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가로수길처럼 젊은 디자이너들의 쇼룸이 있는 것도, 예전의 홍대처럼 예술가들의 작업실과 갤러리가 즐비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연희동의 랜드마크인 사러가마트를 기점으로 퍼져나간 연희동의 새로운 공간들은 문화를 존중한다. 각기 다른 방법으로 연희동을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다섯 공간.

미디어아트 기획사의 사무실이자, 카페이며, 아티스트를 위한 작업실이기도 한 더 미디엄은 단독주택을 개조해서 만들었다. 주거와 예술이 자연스럽게 만나는 연희동의 특성이 이 공간에 담겨 있다.

연희동에서 살았던 2년 동안 두 번의 9월을 맞았다. 오래된 동네의 나무들은 당연히 키가 컸고, 어느 집이든 꽃과 넝쿨로 담장이 무성했다. 2년 전이나 지금이나 연희동은 그대로다. 나무도, 골목도, 사람도 여전하다. 단 변한 게 있다면 골목골목 작은 카페와 레스토랑, 가게들이 제법 둥지를 틀었다는 거다.연희동의 변화를 목격한 누군가는 재빠르게 ‘연희동 가로수길’이라며 동네에 이름표를 붙였다. 하지만 이 조용한 동네에 모여든 사람들은, 조심스레 카페의 벽에 그림을 걸고, 오랜 세월 모은 찻잔과 접시를 가게 진열장에 올림으로써 오래된 골목에 새로운 문화를 부여하고 있다. 세 번째 맞이하는 연희동의 가을이 훨씬 즐거울 것 같은 것은 그런 이유 때문이다.

더 미디엄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백남준을 배출한 나라, 한국. 더 미디엄은 한국 미디어 아트신을 풍요롭게 만들고자 애쓰는 이들 이모인 곳이다. 건축과 미술 모두 ‘공공예술’로서의 기능이 강조되는 지금, 건물의 외벽, 지하철 스크린, 스마트폰 화면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영상을 볼 수 있는 미디어아트야말로 가장 친근한 예술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분야다. 국내 최대의 미디어 아트채널인 앨리스 온을 운영하기도 하는 이들이 작년에 홍대를 떠나 연희동을 선택한 이유는 한적한 분위기와 이미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이곳에 살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어서다. 더 미디엄은 미디어 아트와 관련한 공연과 전시를 기획하는 사무실이자카페이고, 아티스트들이 작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작업실이기도 하다. 카페를 찾은 손님은 사무실과 이어진 서재에서 책을 꺼내 읽을 수도 있고 아티스트의 작업을 곁눈질할 수도 있다. 더 미디엄이 하는 일이 궁금하다면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인천주안 역에서 열리는 주안미디어문화축제를 찾을 것. 역사 안과 역 앞 광장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가격 커피 4천원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32-27 문의 070-4084-8965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주말 휴무)

1 더 미디엄의 응접실과 같은 곳. 미디어 아트 관련 DVD도 비치할 예정. 2 작가들의 작업공간이기도 한 이 곳. 시커먼 모니터 화면을 어떤 작품이 채우게 될까. 3 비치된 턴테이블과 아트북들. 탐난다. 4 더 미디엄으로 오르는 계단. 창밖으로 연희동의 풍경이 들어온다.

카페 129-11

들어선 순간 덮치는 나무 냄새, 촘촘하게 천장을 따라 흐르는 삼나무는 카페의 시각적, 후각적 이미지를 단숨에 결정한다. 카페 129-11의 주인은 작가 배준성.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는 렌티큘러 기법의 작품으로 각종 유럽 아트페어의 러브콜을 받는 그가 만든 이곳은 카페이자 갤러리이며, 도서관이다. 책과 그림이 있는 곳의 시간은 천천히 흐르기 마련. 직접 빻은 흑임자, 유기농 통밀로 만든 메뉴 역시 온당한 시간과 정성을 거쳐 테이블에 오른다.
가격 흑임자 미숫가루 7천원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29-11 문의 02-325-0129 영업시간 정오부터 오후 11시까지

