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 나지 않게 예뻐지고 어려 보이고 싶다는 여자의 꿈이 필러를 만나 현실이 되었다. 문제는 투자 대비 유통기한이 너무 짧다는 거다. 필러의 유혹 앞에 샤넬 백을 포기한 여자와 필러를 맞을까 고민 중인 여자, 필러 넣는 남자가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필러 토크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필러를 맞은 분과 필러를 맞고 싶은 분, 필러 시술 경험이 많은 피부과 전문의를 모셨어요. 그럼 토크를 시작해볼까요? 최근 필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실제로 시술을 받는 여성들이 많이 늘었나요?
임종현 시술 횟수도 늘었고 시술 범위도 넓어지는 추세예요. 앞 광대와 미간, 팔자 주름, 이마, 콧대, 코끝뿐 아니라 눈 밑 애교살과 입술, 턱끝에도 필러 시술이 가능해졌어요. 최근에는 귓불이나 가슴, 엉덩이에 필러를 시술하는 경우도 있어요.
오혜인 저는 코에 필러를 맞고 싶은데요. 필러로는 어느 정도까지 교정이 가능한가요?
임종현 미간 사이부터 콧대, 코끝까지 필러를 넣을 수 있어요. 콧대를 얼마큼 높일 수 있냐고 묻는 거라면 피부가 늘어날 수 있는 범위 내라고 답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3~4mm 내외가 되겠죠. 필러의 효과가 가장 좋은 건 콧대에 튀어나온 부분이나 푹 꺼진 부분을 교정하는 거예요. 납작한 코끝을 버선코처럼 세우는 것도 가능한데 자가연골이나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만큼 드라마틱하지는 않아요.

코에 필러를 먼저 맞고 나중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나요?
임종현 물론 있죠. 필러를 먼저 맞아보고 예쁘면 수술할 거라고 하는 분들이 많아요. 물론 결과만 놓고 보자면 수술이 가장 좋겠죠. 그런데 수술을 하면 수술 부위가 많이 붓고 멍도 들고 수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제거해야 하니까 아무래도 부담스럽죠. 재수술도 수술 후 6개월이 지나야 가능하고요. 시간이 지나면 이상적인 코에 대한 기준도 바뀌고 자신의 생각도 바뀔 수 있는데 보형물은 제거하기 전에는 평생 가는 거라 꺼리는 분도 있어요.
김은영 저도 5년 전 코와 눈 밑에 필러를 맞기 전에 코 수술을 할까 고민했어요. 당시 사촌언니가 코 수술을 받았는데 통증도 심하다고 하고 멍도 들고 부기도 심해서 덜컥 겁이 났어요. 필러는 통증이 적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고 시술받은 티가 많이 나지 않는 점이 좋았어요.
오혜인 시술 결과는 만족스러웠어요? 주변에서 많이 알아보던가요?
김은영 시술을 받을 때에는 생각했던 것보다 많이 아팠어요. 코에 멍도 조금 들었고요. 저는 시술을 받았다고 먼저 지인들에게 얘기했어요. 반응이 궁금했거든요. 눈에 확 띄지는 않는데눈 밑에 애교살을 넣으니 눈매가 또렷해 보이고 어려 보인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콧대가 서니까 이목구비도 살아 보이고요.
오혜인 효과는 얼마나 지속됐나요?
김은영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6개월이 지나면서부터 줄어들기 시작해서 8개월 정도 됐을 때는 효과가 거의 사라졌던 것 같아요.

있다가 없어지면 상대적인 박탈감이 더 심할 것 같아요. 필러 시술 후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을 해볼까 하는 생각은 안 해봤어요?
김은영 칼을 대는 수술은 겁도 나고 자연스러운 게 좋아서 수술 생각은 안 해봤어요. 대신 필러를 또 맞아야겠다는 생각은 했죠. 필러가 중독성이 있는 건 분명해요. 한번 맞기 시작하면 자꾸 맞고 싶어지니까요.
오혜인 맞아요. 필러의 장점이자 단점은 자연스럽지만 효과가 1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는 거예요. 자가지방이식은 어떤가요?
임종현 자가지방이식의 가장 큰 장점은 용량을 마음껏 뽑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아무리 마른 체형이라도 100cc 이상은 나오거든요. 얼굴에 아무리 많이 넣어도 100cc 이상은 못 넣어요. 단점은 지방을 뽑기가 귀찮다는 거죠. 뽑기 전에 마취해야 하고 뽑고 나면 멍이 들고 아프고 경우에 따라서는 뽑은 부위가 몇 개월 동안 딱딱하게 굳거나 울퉁불퉁해지거나 색소침착이 나타나기도 하고요. 필러는 정반대예요. 사서 넣기만 하면 되니까 뽑아야 하는 번거로움이나 문제는 없지만 대신 마음대로 넣을 수는 없죠. 비용이 상당히 비싸니까요.

예전에 회사선배 한 명이 이마와 볼에 자가지방이식을 했는데 얼마 지나자 볼륨이 확 줄어들었어요. 그리고 몇 달 후에 필러 시술을 받았는데 예전보다 효과가 확실히 오래가더라고요.
임종현 자가지방이식은 이식한 지방 중 어느 만큼이 몸으로 흡수될지 전혀 예측할 수가 없어요. 사람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에요. 어떤 환자는 5년이 지나도 빵빵한데 어떤 환자는 6개월도 되기 전에 다 사라졌다고 병원을 찾아오기도 하니까요. 개인차가 있는 것만은 분명해요.
오혜인 가끔 연예인 중에서 왜 저렇게 티가 날 만큼 많이 넣었나 싶을 때가 있는데 다 이유가 있는 거였군요.
김은영 자가지방이식과 필러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어떤 게 좋을까요?
임종현 이마와 광대 등 얼굴 전체에 볼륨을 주기 위해 많은 양을 넣고자 할 때는 비용 대비 자가지방이식이 유리해요. 반대로 콧대나 눈 밑 애교살, 입술처럼 적은 양으로도 가능한 부위에는 필러가 더 저렴하죠.

비용 말고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어떤가요?
임종현 필러보다 자가지방이 더 물렁물렁하기 때문에 코를 오뚝하게 세우기는 어려워요. 물론 지방을 뽑아서 불순물과 지방을 분리할 때 제형을 좀 더 딱딱하게 만드는 방법은 있지만요. 같은 히알루론산 필러라도 입자나 제형이 조금씩 다른데 콧대를 세울 때 쓰기 좋은 필러가 있어요. 코를 오뚝하게 세울 때는 필러가 더 좋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