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니 얼굴에 열이 올라 피지도 많아지고, 더 번들거리고, 모공이 막혀 여드름도 더 많이 생긴다. 이 겉잡을 수 없는 피부 트러블 사슬을 끊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여름 세안 상식과 해결책.

블랙헤드로 고민하고 있거나 여드름이 걱정된다면

Q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제품을 사용할 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블랙헤드는 피지선이 발달된 T존 부위에 많이 생기는 초기 여드름의 일종이다. 트러블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과다 분비된 피지와 그로 인해 막힌 모공이기 때문에 블랙헤드만 없애는 제품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먼저 피부 속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한다. 이때 피지를 제거하고 나면 피지가 차지하고 있던 빈자리 때문에 모공이 더 커 보이기는 하지만 모공이 커지는 것과는 상관없다. 하지만 그 자리를 방치하면 금세 올라오는 피지가 노폐물과 섞여 산화되고 새로운 블랙헤드가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피지를 빼낸 모공을 항염 효과와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저자극의 토너로 닦아내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과도한 피지 분비를 예방하는 보습제를 사용하면서 모공의 상태를 확인하며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제품을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Q 여드름이 난 상태에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면 자극을 줄 것 같아 꺼려진다. 민감한 피부는 어떻게 각질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을까?
여드름을 유발하는 균은 산소를 싫어하고 유분을 좋아한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각질 제거를 하지 않아 모공이 막히면 피부에산소 공급이 안 되고 피지는 뭉치기 때문에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는 반드시 각질을 제거해야 한다. 여드름이 나 있다면 피부가 이미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각질층을 먼저 건강하게 하는 게 좋다. 피부 속 수분을 채워주는 마스크나에센스 등을 꾸준히 사용하되 과도한 유분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또한 스크럽제는 피부를 자극하는 알코올이나 거친 알갱이를 함유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1. 노폐물과 유분 흡착 효과가 있는 백토성분인 카올린과 각질을 제거하는 살리실릭산, 글리콜릭산을 함유한 비쉬의 놀마덤 트리-악티브 클렌저125ml 2만7천원. 2. 청보리 추출물이 노폐물을 제거하고 파파인 효소가 각질을 제거한다. 이니스프리의 청보리 파우더 워시 70g 1만5천원. 3. 노폐물을 흡착하는 화이트 클레이와 알칼리성 미네랄이 산화된 피부를 중화한다. 바르고 씻어내는 팩이지만, 극소 부위는 바르고 자도 된다. 프레쉬의 엄브리안 클레이 페이스 트리트먼트 100ml 9만1천원. 4. 비타민 A·C가 풍부한 홍자몽 추출물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라이코펜 성분을 함유한 스크럽 알갱이가 피부결을 매끄럽게 하는 뉴트로지나의 핑크 그레이프프루트 포밍 스크럽 100g 1만3천9백원. 5.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감소시키고 살리실릭산으로 각질을 제거하며 진주석 추출물로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하는 비오템의 퓨어팩트 클렌징 젤 125ml 가격미정.

세안 후 미끈거림 없이 촉촉한 피부를 원한다면

Q 밀도 높은 거품이 보통의 거품보다 더 잘 씻길까?
거품이 세정력을 높이기는 하지만, 거품의 밀도로 세정력의 정도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밀도가 높은 거품은 피부와의 직접적인 마찰을 줄여 자극을 덜 주기 때문에 예민한 피부라면 일반 클렌저보다는 풍부한 거품이 있는 클렌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Q 클렌징을 하고 난 다음, 피부가 촉촉한 경우도, 미끈거리는 경우도 있다. 차이는 뭘까?
클렌징을 하고 나면 노폐물이 씻기고, 각질이 떨어져 나가면서 피부가 매끈해지기 마련이다. 이 때 느껴지는 촉촉함과 미끈거림의 차이는 결국 클렌저의 잔여물이 남아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느껴지는 감촉으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면 토너를 화장솜에 묻혀 닦아 냈을 때 묻어나는 게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면 된다. 묻어나는 게 있다면 제대로 헹궈내지 못해서 미끈거리는 것이다. 세안 후 땅김 없이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안 후 피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면서 닦거나 자연적으로 말리는 게 좋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세안 후 빠른 시간 내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다.

