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쇼가 시작되기 전, 무대 뒤편은 분주하게 움직인다. 디자이너와 모델들, 아티스트들이 궁극의 아름다움을 위해 땀 흘려 일하는 그곳, 2013년 봄/여름 뉴욕 컬렉션장을 누빈 바비 브라운의 아티스트 노용남이 쇼 메이크업의 노하우로 가득한 백스테이지 다이어리를 보내왔다.

1. 메이크업을 점검하는 바비 브라운 여사. 2. 모든 제품이 한눈에보이도록 정리된 메이크업 테이블. 3. 마리사 웹의 페이스 차트.

1. 메이크업을 점검하는 바비 브라운 여사. 2. 모든 제품이 한눈에
보이도록 정리된 메이크업 테이블. 3. 마리사 웹의 페이스 차트.

 

9/8 Marisa Webb

마리사 웹의 컬렉션은 강인하면서도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현대 여성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메이크업 팀의 임무는 그에 잘 어울리는 완벽하게 빛나는 피부와 드라마틱한 눈매를 표현하는 것이었다.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일종의 누드 메이크업이었다. 거기에 깊은 눈매를 연출하기 위해 내년에 선보이는 신제품인 ‘롱-웨어 크림섀도우’의 바크 컬러를 사용했는데, 실제 쇼 조명 아래에서 메이크업을 본 디자이너가 눈매가 너무 무거워 보인다고 해 수정에 들어갔다. 현장에서 직접 팀을 지휘한 바비 브라운 여사는 손가락을 이용해 몇 번이고 섀도를 닦아내려 했지만 잘 지워지지 않자 “역시 내가 만든 롱-웨어 제품은 정말 지워지지 않는구나” 하며 스스로 감탄해 웃음을 자아냈고, 결국 크림섀도를 리무버로 닦아내고 케이크 타입의 다른 섀도 제품으로 수정했다. 이렇게 백스테이지에서 일을 하다 보면, 사전에 아무리 꼼꼼히 시안협의를 해도 현장의 빛과 조명 등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당초 하기로 했던 메이크업을 정정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QUICK TIP 크림 타입의 아이 메이크업이 너무 진하게표현됐을 때는 소량의 아이크림을 발색된 부분에 문질러 좀더 자연스러운 색으로 만들면 된다. 하지만 덧바르는것은 금물. 이미 짙게 발린 상태에서는 뭘 덧발라도모두 탁하게만 표현된다.바비 브라운의 하이드레이팅 아이 크림 15ml 6만2천원.

QUICK TIP 크림 타입의 아이 메이크업이 너무 진하게
표현됐을 때는 소량의 아이크림을 발색된 부분에 문질러 좀
더 자연스러운 색으로 만들면 된다. 하지만 덧바르는
것은 금물. 이미 짙게 발린 상태에서는 뭘 덧발라도
모두 탁하게만 표현된다.
바비 브라운의 하이드레이팅 아이 크림 15ml 6만2천원.

 

1. 티비의 페이스 차트. 2. 블루 아이메이크업을 한 강소영. 3. 모델 신재이의메이크업을 하고 있는 노용남 팀장.4. 2013년 봄/여름 티비 컬렉션.

1. 티비의 페이스 차트. 2. 블루 아이
메이크업을 한 강소영. 3. 모델 신재이의
메이크업을 하고 있는 노용남 팀장.
4. 2013년 봄/여름 티비 컬렉션.

 

9/8 TiBi

티비 쇼에서는 낯익은 얼굴이 두 명 있었다. 바로 한국 모델 신재이와 강소영. 두 사람 모두 한국에서 함께 작업해본 적이 있던 터라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참 신기하지, 자주 보던 얼굴도 외국에서 마주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으니 말이다. 담소를 나누는 것도 잠시, 바쁘게 돌아가는 백스테이지의 분위기에 휩쓸려 곧 일을 시작했다. 이번 티비 쇼의 메이크업은 화이트 컬러의 베이스 위에 더스티 블루 컬러의 아이섀도를 엷게 펴 바른 눈 화장이 포인트였다. 눈을 강조하기 위해 입술은 매트하게, 볼에는 살짝 홍조를 더했다. 나는 신재이와 어느 백인 모델을 맡았는데, 콘셉트상 아이라인을 그릴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다 보니 홑꺼풀 눈매의 신재이는 뿌연 빛의 섀도 때문에 눈매가 평소보다 흐릿해 보였다. 아이라인을 그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지만 쇼의 콘셉트에 충실해야 하기 때문에 애써 참았다.

