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초월해 뾰루지를 없애기 위한 애처로운 노력들은 사그라지지 않는다. 봄이 되니 더 고개를 내미는,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 뾰루지를 즉각적으로 없애는 방법.



막 화장품 모델로 입문해 그에 관한 인터뷰 때문에 만난 여배우 아만다 사이프리드는 피부결과 탄력은 좋았지만 젊음의 상징(!)인 뾰루지를 아직도 고이 간직하고 있었다. 늘 리터칭이 완료된 사진과 영상을 통해 그녀의 완벽한 피부만을 만나고 있어 대중은 이 사실을 알 길이 없지만 말이다. 할리우드의 배우들도 뾰루지와의 고군분투를 서슴지 않는다. 실제로 촬영장소에 피부과 의사가 출동해 해결해주기도 한다. 때로는 주사로, 때로는 아스피린을 빻아서 그 부위에 올려놓는 방법을 동원한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그런 주치의나 렌즈 필터, 후반작업 없이 적나라하게 자신의 피부를 노출해야 하는 운명이기 때문에 뾰루지가 생기지 않기 위해 스스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피지 분비가 좀 많아졌다 싶으면 모공 관리 제품을 사용하고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며, 진정시키기 위해 진정 팩을 하고 잠을 청하는 것이 그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을 요하기에, 즉각적으로 뾰루지를 가라앉히는 방법이 더 절실하다. 다행히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는 법. 뾰루지에 즉각적으로 대체하는 신제품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봄철, 왜 뾰루지가 부쩍 올라오는 걸까?
뾰루지가 나는 이유는 연령별로 조금씩 다르다. 성인 뾰루지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스트레스의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부신피질 호르몬)으로 인해 피지 분비가 많아지는 데다 유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함으로써 모공이 막혀 뾰루지가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성인 뾰루지의 특징은 이렇다. 염증이 심한 편이고, 피부 재생력이 떨어져 여드름을 짜고 난 후에 회복 시간이 오래 걸리며 자국이 남기 쉽다는 것. 특히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기온 상승과 함께 겨울 동안 잠자고 있던 땀샘과 피지선이 활성화되어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피부관리에 비상이 걸린다.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피부 위 노폐물 등과 엉겨 붙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떨어져야 할 각질 때문에 모공이 막히게 되고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뾰루지가 생긴다. 불면과 음주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피지 분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즉각적으로 진정된다는 용액을 바르는 것은?
이 질문을 던지되 화장품 회사의 선전문구보다는 피부과 전문의들의 의학적인 소견이 더 궁금했다. “뾰루지가 올라왔을 때 바르는 용액이나 패치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는 데 패치는 외부 오염으로부터 해당 뾰루지를 보호해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패치에 뾰루지를 진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돼 유효성분이 직접적으로 해당 부위에 작용하도록 돕기 때문이죠. 용액 역시 해당 뾰루지가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응급처치의 성격이 강해요.” 차앤박피부과 수원점 이민숙 원장은, 뾰루지는 형태가 매우 다양한데다 염증 정도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손으로 만지거나 화장품에만 의존하지 말고 피부과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덧붙인다. 그런가 하면 모델로 피부과 청담점의 서구일 원장은 병원에서 처방하는 제품을 언급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듀악겔을 처방하죠. 뾰루지가 5개 이상 났을 경우는 항생제 처방도 함께 받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여름철이 되면 주로 물약을 처방합니다. 예를 들면 클레오신 T 인데, 이 용액은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어요.” 그러나 피부과 전문의들은 뾰루지나 트러블이 생겼을 때는 손으로 짜거나 문지르는 등의 행동을 삼가는 것이 좋고, 크게 곪는 경우 염증 부위에 소염제 주사를 맞는 것을 권한다. “트러블이 생겼을 경우 클렌저는 자극이 없는 순한 것을 쓰는 것이 좋지만 일반적인 스킨케어 화장품으로는 큰 효과를 볼 수 없어요. 그리고 여드름이나 트러블을 가리기 위해 비비크림이나 진한 메이크업을 하면 트러블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S&U 피부과의 김방순 원장의 말이다. 청담 고운세상피부과의 안건영 원장도 트러블이 발생한 국소부위의 집중적인 살균과 진정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인 트러블 스팟 제품이나 트러블 스팟 패치 제품의 효과를 인정하고 있었다. “제품에 따라 함유하고 있는 성분은 다르지만, 티트리 등과 같이 항염효과가 뛰어난 성분과 함께 알코올 함유량이 높아 모공 속 여드름균을 억제하고 트러블 속 염증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요. 따라서 뾰루지가 발생하면, 이를 억제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여 염증이 더욱 커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관리법
패치나 뾰루지용 용액은 효과는 있지만 어디까지나 응급처치용임을 감안해야 한다. 언제나 평상시의 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 뾰루지와 여드름과 같이 모공이 노폐물에 의해 막히거나 모공 속 여드름균의 증식으로 인해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에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것이 바로 꼼꼼한 클렌징이다.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에는 먼저 피부 위에 노폐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피부 타입에 맞는 블레미시 라인이나 모공 라인의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 1차 세안 후, 폼 클렌저로 2차 세안을 해 피부 위 노폐물이나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뾰루지가 잘 나기 쉬운 이마, 코 등 T존 부위에는 피지 컨트롤과 살균 작용을 하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는데, 붉게 부풀어 오르는 염증의 경우, 차가운 얼음 등을 이용해 염증 부위를 진정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고, 알코올이 함유된 토너나 스킨을 이용해 트러블 부위를 진정시킨 뒤에 티트리 오일이나 트리클로산과 같은 살균 성분이 함유된 트러블 스팟 제품을 사용해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는 딥 클렌징으로 피지 분비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각질이나 모공 속 노폐물을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각종 딥 클렌징 크림이나 모공 전용 라인의 크림 타입 팩 등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지른 후 제거하는 것도 트러블 예방법 중 하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우리의 손톱은 세균의 온상이다. 무리하게 제거 하거나 만지면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염증 자국도 오래 남아 색소 침착이 오래갈 수 있다. 만일 뾰루지가 생겼다면 음주는 금해야 한다. 흔히들 알코올이 부족해서 뾰루지가 난다는 우스갯소리를 하는데, 마시는 알코올이 아니라 바르는 알코올을 말하는 것이다. 술을 마시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염증이 더욱 악화된다. 마지막으로, 메이크업은 가볍게 할 것! 파운데이션이나 유분이 많은 화장품은 피지와 뭉쳐 모공에 들어가 뾰루지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진한 화장보다는 가벼운 화장을 하도록 한다. 항염 작용을 하는 컨실러가 시중에 나와 있으니 이런 화장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다.