1 1인용 테이블. 전국의 모든 독서실 주인에게 보여주고 싶다. 2 목재를 사용한 내부는 따스하다. 3 배준성 작가의 작품을 포함해, 여러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티룸

슈가크래프트는 사치스러운 예술이다. 설탕을 녹이고 색을 입혀 꽃을 만들고 레이스를 짜내다니! 국내 슈가크래프트의 1인자인 최정윤은 뭐든지 예쁜게 좋았다. 런던 첼시에서 마주친 슈가크래프트 장식의 케이크를 본 순간,‘이것이야말로 내 길이다’라는 것을 깨달은 것은 그런 본성 때문일 거다. 타고난 심미안으로 모아온 찻잔과 접시, 앤티크 인형과 장식품을 모두 꺼내 문을 연 곳이 바로 티룸이다. 스콘과 과자, 더본 지역의 명물인 크림티, 그리고 애프터눈티 세트를 정성껏 차려내는 이곳에 앉아 있으면 연희동 골목에서 런던의 교외로 순간이동한 것 같은 느낌마저 든다. 9월부터는 스콘과 음료를 테이크아웃할 수 있는 공간도 열 예정이다.
가격 애프터눈티 세트 1만 2천원(예약제)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90-11 문의 02-323-6752 영업시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월요일 휴무)

1 벽난로와 축음기라니! 2 최정윤 작가가 오랫동안 모아온 테이블웨어. 3 영국 교외의 작은 박물관에 놀러 온 기분으로 컬렉션을 감상할 것. 4 욕심 부리지 않은 애프터눈티.

갤러리 싱킹강

화가 강일구는 4년 차 연희동 주민이다. 단순한 선, 노랑, 주황, 초록 등 원색이 주조를 이루는 기분 좋은 그림을 그리던 그가 지난 7월, ‘갤러리 싱킹강’의 오픈 소식을 알려왔다. ‘싱킹강(Thinking Gang)’은 ‘생각하는 강일구’라는 뜻.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지하 1층을 개조해서 만든 갤러리 싱킹강은 모임, 요리, 세미나, 영화와 음악감상, 심지어 ‘샤워’까지도 할 수 있는 곳이다. ‘복합문화공간’이라는 말이 제법 귀에 익은 지금도 이렇게 개인이, 100% 비영리 문화공간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일이 없다. 홈시어터 시설이 마련된 ‘감상실’에서는 보고 싶은 DVD와 음반을 가져와 틀고, 배가 고프면 가져온 재료로 요리를 해 먹으면 된다. 살고 있는 집에 누군가가 드나드는 것이 번거로울 법도 한데 굳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이런 공간을 만든 이유에 대해 물으니 ‘갤러리를 거치지 않고도 작품과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다’는 대답이 돌아온다. 온갖 목적과 계산이 난무하는 세상에 믿기 어려운 대답이지만 벽에 걸린 그의 그림을 보면 답변의 순수함을 믿게 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개방 시간이 짧다는 것. 주말은 정오부터 오후 9시, 평일은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만 방문 가능하고, 이메일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정원은 10명 정도로 제한되어 있다. 까탈스러워 보이지만 다정한, 조금 멀리 사는 삼촌네 집에 놀러 간다는 기분으로 방문해보길.
문의 ilgook@hanmail.net

1 소공녀 기분을 낼 수 있는 2층의 다락. 2 부인과 함께 고르고, 제작한 갤러리의 조명은 저마다의 개성을 뽐낸다. 3 작고 네모난 갤러리의 입구. 4 작가를 닮은 작품들은 하나같이 귀엽다. 5 친구와 사이좋게 앉아 영화를 감상해보길. 음악도 좋다.

