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제품의 효능은 아직 화학 제품의 즉각적인 효능을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장기적인 피부 건강을 생각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유기농 화장품의 가치를 믿기에 <얼루어>가 엄격히 정리해보기로 했다.

BEST ORGANIC COSMETIC LIST

에디터가 꼽은 최고의 유기농 제품들. 그리고 최소 80% 이상의 천연 추출물이나 자연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 효능이 입증된 제품들까지!

주름 관리 제품

오리진스 오가닉 너리싱 페이스 로션
유기농 공법으로 재배한 100% 유기농 성분으로 개발되어 에코서트 공식 인증을 받은 오리진스 오가닉 라인은 모공 청정 효과와 재생을 돕는다.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피부에 주요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화를 완화한다. 30ml 5만2천원.
●주요 천연성분 : 유기농 시어버터와 유기농 코코아 버터, 베지터블 오일에서 추출한 유기농 글리세린과 리놀렌산이 풍부한 해바라기씨 오일, 피부 탈수 현상을 차단하는 유기농 코코넛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프탈레이트, 미네랄 오일, PABA, 페트롤라튬, 파라핀, 동물성 원료.

깔리네스 코쿤 락떼 페이스 마스크 by 온뜨레
즉각적으로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주는 탄력 마스크. 우리 몸 세포와 가장 유사한 식물 추출 히알루론산이 주름진 피부를 채우고 보습력을 높여 피부를 탄력 있게 한다. 150ml 7만5천원.
●주요 천연성분 : 보습력이 뛰어난 당나귀 밀크, 보습과 탄력을 주는 유기농 시어버터, 영양을 주는 해바라기씨 오일, 피부 정화 기능의 비즈왁스, 건조 피부에 활력을 주는 유기농 아르간 오일, 진정 효과의 유기농 라벤더 수화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EDTA

이로와지 이펙티브 아이컨투어 위드 호호바
마돈나와 케이트 버킨 세일이 추천하기도 했던 민감한 눈가를 위한 고농축 유기농 아이크림. 얇게 여러 겹으로 생기는 표정주름을 예방하는 동시에 아이백, 다크 서클 등에 효과를 보인다. 15ml 6만6천원.
●주요 천연성분 : 탄력에 도움을 주는 유기농 호호바 성분.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실리콘, 화학성분.

윌르 앤 보메 나이트 크림 포 페이스 by 어반 스페이스
세포를 재생해 탄력이 저하되어 처진 피부를 관리한다. 낮 동안 지친 피부를 밤사이에 회복시키고 건조해진 날씨에 민감해진 피부를 즉각적으로 편하게 한다. 50ml 5만9천원.
●주요 천연성분 : 안티링클 기능의 로즈힙 오일, 진정 및 보호 기능의 바 오일과 시어버터, 영양 공급, 재생 기능의 참깨와 밀매아유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실리콘, 인공향, 유전자 변형 원료.

클렌징 제품

버츠비 내츄럴 스킨케어 포 맨 바 솝
알칼리 흙과 식물로 만든 비누에 함유된 식물성 오일은 견과류와 과일 씨앗에서 추출했다. 유분을 흡수하는 고령토, 항균과 재생효과의 베르가모트, 패출리 등의 추출물이 여드름을 관리한다. 얼굴, 등이나 목, 앞가슴의 여드름 부위에 사용한다. 113g 1만3천원.
●주요 천연성분 : 항균, 항염 작용의 베르가모트, 피지를 조절하고 수렴작용을 하며 피부를 정화하는 레몬과 귤,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막는 패출리, 항균, 재생 효과의 로즈메리, 뾰루지를 예방하는 동화잎.
●포함되지 않은 성분 : 라우릴황산나트륨, 파라벤, 알코올, 프탈레이트, 미네랄 오일, 인공색소, 포름알데히드.

닥터 브로너스 라벤더 퓨어 캐스틸 솝
피부 보습과 진정 효과를 주는 동시에 수딩 작용으로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에 촉촉한 수분을 공급하면서도 노폐물을 제거한다. 미국 주정부에서 인증한 95% 이상의 유기농 원료만 사용한 액상 비누. 238ml 1만3천5백원.
●주요 천연성분 : 유기농 올리브유, 릴랙싱과 숙면을 돕는 라벤더 에센셜 오일, 천연계면활성제 역할의 코코넛 오일, 팜 오일, 호호바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합성화학성분.

휴고 내추럴 레드티&일랑일랑 샤워젤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고 피부 톤을 개선한다. 진정 효과와 항염 작용으로 여드름, 자극받은 피부, 아토피에도 효과가 있다. 473ml 2만원.
●주요 천연성분 :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레드티 성분과 인삼추출물, 녹차추출물. 진정 효과의 일랑일랑 오일, 항명 작용의 알란토인,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DEG, SLS등.

