언
⦁ 나만의 취향을 담은 특별한 소품을 마련하길. 꼭 비싼 미술작품이나 물건을 구입하지 않아도 좋다. 언젠가 마우이의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1938년도에 출판된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를 유리박스 안에 넣어 사무실 한쪽에 놓았는데, 사무공간에도 빈티지한 분위기가 생겼다. 특히 유리 돔은 평범한 물건을 비범한 매력으로 바꿔준다.
⦁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취향과 감수성을 공간에 불어넣는 것을 겁먹지 말라는 것! 일단 자신의 취향을 아는 것이 우선순위다. 아름다운 공간을 만드는 전문가의 팁보다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공간적 요소가 무엇인지를 스스로 알아가고, 자신의 공간에 취향을 녹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세월의 멋이 앉은 빈티지도 답이 될 수 있다. 여행에서 구입한 독특한 색상의 빈티지 가방을 액자에 넣어 거실 한쪽에 걸어놓아도 멋지다. 공간은 다양한 분위기가 더해져야 생명력을 얻는다.
⦁ 아름답지 못한 붙박이장과 거실 천장 한 가운데의 형광등 박스는 제발 치우길.

인테리어 쇼핑 아이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자신의 취향과 추억을 드러낼 수 있는 멋진 사진이나 그림을 걸어두는 것. 포스터도 좋은 아이템이다.
아낌없이 투자해도 좋은 것 좋은 미술 작품과 역사가 담긴 유니크한 가구는 시간이 지나면서 진가를 드러낸다.

SHOP INFO
페이지 갤러리 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월요일은 휴무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397 문의 02-3447-0049
www.thepage-gallery.com
10 꼬르소 꼬모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소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79 문의 02-3018-1010
www.10corsocomo.co.kr
Aa디자인뮤지엄 영업시간 정오부터 자정까지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408-11 문의 02-3143-7311
www.aadesignmuseum.com

1 이태원 Mmmg 지하의 쇼룸에서 가리모쿠, 모벨랩 운영하는 블로그. 셀러브리티의 솔직한 공간이 있다.등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다양한 가구를 볼 수있다. 2 국내 가구 디자이너 브랜드 아이네 클라이네.3 키티버니포니에는 포인트가 되는 패브릭 제품이많다. 4, 5 선명한 색감과 패턴으로 유명한 마리메코.

1 이태원 Mmmg 지하의 쇼룸에서 가리모쿠, 모벨랩 운영하는 블로그. 셀러브리티의 솔직한 공간이 있다.
등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다양한 가구를 볼 수
있다. 2 국내 가구 디자이너 브랜드 아이네 클라이네.
3 키티버니포니에는 포인트가 되는 패브릭 제품이
많다. 4, 5 선명한 색감과 패턴으로 유명한 마리메코.

북유럽에서 왔어요 성정아 | <고친 집, 새로 지은 집> 저자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새롭고 다양한 스타일을 접하고 있지만 늘 시선을 멈추는 건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이에요. 태생에 관계없이 간결한 형태와 절묘한 균형으로 만들어진 물건은 그 자체로 매력이 넘치니까요. 굳이 스타일을 논하자면 노르딕 스타일이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등으로 회자되는 북유럽 스타일 인테리어를 추천합니다. 쓰임새에 바탕을 둔 간결한 디자인과 자연에서 온 소박하고 따스한 색감이 봄에 잘 어울려요. 특히 북유럽 스타일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초보자가 따라하기에도 어렵지 않아요.”

초보자를 위한 조언
⦁ 오리지널 북유럽 가구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국내 브랜드인 aA리빙이나 아이네클라이네의 가구를 추천한다. 담백하고 정갈한 느낌의 무인양품의 디자인도 북유럽풍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니 믹스해봐도 좋겠다.
⦁ 노르딕 스타일의 패브릭을 준비하길. 마리메코의 패브릭은 대담한 패턴으로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키티버니포니의 다양한 패브릭과 쿠션을 이용해도 좋다. 여기에 초록, 노랑, 오렌지색 등 자연에서 온 컬러의 소품을 더하는 것만으로 트렌디하면서도 편안한 북유럽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자연에서 온 밝고 선명한 컬러여야 한다는 것.
⦁ 거실에는 TV장과 소파, 침실에는 화장대와 협탁과 같은 가구 공식은 공간을 뻔하게 만든다. 개인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거실에 커다란 책장과 벤치를 놓기도 하고, 침실에 AV룸을 만들 수도 있다. 공간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면 한결 유연하고 남다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 인테리어를 ‘공간’이라는 도화지에 ‘가구와 소품’이라는 물감으로 그림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보자. 이때 그림의 배경을 이루는 벽, 천장, 바닥, 창틀 등의 처리가 가장 중요하다. 그 기본틀이 다른 모든 것을 좌우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 쇼핑 아이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효율성이 좋은 아이템으로 패브릭만 한 것이 없다. 굳이 커튼을 통째로 교체하지 않더라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쿠션의 커버를 최신 유행 패브릭으로 바꾸거나, 경쾌한 패턴 패브릭을 잘라 만든 테이블러너를 식탁에 까는 것만으로도 집 안 분위기가 한결 살아난다.
아낌없이 투자해도 좋은 것 시간이 지나도 그 가치를 인정받는 디자인 의자 하나쯤은 투자해볼 만하다. 시즌마다 눈여겨보는 명품백 대신 잘생긴 의자 하나로 생활의 가치를 한 단계 높여보길.

SHOP INFO
Mmmg 이태원점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소 서울 용산구 한남동 683-142 문의 02-549-1520 www.mmmg.net
아이네클라이네 영업시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홍은2동 396-15 문의 070-8632-8612
www.ekfurniture.com
키티버니포니 영업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487-394 문의 02-322-0290
www.kittybunnypony.com
마리메코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소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18 문의 02-515-4757 www.marimekk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