즉각적으로 뾰루지를 가라앉히는 것은 이것!


1. 엘리샤코이의 안티 트러블 T 세럼. 성인 여드름과 화농성 트러블을 집중적으로 케어하는 카밍 세럼. 30ml 4만2천원. 2. 케어존의 닥터솔루션 아큐어 클래리파잉 스팟세럼. 스위스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허브혼합물을 함유해 항균, 항염 효과가 뛰어난 국소용 고농축 진정 세럼. 30ml 3만2천원. 3. 숨37의 리파이닝 티트리 트리트먼트. 티트리 오일에 발효오일 성분을 더해, 티트리 성분에 의한 따가움이 없다. 9ml 4만9천원선. 4. 싸이닉의 티제로 핑크 파우더 스팟. 살리실산 성분이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과 피지를 정돈하고, 트러블 케어로 특허 받은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뾰루지균을 없앤다. 20g 1만2천원. 5. 더페이스샵의 클린 페이스 안티 트러블 힐링 스팟. 트러블이 올라온 부위나 여드름에 바르면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10ml 8천8백원. 6. 버츠비의 허벌 블레미쉬 스틱. 살균과 수렴에 효과가 탁월한 티트리와 주니퍼베리 성분이 뾰루지의 세균을 없앤다. 7.7g 2만4천원. 7. 멜비타의 영스킨 블레미쉬 롤온. 염증 완화와 진정효과를 가진 프로폴리스 성분과 보습효과가 뛰어난 자작나무 성분을 함유해 뾰루지가 올라온 부위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5.5ml 3만3천원. 8. 더바디샵의 티트리 블레미쉬 젤. 피부 트러블 완화에 효과적인 티트리 오일을 함유해, 뾰루지가 올라온 국소 부위에 바르면 트러블을 잠재우고 피부를 진정시킨다. 2.5ml 7천9백원. 9. 비오템의 퓨어팩트 타겟티드 솔루션. 갑작스럽게 생긴 피부 트러블에 바르면 박테리아 대응에 뛰어나 트러블을 잠재운다. 피지 생성을 조절하는 진주석 추출물과 아연 성분이 번들거림을 막아준다. 15ml 3만3천원. 10. 비쉬의 놀마덤 안티트러블 응급스틱. 트러블 부위를 즉시 가라앉히는 응급처지 스틱. 컨실링 효과를 겸비해 붉은 부위를 자연스럽게 감춰준다. 0.25g 2만2천원대.




11. 잇츠스킨의 시크릿 솔루션 클리어 에센스. 뾰루지가 올라온 부위에 물파스처럼 바르고 가볍게 흡수시키면 트리클로산 성분이 트러블을 빠르게 진정시킨다. 75ml 8천5백원. 12. 크리니크의 안티-블레미시 솔루션즈 스팟 트리트먼트 젤. 안티박테리아 효과를 가진 살리실릭산이 뾰루지를 즉각적으로 치료해주고, 건조 후에는 막을 형성하여 외부 오염을 차단한다. 15ml 3만2천원. 13. A.H.C의 네오 RX 스팟 솔루션. 뾰루지가 올라온 자리에 작용해 트러블을 잠재우고 붉어진 부위를 가라앉힌다. 15ml 2만9천원. 14. BRTC의 블레미쉬 포션. 붉은 트러블과 뾰루지를 진정시키고, 트러블 발생 후에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을 사전에 예방한다. 10ml 2만9천원. 15. 한국 스티펠의 브레복실 겔. 활성산소로 여드름균을 살균하기 때문에 내성이 나타나지 않고, 면포성 여드름에도 효과적이다. 10g 1만원. 16. 달팡의 블레미시 클리어링 젤. 트러블 응급처치용 젤로, 여드름을 건조시켜 없애는 동시에 여드름이 새로 돋아나지 않도록 모공을 깨끗하게 관리해준다. 15ml 5만원. 17. 에이솝의 컨트롤. 살리실산, 진저 루트, 티트리 같은 보태니컬 성분을 함유해, 붉은기와 염증을 빠르게 잠재운다. 9ml 2만6천원. 18. 코리아나의 AC 센시티브 릴리프 스팟 클리어 젤. 어성초와 알로에 같은 식물 성분이 피부 트러블을 빠르게 진정시키고, 노화된 피부 각질을 정리해 트러블 흔적을 완화한다. 20ml 4만원. 19. CNP차앤박의 에이-클리어 스팟패치. 살리실산과 티트리 오일 같은 유효 성분이 직접적으로 트러블에 전달돼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투명한 패치. 12패치×5매 1만4천원. 20. 마리오 바데스쿠 by 스킨RX의 힐링크림. 뾰루지나 트러블 흔적에 바르면 피부를 진정시키고 회복을 도우며 수분 크림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29ml 5만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