1. 모공보다 입자가 작은 마이크로 버블이 피지를 제거하고, 단백질 분해 능력이 탁월한 아라자임 효소를 함유해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닥터뷰의 원샷 엔자임 크림 클렌저 110g 2만3천원. 2. 젤 타입의 클렌저로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문질러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고, 물기를 묻혀 문지르면 풍부한 거품으로 유분기를 제거한다. BRTC의 퍼펙트 카밍 비비 리무버 200ml 2만5천원. 3. 펌프를 누르면 생크림처럼 미세한 거품이 나오는 클렌저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유분기와 노폐물을 제거한다. RMK의 폼드 솝 160g 4만5천원. 4. 코코넛 오일을 함유해 워터프루프 메이크업을 자극 없이 지우고 부드럽고 크림 같은 제형이 피부를 자극하지 않고 땅기지 않는다. 쌍빠의 벨벳 클린징 밀크 200ml 3만5천원. 5. 생크림처럼 부드럽고 밀도 높은 거품이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쏘내추럴의 더퓨어 플루피 클라우즈 휘핑 폼 클렌져 150ml 1만5천원

메이크업을 가벼운 제형으로 지우고 싶다면

Q 거품 없이도 말끔한 클렌징이 가능할까?
클렌징 워터의 경우에는 거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데, 클렌징 워터는 메이크업을 지운다는 개념이 아니라 거품 대신 기름과 물을 분리하는 성분을 함유해 피부에서 잔여물을 떼어놓는다는 개념으로, 화장솜으로 닦아내는 것이다. 분리를 시키는 성분의 힘이 좋으면 좋을수록 자극도 적다.

Q 클렌징 워터는 화장솜에 묻혀서 닦아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기는 피부 자극이 걱정된다. 화장솜을 사용할 때 자극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클렌징 워터는 피부 표면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닦아낸 후에는 어딘가에 그 노폐물에 묻어 나와야 한다. 자극을 줄이기 위해 클렌징 워터를 손바닥에 덜어 마사지하듯 닦아낼 경우 한번의 클렌징에 필요한 제품의 양이 많아지는 것은 물론, 쉽게흐르는 제형의 특성상 구석구석 닦아내는 시간이 부족해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기 쉽다. 이처럼 클렌징 워터는 화장솜을 사용하는 방법이 최선이니 화장솜에 클렌징 워터를 듬뿍 적셔서 사용하고, 화장솜을 고를 때에도 표면이 부드럽고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고른다.

Q 클렌징 워터나 젤 타입의 클렌저처럼 가볍게 마무리되는 클렌저는 어떤 피부 타입에 더 적합할까?
피부 타입별로 클렌저의 타입을 나누는 것은 조금 애매하다. 피부 타입보다는 함유된 성분을 기준으로 고르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개 건성은 클렌징 로션이나 크림, 오일 타입을, 중지성은 가벼운 클렌징 워터나 젤 타입이 적합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지성 피부가 유분이 많은 제품을 사용했을 때 잔여물이 남을 경우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위험이 높다는 것뿐이지 반드시 피부 타입별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1. 식물 성분의 미세한 거품 입자가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세안 후에 피부가 미끈거리거나 땅기지 않는다. 록시땅의 엔젤리카 200ml 3만2천원. 2.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산소와 비타민 C를 전달해 피부를 화사하게 하는 블리스의 트리플 옥시전 인스턴트 에너자이징 클렌징 폼 148ml 4만2천원. 3. 물이 닿아도 세정력이 떨어지지 않아 샤워 중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미스트 타입의 클렌저. 오일프리로 메이크업까지 산뜻하게 제거한다. 싸이닉의 아쿠아 클렌징 트리트먼트 170ml 1만5천원. 4. 눈가 자극 및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를 완료한 저자극, 무향, 무색소의 클렌징 워터. 메이크업을 지운 후에도 피부가 산뜻하고 촉촉하게 유지된다. 바이오더마의 센시비오 H2O 250ml 2만5천원. 5. 아벤느 온천수를 96% 함유해 피부를 진정시키고 저자극 계면활성제가 피부 노폐물과 메이크업을 부드럽게 제거하는 클렌징 워터. 아벤느의 로씨옹 미셀레르 200ml 가격미정.

유분을 산뜻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Q 여름이면 넘쳐나는 유분이 고민인데, 유분을 제거한다고 스크럽을 쓰거나 뽀드득 씻기는 제품을 쓰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다. 유분을 보다 부드럽게 제거하는 방법은 없을까?
순간적으로 피부를 뽀송뽀송하다 못해 건조하게 만드는 알칼리성 세안제는 피부의 각질층을 훼손하기 때문에 피하는 게 낫다. 번들거리는 얼굴이 고민이라면 포인트 메이크업을 한 부분과 나머지 부분을 각각에 맞는 클렌저로 구분해 사용하는 게 좋다. 먼저 포인트 메이크업을 한 부위에 클렌징 워터나 로션, 오일을 적신 화장솜을 올려놓고 5~10초 뒤에 닦아내고, 따뜻한 물로 모공을 충분히 연 다음 클렌징폼이나 젤의 거품을 이용해 각질을 부드럽게 닦아낸다.