수분 공급 제품

록시땅 올리브 오가닉 토닝 페이스 미스트
에코서트 인증을 받은 얼굴 전용 미스트로 보습력과 항산화 작용, 피부 톤 개선에 효과적이다. 세안 후 화장솜에 묻혀 피부 잔여물을 닦아내거나 비행기, 운동 시 등 피부가 건조할 때 사용하면 좋다. 150ml 3만원.
●주요 천연성분 : 피부 수분을 유지해주는 오가닉 올리브잎 추출물, 항산화 작용의 올리브 워터.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실리콘, 인공색소.

소비오 알로에베라 컨센트레이티드 모이스춰라이징 젤 by 온뜨레
지치고 달아오른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프랑스 유기농 인증 마크인 코스메비오를 획득했다. 민감한 피부 부위를 재생하고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150ml 4만2천원.
●주요 천연성분 : 보습, 진정 효과의 오가닉 알로에베라, 세포막을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무화과 밀크, 수분 증발을 방지하는 식물성 히알루론산 등.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인공합성향.

달팡 로즈 아로마틱 케어
건조한 피부에 이상적인 수분 레벨을 맞추고 피부 생기 회복을 돕는다. 피부의 갈증을 해소하는 고농축 성분으로 이루어진 이 세럼은 에코서트와 BIO인증을 모두 받았다. 15ml 10만원.
●주요 천연성분 : 피부 갈증을 해소하는 장미와 베이세인트 토마스 에센셜 오일, 이브닝 프라임로즈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화학성분 일체.

이브로셰 아르니카 에쌍씨엘 핸드 앤 네일 스무딩 포티파잉 크림
건조한 손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촉촉함을 강화하고 높은 함유량의 알코올이 손의 청결을 돕는다. 손은 물론 손톱까지 튼튼하게 한다. 75ml 1만2천원.
●주요 천연성분 : 피부 보호, 보습 효과가 뛰어난 아르니카 추출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화학합성물질.

이니스프리 에코 사이언스 스킨
에코서트의 인증을 받은 유기농 주름기능성 토너로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하여 로션이나 크림 등의 재생 효능 성분이 잘 흡수되는 것을 돕는다. 120ml 2만3천원.
●주요 천연성분 : 보습력과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키는 모자반, 참미역, 청각 등.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미네랄오일, 벤조페논, 인공향, 인공색소, 에탄올.

쥬스뷰티 하이드레이팅 미스트
미국 USDA에서 인증받은 유기농 원료로만 만들어진 과일주스 베이스의 미스트. 피부에 수분, 비타민, 영양을 공급하고 수분 밸런스를 유지해준다. 사용 후 피부 수분 함유량이 11%이상 증가했음이 의학적으로 증명되었다. 200ml 2만7천원.
●주요 천연성분 : 항산화제가 풍부한 백포도, 적포도 주스와 진정작용을 하는 알로에베라, 영양이 풍부한 로즈힙, 포도씨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살충제, 페트롤늄 파생물질(프로필렌, 부틸렌글리콜), 파라벤-메틸파라벤, 부틸파라벤, 에틸파라벤,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다나한 에코퓨어 모이스춰 포레 에센셜 토너
에코서트 인증 천연 성분을 94.2% 함유한 오일 보습 토너로 물 대신 에코서트 인증 유기농 솔잎수를 100% 사용했다. 피부 속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화학성분을 배제해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다. 155ml 3만2천원 선.
●주요 천연성분 : 유기농 솔잎수, 유기농 허브, 천연 에센셜 오일, 아나토 오일, 아르간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계면활성제, 화학성분.

피부 진정 제품

콤비타 리플레니싱 나이트 모이스처라이저
HUNI®XA(허니 엑스-에이) 5%가 함유되어 밤 사이 피부 속 깊이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를 재생한다. 허니 엑스 에이는 뉴질랜드 최상급의 마누카 허니에서 추출해낸 성분으로,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구조를 강화하여 피부 탄력과 노화 개선에 특히 효과적이다. 50ml 8만원.
●주요 천연성분 : 마누카 꿀, 시어버터, 마카다미아 오일, 미르 레신 엑스트락.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화학 계면활성제, 인공 향료, 미네랄 오일, 유전자 조작 식물.

플래넷 키드 아니카 범스틱
연약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스틱형 유기농 밤으로 부딪히거나 넘어졌을 때, 연고를 바르기에는 경미하지만 약간 붓거나 빨개지는 부위에 바른다. 10g 2만8천원.
●주요 천연성분 : 피부를 진정시키고 유연하게 가꿔주는 유기농 코코넛 오일, 천연 보습 성분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보호하는 아니카 성분 등.
●포함되지 않은 성분 : 석유화학원료. 화학 방부제, 아로마.