에스프레소 하우스

올림픽공원의 개선문, 프랑스 대사관 등 한국 건축학도들의 바이블과도 같은 건축물을 설계한 고 김중업 선생이 1982년에 지은 3층짜리 단독주택을 카페로 만든 것이 에스프레소 하우스다. 이 집을 오랜 시간 눈여겨보던 연희동 50년 토박이 주민이 마침내 집주인에게 허락을 얻어 카페를 연 것은 올 4월의 일. 아치형 문, 곡선을 이루는 계단, 스테인드글라스 창과 벽난로 등 모두 30년 전 처음 지었을 때의 모습 그대로다. 넓은 공간을 카페로만 쓰기에는 아까워서, 카페의 벽에는 한 달을 주기로 새로운 작가들의 작품을 걸고 3층은 세미나 공간으로 빌려주기로 했다. 핸드드립보다 에스프레소머신을 선호하는 에스프레소 하우스의 커피 맛은 정확하고 진하다. 모든 커피가 투 샷을 기준으로 하고, 수백 년 넘는 세월 동안 커피원산지와 교류해온 함부르크의 도매상에서 원두를 가지고 온다. 맛있다는 얘기다.
가격 콘파냐 4천5백원, 퐁당쇼콜라 7천원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89-2 문의 02-324-4700 영업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1 이것이 오래된 주택의 위엄이다. 아치형 천장을 그대로 살린 3층 세미나실. 2 ‘푹’ 스푼을 꽂는 순간 초콜릿이 넘쳐흐르는 퐁당쇼콜라. 3 김중업 선생이 직접 제작한 스테인드글라스로 한가한 오후의 햇살이 스며든다.

‘여기도 좋아요’

1 뱅상느 뱅상느는 연희동 카페 골목의 선조로 꼽힌다. 문 연 지 2년밖에 안 됐지만 워낙 새로운 가게가 많이 생기다보니 자연스레 고참 노릇을 하게 된 것. 주인 부부가 르 꼬르동 블루 출신이기 때문일까. 프렌치 비스트로로 이름났지만 동그랑땡과 계란프라이, 멸치볶음이 들어간 도시락과 큼지막한 햄버거스테이크도 에그베네딕트와 파리스 브런치만큼 맛있다는 걸, 아는 사람은 안다. 같은 메뉴라도 매번 조금씩 다르게 나와 방문할 때마다 가슴 설레는 곳. 고백하건대 도장 10개짜리 쿠폰을 4번이나 채운 가게는 이곳이 처음이다. 문의 02-336-3279

2 마진플래닛 주인 남매가 취향대로 꾸민 마진플래닛에 들어서면 사춘기 시절 내 방에 들어온 것처럼 마음이 편하다. 카페 안쪽의 좌식 테이블은 양반다리를 하고 앉아 오랫동안 뒹굴다 오기 좋다. 운이 좋으면 프로젝터에 띄운 시규어 로스의 영상을 감상할 수도, 간식이라도 얻어 먹을까, 창문을 기웃거리는 동네 길고양이와 눈이 마주칠 수도 있다. 자전거 마니아인 남동생이 자전거를 봐주기도 하는데 바퀴에 바람을 넣어주는 서비스는 동네 꼬마들에게도 인기다. 문의 02-322-7509

3 구름 풀네임은 ‘구름의 빵(Pain de Gooroom)’. 그날의 빵을 구워내는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가 구름이 가장 향긋한 시간이다. 동글동글 구름 같은 구름식빵과 쿠키만큼 인기있는 게 와플과 샌드위치. 공들여 만든 빵에 야채와 치즈를 도톰하게 끼어넣은 샌드위치는 샐러드와 함께 나온다. 빵 진열대 역할을 하는 카운터를 중심으로 나뉜 널찍한 공간에 비치된 잡지책을 읽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0cm의 권정열이 단골이라는 소문. 문의 02-324-6287

4 ㅋㅋ ‘키역키역’이 아니라‘크크’라고 읽는다. 2010년 겨울 문을 연 이탈리아식 레스토랑 ‘ㅋㅋ’를 설명하는 데에는 아담하다는 말도 부족하다. 테이블 개수는 총 다섯 개, 메뉴도 한 손으로 충분히 꼽을 수 있는 수준이니까. 모차렐라 치즈 샐러드와 고등어 파스타가 인기 메뉴다. 눈물 날 정도로 맛있진 않지만 새신랑인 셰프의 친절함에 반해 자꾸자꾸 가게 된다. 나날이 오르는 밥값 때문에 밥 먹기 무서운 요즘, 동네 레스토랑답게 착한 가격도 발길이 향하는 데 일조한다. 문의 070-8290-8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