Q 피부가 번들거리는 것은 싫지만, 유분 자체가 피부를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나오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꼭 필요한 유분의 적정선은 어떻게 지켜야 할까?
기본적으로 하루에 필요한 클렌징은 두 번이면 적당하다. 그 두 번은 당연히 아침과 저녁이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운동을 하거나 외부활동으로 인해 3번 이상의 클렌징이 필요할 때에는 거품이 적은 세안제를 사용해 피부 표면의 보습막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그리고 유분을 제거할 때 세안제로 한번에 전부 제거하기보다는 토너와 에센스, 보습제 단계에서 피부 상태에 따라 피지 흡수량을 조절하는 것이 안전하다. 처음부터 유분을 닦아내는 알코올을 함유한 토너와 피지 흡착 파우더 성분을 함유한 에센스나 보습제 등을 단계별로 전부 사용하지 말고, 피지가 분비되는 정도를 확인하며 하나씩 늘리거나 줄여가는 게 좋다.

1. 아미노산 유래 세정 성분이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끈적이거나 미끈거림이 남지 않고 산뜻하게 헹궈지는 설화수의 순행 클렌징 폼 200ml 3만5천원. 2. 폴리페놀이 풍부한 화이트 티 추출물이 피부를 탄력 있게 하는 코레스의 화이트 티 3 in 1 클렌징 워터 200ml 4만원.3. 흰무늬 엉겅퀴 열매와 나한과 열매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로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메리케이의 커스터마이즈드 스킨 케어 포뮬러 3-클렌저 100ml 2만8천원. 4. 오일 프리의 젤 타입 클렌저로, 유분기를 제거해 피부를 산뜻하게 하는 키엘의 블루 허벌 젤 클렌저 250ml 2만9천원대. 5. 메이크업을 지울 때 사용하는 수용성 클렌저로 피부에 자극 없이 유분기를 말끔하게 제거한다. 폴라초이스의 스킨 발란싱 클렌저 237ml 2만4천원. 6. 풍부한 거품으로 노폐물과 유분기를 제거하고 수용성 콜라겐을 함유해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한다. 아스타리프트의 리퀴드 솝 120ml 3만2천원.

pH 밸런스를 유지하고 싶다면

Q 천연 성분이나 유기농 성분을 원료로 하는 자연주의 제품들은 자극이 덜한 대신 상대적으로 화학적인 성분에 비해 세정력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강한 세정력에 익숙해 있다면 그렇게 느낄 수도 있지만, 세정력이 너무 강한 제품은 피부의 피지막을 자극해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려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클렌저를 고를 때에는 세정력만큼 피부 자극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pH 밸런스가 무너져 pH농도가 낮아지면 피부가 산성화되기 때문에 유분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되고, pH 농도가 높아져 알칼리성이 되면 각질층이 손상받고 피부가 건조해져 알레르기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Q 클렌저를 이야기하다 보면 pH 밸런스를 깨뜨리지 않는다는 제품을 종종 볼 수 있다. pH 밸런스를 맞추려면 어느 정도의 pH 농도를 쓰는 게 좋을까?
pH 농도가 알칼리성에 가까워지면 세정력이 좋아져 세안 후 뽀드득거리는 느낌을 받게 된다. pH 밸런스를 이야기하는 제품으로 비누나 클렌징폼이 많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클렌징폼의 경우 보통 중성(pH 7 정도)이나 약산성(pH 4.5~6.5)의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그리고 클렌저는 유기농 성분이나 천연 성분의 함유 여부가 아니라 계면활성제의 종류에 따라 피부 자극 여부가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천연 물질에서 추출한 성분을 비이온성의 계면활성제로 변형해 사용하는 것이다

1. 데이지꽃 추출물을 함유해 보습과 진정, 항균 효과를 높인 솝프리, 약산성의 저자극 젤 타입 클렌저. 마르게리따 겔 by 온뜨레의 포밍 클렌저125ml 3만2천원. 2. 색소와 알코올, 솝 프리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레알바 오트 밀크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pH 밸런스를 유지하는 아더마의 젤 무쌍 250ml 2만5천원. 3. 73%의 카놀라 오일과 10%의 호호바 오일을 함유한 클렌징 크림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면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묵은 각질, 메이크업 잔여물을 제거한다. 아로마티카의 호호바 & 카렌듈라 클렌징 샤베트 100g 2만1천원. 4. 무기 염류와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한 바다 해조 섬유가 피부 장벽을 중성화하고, 풍부한 거품으로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라 메르의 클렌징 폼 125ml 10만원. 5.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유기농 장미 추출물이 피부 지질막을 자극하지 않아 세안 후에도 피부가 땅기지 않는 멜비타의 프레쉬 클렌징 밀크 200ml 3만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