피부 재생 제품

아베다 올 센스티브 바디 포뮬라
피부 재생과 보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건강한 피부를 만든다. 피부 알레르기가 가장 적은 식물성 오일로 만들어져 보습과 재생을 돕고 항알레르기 효과로 트러블을 약화시킨다. 아토피 피부, 임신선, 주부 습진에도 탁월하다. 에코서트와 QAI(Quality Assurance International)의 인증을 받았다.
●주요 천연성분 : 100% 오가닉 성분으로 99.99%의 호호바와 0.01%의 콩기름.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이 함유된 방부제, 프탈레이트, 라우릴황산나트륨.

갸마르드 나이트 세럼 by 온뜨레
외부 환경 및 대사 기능 저하로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긴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의 활력을 찾아준다. 민감한 피부를 케어하며 피부를 유연하고 젊게 재생한다. 5%의 비자연성분도 허가하지 않는 강력한 유기농 화장품 인증 라벨인 ‘코스메비오 100%’ 마크를 획득한 제품이다. 30ml 8만9천원.
●주요 천연성분 : 항산화 효과의 밀배아유, 피부를 유연하게 하는 아주까리, 재생 하는 로즈메리 오일, 혈액순환을 증진하는 사이프러스 등.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핀, 실리콘, 미네랄 오일.

팬지아 오가닉스 밸런싱 오일 by 어반스페이스
피부 재생 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수분 공급 및 스킨 컨디셔너 기능의 오일. 항산화 폴리페놀 성분과 필수지방산 성분이 유해 환경으로 손상되고 자극받은 피부를 재생하고 과다한 피지 분비를 조절한다. 60ml가격미정.
●주요 천연성분 : 세포막의 면역을 높이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유기농 로즈힙 오일인 로사 카니나 푸르트 오일, 유기농 아르간 오일, 히말라야 제라늄, 포메그라네이트.
●포함되지 않은 성분 : 글루텐, 파라벤.

알티야 오가닉스 바이오 다마세나 너리싱 페이스 세럼
100% USDA 유기농 인증을 받은 원료로 만들어진 식물성 오일. 피부가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분을 공급해 피부를 되살리며 피부결을 개선하고 탄력을 강화한다. 20ml 13만원.
●주요 천연성분 : 영양을 공급하는 유기농 식물성 오일.
●포함되지 않은 성분 : 인공 방부제, 화학원료.

DHC 올리브 버진 오일
피부의 천연 보호막 성분과 같은 형태여서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해 피부가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하도록 돕는다. 노화의 원인인 피부산화를 억제해 건강한 피부를 지켜주며 피지조절 기능이 있다. 스페인산 올리브 중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올리브만 사용하는데 스페인 정부가 불과 3% 농산물에만 인정한 품질 보증이 첨부되어 있다. 30ml 5만원.
●주요 천연성분 : 피부 산화를 막는 올리브유.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여드름 및 피지 관리 제품

버츠비 허벌 블레미쉬 스틱
여드름 빛 뾰루지 부위에 바를 수 있는 스팟 전용 제품. 살균과 수렴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세균을 없앤다. 모낭의 막힘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피부에 쌓여 있는 독소를 없애고 혈액 순환을 돕는다. 7.7g 2만4천원.
●주요 천연성분 : 모낭을 깨끗이 해 막힘을 제거하는 버드나무 껍질, 살균과 수렴 작용의 티트리와 주니퍼베리, 모공을 청소하는 파슬리, 피부 독소를 없애는 회향, 레몬, 보리지와 유칼리나무.
●포함되지 않은 성분 : 파라벤, 석유화학제품, 프탈레이트.

산타 마리아 노벨라 폴베레 디 리소
피부 톤 보정과 피지 흡착 효과가 있어 가벼운 메이크업이 가능한 파우더로 파운데이션을 고정한다. 커버력은 약하지만 피부에 자극이 적다. 60g 9만8천원.
●주요 천연성분 : 피지 흡착 효과와 피부톤 보정 기능의 유기농 쌀전분.
●포함되지 않은 성분 : 광물 미네랄.

IS IT NATURAL OR NOT?

패키지를 살짝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제품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레이블을 체크할 것 “진짜 천연 제품이라면 레이블이나 웹사이트에 제품에 함유된 성분을 표기할 겁니다.” 천연화장품협회(NPA)의 연구담당 상무인 카라 웰치는 말한다. “굳이 화학성분을 숨길 필요가 없을 테니까요.”
주의깊게 살필 것 NPA는 파라벤, 프탈레이트, 실리콘, 기타 영문 이름이‘ eth’로 끝나는 성분을 비천연성분으로 간주한다.
질문을 던질 것 자연주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든가 그 비슷한 설명을 볼 때마다 천연 추출물이 일부 함유되었을 뿐 모든 성분이 천연성분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학적으로 생각할 것 “제품의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임상실험을 한 경우, 법적으로 패키지에 ‘임상실험 완료’라는 문구만 넣을 수 있다. 이 문구야말로 천연 화장품이 얼마나 과학적으로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