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보다는 실력이 먼저라지만 때로는 훌륭한 도구가 부족한 실력을 채워주기도 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처럼 화장하고 싶다면 우선 브러시 사용법부터 알고 시작하면 훨씬 쉽다.




Base Makeup Brush


1. 컨실러 브러시
피부 결점이나 입가처럼 좁은 부위에 컨실러를 바를 때는 세심한 커버가 가능하도록 모의 끝이 뾰족하고 인조모로 만들어 탄력이 있는 브러시가 알맞다.
디올의 백스테이지 컨실러 브러쉬 3만1천원.

2. 컨실러 브러시
쫀쫀한 질감의 크림 컨실러를 다크서클이나 코 주변에 꼼꼼하고 매끄럽게 펴 바르기 위해서는 빳빳한 인조모로 만든 삼각형 모양의 납작한 브러시가 좋다.
맥의 195호 컨실러 브러쉬 3만원.

3. 팬 파우더 브러시
부채꼴 모양의 얇고 납작한 브러시.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T존 부위나 얼굴 전체에 루스 파우더를 가볍게 쓸어주거나 메이크업을 마치고 얼굴에 남아 있는 잔여물을 떨어낼 때 사용한다.
로라 메르시에의 팬 파우더 브러쉬 4만원.

4. 루스 파우더 브러시
천연모로 만들어져 부드럽고 견고한 돔 형태의 브러시는 얼굴의 넓은 면적을 균일하게 커버할 수 있어 입자가 미세한 파우더를 얼굴 전체에 고르게 바를 때 사용한다.
샹테카이의 가부키 브러시 10만원.

5. 파우더 브러시
파우더 팩트나 파우더 파운데이션이 피부에 밀착되도록 돕는다. 브러시의 넓은 면이 얼굴 전체에 닿으므로 부드럽고 피부에 자극이 적은 천연모로 만든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에스티 로더의 파우더 파운데이션 브러쉬 6만원대.

6. 컨투어링 브러시
크림 제형의 블러셔나 브론즈를 바를 때는 얼굴과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염소모와 합성모의 이중구조로 디자인된 촘촘하고 단단한 컨투어링 브러시를 이용한다.
맥의 130호 쇼트 듀오 화이버 브러쉬 5만5천원.

7. 리퀴드&크림 파운데이션 브러시
인조모로 만든 산봉우리 모양의 납작한 브러시. 소량의 파운데이션을 얇고 균일하게 펴 바르기 좋으며 은은하게 빛나는 자연스러운 피부가 연출된다.
랑콤의 파운데이션 브러시 4만8천원.

8. 블렌딩 파운데이션 브러시
부드러운 염소털과 뻣뻣한 인조모로 만든 브러시. 파우더나 파운데이션을 묻혀 피부에 밀착시키고 둥글리듯이 가볍게 문지르면 짧은 시간 안에 밀도 있는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샤넬의 블렌딩 파운데이션 브러시 7만4천원.

9. 리퀴드&크림 파운데이션 브러시
비스듬히 깎인 촘촘한 인조모가 많은 양의 파운데이션을 머금어 브러시의 평평한 면으로 톡톡 두드리듯이 바르면 파운데이션이 균일하게 피부에 밀착돼 잡티도 커버할 수 있다.
디올의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브러쉬 하이 커버리지 6만9천원.




Point Makeup Brush


1. 립 브러시
입술의 곡선을 따라 섬세한 라인을 그리기 위해서는 모의 길이가 짧고 탄력이 있어야 하므로 천연모보다는 인조모로 만든 브러시가 적합하다.
에스티 로더의 립 브러쉬 2만원대.

2. 헤어 컨투어 브러시
모발 색상과 비슷한 밤색 섀도나 브로 펜슬로 모발의 빈 곳을 메워 이마 모양을 수정하거나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할 때는 둥글게 커팅된 단단하고 촘촘한 천연모 브러시가 제격이다.
비디비치의 01호 컨투어 브러쉬 2만1천원.

3. 아이브로 브러시
자연스러운 눈썹을 표현하려면 모발과 비슷한 색상의 브로 섀도를 고르고, 뻣뻣하고 단단한 사선형 브러시를 이용한다.
바비 브라운의 아이브라우 브러쉬 3만4천원.

4. 펜슬 섀도 브러시
부드러운 천연모로 만든 펜슬 모양의 브러시는 크리미한 질감의 펜슬 라이너나 섀도 펜슬을 이용해 눈매를 강조하는 스모키 메이크업이나 정교한 스머지 메이크업을 할 때 유용하다.
맥의 219호 펜슬 브러쉬 3만4천원.

5. 아이라인 브러시
빳빳한 인조모로 만든 단단하고 납작한 일자형 브러시에 젤 라이너를 묻혀 속눈썹 라인을 따라 점을 찍듯이 톡톡 찍으면 메이크업 아티스트처럼 정교한 아이라인을 그릴 수 있다.
로라 메르시에의 플랫 아이라이너 브러쉬 3만5천원.

6. 파우더 섀도 브러시
천연모로 만든 둥근 사선형 브러시는 파우더 타입의 베이스 섀도를 부드럽게 펴 바르거나 파우더 타입의 짙은색 섀도를 바르고 그러데이션할 때 사용한다.
베네피트의 파우더 섀도우 브러쉬 3만2천원대.

7. 팁 브러시
보송보송한 루비셀 소재로 만든 팁 브러시는 털로 만든 브러시에 비해 가루 날림이 적고 섀도의 밀착력을 높여 섀도의 색상을 보다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에스쁘아의 팁 브러쉬 1만원.

8. 페이스 컨투어 브러시
사선으로 둥글게 커팅된 부드럽고 풍성한 브러시는 광대뼈나 턱선처럼 굴곡이 있는 부위에 파우더 제형의 블러셔나 하이라이터를 바를 때 사용한다.
에스쁘아의 페이스 컨투어 브러쉬 1만8천원.

9. 래시 브러시
눈썹을 빗거나 브로 펜슬이나 브로 섀도를 바르고 농도를 조절할 때, 마스카라를 바르고 뭉친 속눈썹을 정돈하거나 마스카라 잔여물을 떨어낼 때 사용한다.
맥의 204호 래쉬 브러쉬 1만5천원.

10. 크림 섀도 브러시
크림 타입의 섀도를 바를때는 브러시의 넓은 면을 이용해 피부에 밀착시켜야 하므로 부드러운 천연모보다는 단단한 인조모가 좋으며 모양이 납작하고 둥글게 커팅된 브러시를 고른다.
로라 메르시에의 크림 아이컬러 브러쉬 4만2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