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양지에서 신나게 즐긴 후 얻는 것은 에너지만이 아니다. 자외선으로 늘어난 기미, 주근깨를 걱정하고 있는 당신을 위해 색소가 침착된 피부를 가장 확실하고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해줄 최신 시술들을 소개한다.

클리어 앤 브릴리언트 식품의약청의 허가를 획득한 프랙셔널 리서페이싱 시술 기기. 표피는 손상시키지 않고, 열을 사용한 미세한 레이저가 피부에 골고루 조사되어 기존 피부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대체한다.

색소 침착은 체내의 색소가 피부 표면으로 나타난 것을 말한다. 보통 얼굴에 나타나는 기미, 주근깨, 검버섯, 다크 서클 등을 색소 침착이라고 하지만 꼭 얼굴뿐 아니라 무릎, 엉덩이, 겨드랑이 등 몸에도 색소 침착이 생기기도 한다. 얼굴의 색소 침착은 메이크업으로 가려진다고 해도 특히 노출의 계절인 지금 몸에 생긴 색소 침착은 어떻게 해야 할까? “기존에는 기능성 화장품, 미백 연고나 레이저 토닝 등의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방법이 선호되어왔지만 특히 팔, 다리의 경우는 재생 능력이 떨어져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고, 개선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이 대부분이었어요. 지금은 두 가지 레이저 파장을 이용한 프락셀 듀얼과 같은 시술이 나와 있어 여러 가지의 원인에 의해 생긴 팔, 다리의 색소 침착은 1~2회 치료만으로 아주 빨리 호전됩니다. 물론 얼굴에 생긴 색소 침착을 효과적으로 개선해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고요.” 봄여름가을겨울 피부과 김병균 원장의 말이다. 프락셀 듀얼은 피부를 얇고 촘촘하게 살짝 걷어냄으로써 불편 없이 시술 부위의 색소를 벗겨내는 방식으로 시술 후 1주일 후면 미세한 딱지가 떨어지고 바로 맑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많이 선호되고 있는 시술법이다. 물론 색소 침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뿐 아니라 노출된 부위에도 꼼꼼히 바르는 것이 필요하다.

01 여름휴가를 다녀왔는데 피부에 특별한 반점이 생기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칙칙해진 느낌입니다.원래대로 안색을 맑게 만들 수 있을까요?
여름휴가 기간 동안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검게 그을리고 기미, 잡티, 주근깨와 같은 색소질환이 군데군데 나타나 칙칙해 보인다. 먼저 피부에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고 진정시킨 후 햇볕에 검게 그을린 피부에 전반적인 화이트닝 시술을 해주는 것이 좋다. 메디컬 스킨케어 중 하나인 바이탈이온트는 피부의 깊은 곳 색소에까지 이온화된 비타민 C를 침투시키는 새로운 기법으로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고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검게 변한 기미, 주근깨, 잡티 제거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전기장파가 영양분의 흡수를 막는 세포막의 이중막을 교란시켜 일시적 홀을 만든 후 피부 깊숙이 침투시키는 전기 천공법을 이용한 엑셀덤과 Dr. PGA도 효과적이다. 엑셀덤은 분자량이 큰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을 피부 속으로 흡수시켜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진정한다. 아미노산 고분자 물질을 이용하는 Dr. PGA 관리의 경우에는 보습은 물론 뛰어난 미백효과를 자랑하는 프로그램으로 추천할 만하다. 더불어 눈에 띄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피부 속에서 얼룩덜룩하게 남아서 피부 톤을 전반적으로 어둡게 만드는 기미, 잡티 등의 경우에는 C6 레이저 토닝을 이용해 보다 전반적인 피부 톤 보정은 물론 색소 완화까지 가능하다. – 안건영(청담고운세상 피부과 원장)

02 30대 초반의 직장여성입니다. 여드름 흉터로 불긋불긋한 색소 침착과 탄력을 잃은 피부를 한꺼번에 시술하고 싶습니다. 피부는 조금 민감한 편이기는 한데 현재 제 상황에서 가장 맞는 시술은 무엇일까요? 대략적인 예산도 궁금합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홍반 및 색소 침착이 고민이면서 피부의 탄력까지 더하고 싶다면 단순한 색소침착 레이저로는 부족할 수 있다. 알라딘 필링을 추천한다. 피부 재생 및 상처 치유 효과가 뛰어난 천연 해초 성분을 이용한 필링으로, 울긋불긋한 여드름 자국에 특히 효과적이며 피부 톤과 피부결까지 개선한다. 이 시술은 회당 20~25만원 정도가 보통인데, 3~4주 간격으로 3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강동승(연세힐 피부과 원장)