QUICK TIP 홑꺼풀의 눈에 블루 컬러 메이크업을 표현할때에는 아이라인이 필수다. 컬러를 눈두덩 전체에 바르는건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쌍꺼풀 라인까지만 살짝바르는 정도로만 활용하고, 젤 타입이나 펜슬타입의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또렷하게 해야이목구비가 살아난다.바비 브라운의 롱 웨어 젤 아이라이너 3g 3만5천원.

QUICK TIP 홑꺼풀의 눈에 블루 컬러 메이크업을 표현할
때에는 아이라인이 필수다. 컬러를 눈두덩 전체에 바르는
건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쌍꺼풀 라인까지만 살짝
바르는 정도로만 활용하고, 젤 타입이나 펜슬
타입의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또렷하게 해야
이목구비가 살아난다.
바비 브라운의 롱 웨어 젤 아이라이너 3g 3만5천원.

 

1. 런웨이에 오르기 전,백스테이지에서 대기 중인모델들. 2. 모델들의 얼굴에컬러풀한 눈썹이 그려졌다.3. 머리카락을 여러 갈래로땋아 완성한 독특한 헤어스타일.

1. 런웨이에 오르기 전,
백스테이지에서 대기 중인
모델들. 2. 모델들의 얼굴에
컬러풀한 눈썹이 그려졌다.
3. 머리카락을 여러 갈래로
땋아 완성한 독특한 헤어
스타일.

 

9/9 Daniella Kallmeyer

화사한 꽃무늬 프린트의 옷에 미래지향적인 선글라스를 매치한 다니엘라 콜메이어 쇼에서는 피부 톤은 최대한 깨끗하게 정리하는 수준에서 머무르는 대신 눈썹을 아주 밝은 오렌지와 블루 컬러로 물들이는, 독특한 포인트를 주었다. 꽤 난해한 메이크업이라 실제로 어떤 모습일지 궁금했는데 어린 모델들의 귀여운 얼굴에는 그리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았다. 선글라스를 쓰자 그 위로 컬러풀한 눈썹이 올라오는 것도 재미있었다. 다니엘라 콜메이어 쇼에서는 다양한 인종의 모델들에게 메이크업을 할 수 있었는데, 그중 내가 맡은 한 흑인 모델이 인상적이었다. 지금까지 메이크업을 해준 사람들 중 가장 어두운 피부 톤을 가진 그녀는 내가 가지고 있는 그 어떤 파운데이션 컬러를 발라도 어울리지 않았다. 모델의 뺨에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지우기를 수차례 반복하고, 결국 우리나라에는 수입되지 않는 ‘체스트 넛’이라는 색상을 찾아서 발랐다. 현장에서 구할 수 있는 가장 어두운 톤의 파운데이션이었다. 사실 이 색상도 그 모델에게는 약간 밝은 감이 있었지만 흑인들은 원래 피부 색이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색을 한 가지 톤으로 통일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작업했다.

QUICK TIP 다홍색의 눈썹이나 청색의 눈썹을 실제로 일상에 적용하는 건무리다. 하지만 이번 쇼에서처럼 피부 톤을 균일하게 연출하는 데만 집중해도얼굴은 훨씬 화사해질 수 있다. 이때 뭉치기 쉬운 케이크 타입이나 양을 조절하기어려운 리퀴드 타입보다는 스틱 파운데이션으로 얇게 여러 번 바르기를 반복하며불규칙한 피부 톤을 바로잡자. 다갈색 볼 터치를 더하면 건강한 피부를 표현할 수 있다.바비 브라운의 파운데이션 스틱 9g 5만9천원.

QUICK TIP 다홍색의 눈썹이나 청색의 눈썹을 실제로 일상에 적용하는 건
무리다. 하지만 이번 쇼에서처럼 피부 톤을 균일하게 연출하는 데만 집중해도
얼굴은 훨씬 화사해질 수 있다. 이때 뭉치기 쉬운 케이크 타입이나 양을 조절하기
어려운 리퀴드 타입보다는 스틱 파운데이션으로 얇게 여러 번 바르기를 반복하며
불규칙한 피부 톤을 바로잡자. 다갈색 볼 터치를 더하면 건강한 피부를 표현할 수 있다.
바비 브라운의 파운데이션 스틱 9g 5만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