03 원래 기미가 있긴 했지만 휴가를 다녀온 후 더 진해지고 많아진 느낌입니다. 어떤 시술이 가장 적합할까요?
강한 자외선이 피부 깊은 곳에 있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 기미나 잡티, 주근깨 등과 같은 색소질환이 나타나거나 더 진해진 것이다. 이런 경우 레이저 토닝이 적합한데, 멜라닌 색소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해 피부 진피층 깊은 곳까지 도달해 진해진 색소를 치료하기 때문이다. 동양인의 깊은 기미에 좋고, 진피 콜라겐을 빨리 활성화시켜 넓은 모공, 잔주름, 피부 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레이저 토닝은 피부에 따라 5~10회 정도로 시술하는데 비타민 C 앰플을 침투시키는 화이트닝 관리를 함께 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서재돈(서재돈 성형외과 원장)

1 에스트라의 리제덤RX 듀얼 리페어 크림. 피부과 시술 후 면역력이 떨어지고 약해진 피부를 보호하고 빠르게 재생하는 기능성 재생 전문 크림. 40ml 5만원대. 2 아벤느의 오뜨 프로텍씨옹 크렘 미네랄 SPF50. 100% 미네랄 차단제를 사용해 미국 피부암 학회가 추천한 민감한 피부를 위한 선크림. 색소 레이저 후에 사용해도 안전하다. 50ml 3만4천원. 3 라로슈포제의 시카플라스트.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레이저 시술 후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박테리아의 증식과 감염을 억제하며 흉터가 남지 않도록 돕는 크림. 40ml 2만8천원대. 4 크리니크의 리페어웨어 레이저 포커스 링클&포토 데미지 코렉터. 피부과 레이저 시술과 같은 효과를 주는 안티에이징 에센스. 30ml 9만원. 5 라메르의 콘센트레이트. 화학적인 박피, 레이저 치료 같은 피부과 시술로 인해 생긴 피부 자극을 빠르게 회복시키고 염증과 붉은 기를 완화하는 재생 세럼. 30ml 41만원. 6 스킨수티컬즈의 에피더멀 리페어. 레이저 박피 등 피부 시술 후 회복이 필요한 피부, 레티노이드 치료 등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홍조를 개선하는 크림. 60ml 8만8천원. 7 이지듀의 EGF 리페어 컨트롤. 특허 받은EGF 성분이 국내 최대 함량으로 함유된 재생 세럼. 시술 후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킨다. 15ml 12만7천원.

04 며칠 전 색소침착 레이저 시술이라는 레이저 토닝을 했습니다. 보습제를 바르기 전 연고 같은 것을 발라야 할까요?
시술 종류에 따라 색소 제거 시술 후, 피부 재생연고를 발라야 하는 경우가 있다. 프랙셔널 방식을 이용해 피부 속 색소를 제거하는 경우, 피부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열에너지를 피부 속에 침투시켜 색소를 제거하는데, 이때 피부 표면에 미세한 딱지가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생성된 딱지들이 흉터 없이 잘 떨어지고 잘 아물어야 하기 때문에 딱지가 떨어진 자리에 재생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재생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 더불어 딱지가 떨어지고 새살이 돋는 경우에는 재생된 피부가 자외선 등 외부 유해 환경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야 한다. -안건영(청담고운세상피부과 원장)

05 제모를 한 겨드랑이 부분이 다른 팔뚝살에 비해 검게 착색이 되어 보입니다. 민소매 옷을 입고 팔을 들기가 꺼려지는데요 이런 부분도 밝게 만들 수 있나요?
겨드랑이 부위는 원래 다른 피부에 비해 피부색이 어둡다. 그러나 눈에 띄게 색소 침착이 된 경우라면 화이트닝 시술인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이 시술은 다른 화이트닝 시술에 비해 피부에 부담이 가지 않기 때문에 겨드랑이 피부처럼 예민한 부위를 비교적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1~2주 간격으로 5~10회 시행했을 때 피부 톤이 밝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최현(끌림 365클리닉 송파점 원장)

06 여드름이 꾸준히 하나씩 나는 피부입니다. 그런데 아문 흉터가 붉거나 거무스름한 갈색을 띠는데 잘 없어지지 않아요. 어떻게 치료하면 깨끗해질까요?
여드름에 염증이 생기면 처음에는 붉은 기가 돌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염증으로 인해 염증세포가 모여들며 새로운 피부조직과 혈관들이 자라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드름 자국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면 대부분 자연히 없어지지만 자국을 치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영구적인 색소 침착이 남을 수도 있다. 치료방법은 피부 상태에 따라 다른데 붉은 색소가 주로 있을 경우엔 V빔 레이저나 제네시스 레이저로 과도하게 형성된 혈관을 없애는 시술을 하면서 라이트 필링, 쿨젠 테라피, IVS미백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만일 갈색 색소로 자국이 남았을 경우에는 기미 레이저나, 클라로 필링 시술과 함께 스킨 스케일링, 쿨젠 테라피, IVS미백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송원근(CNP 차앤박 피부과 노원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