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으로 태어난 이상, 백설같이 하얀 피부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우리 나라 여성들의 하얀 피부로의 염원은 과거 박가분으로부터 시작해 화이트닝 제품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과거 순백의 피부를 염원했던 여성들은 이제 피부 속부터 빛이 나는 투명한 피부로 화이트닝의 이상향을 수정했고, 이들의 염원에 한발 다가서기 위한 코즈메틱 브랜드의 연구는 매년 가열차게 이루어지고 있다. <얼루어>는 대한민국을 사는 20~30대 여성 2,377명을 대상으로 화이트닝에 관한 설문 조사를 했다. 그녀들에게서 피부 이상향과 현재 화이트닝 제품에 대한 솔직한 고민을 들었고, 전문가의 해법을 담았다. 그리고 2011년 진일보한 화이트닝 제품을 요약했다.

화이트 시폰 베일은 맥앤로건(Mag&Logan).


2011 ALLUREWHITENING SURVEY


총 2,377명의 20~30대 여성이 참여한 화이트닝 서베이는 지난 12월 9일부터 약 2주간 <얼루어>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20~30대 여성이 화이트닝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와 그들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피부, 그리고 화이트닝 제품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알 수 있었다. 조사 결과 그들은 잡티 하나 없는 새하얀 피부보다는 피부 속부터 빛나 생기를 뿜어내는 건강한 피부를 원하고 있었다. 또 화이트닝 제품으로 피부가 드라마틱하게 변할 거라 기대하지는 않지만,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피부 톤이 현재보다 훨씬 빨리 칙칙해질 거라고 생각하며, 화이트닝 케어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자외선’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다. 뷰티 선진국인 대한민국 여성답게 화이트닝 제품으로 효과를 보려면 3개월 이상을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고 답하는 그녀들이 보내온 2011년 <얼루어> 화이트닝 서베이, 그 결과를 공개한다.

1. 당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화이트닝은?
1위 피부 속부터 빛나는 화사하면서도 생기 있는 피부 57%
2위 기미, 잡티가 없는 깨끗한 피부 29%
3위 톤이 일정하게 고른 피부 8%
4위 피부 톤이 새하얀 피부 4%
5위 피부결이 매끈한 피부 2%
조사 결과 여성들은 ‘화이트닝=빛’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많은 화장품 브랜드에서 화이트닝의 목적을‘빛나는 피부’에 두고 있는데, 이것 역시 소비자의심리를 꿰뚫어본 결과라 할 수 있겠다. 2위를 차지한‘기미, 잡티가 없는 깨끗한 피부’는‘빛나는 피부’가 화두가 되기 전에 여성들이 바라던 피부였다. 기미와 잡티가 없는 깨끗한 피부를 원하는 29%의 소비자의 열망은 지난해부터 집중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스팟 케어 제품이 채워줄 듯하다.

2. 화이트닝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1위 자외선을 최대한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꼬박꼬박 바르는 것 65%
2위 화이트닝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 17%
3위 피부과에서 레이저 시술을 받는 것 10%
4위 화이트닝에 효과적인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 6%
5위 기타 2%
많은 여성이 자외선 차단이 화이트닝을 위한 기초 공사임을 잘 알고 있었다. “잡티는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에요. 피부 속 멜라닌 색소는 약간의 자극에도 움직일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때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자외선이죠.” WE클리닉 조애경원장은 자외선 차단이 피부 관리의 기본임을 강조했다. 깨끗한 피부를 갖기 위해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여성이 의외로 낮은 17%였는데, 생각보다 화이트닝 제품의 효과에 기대를 거는 여성이 많지 않음을 보여주는 수치다.

3. 화이트닝 케어를 시작해야겠다고 느끼는 순간은?
1위 피부가 칙칙하고 탁해 보일 때 34%
2위 기미와 잡티로 얼굴이 지저분해 보일 때 31%
3위 피부 톤이 얼룩덜룩할 때 18%
4위 생기를 잃어 윤기가 없는 피부를 발견했을 때 17%
5위 기타 0%
여성들은 자신이 원하는 피부의 정반대 상황과 마주했을 때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름다운 나라 피부과의 이나영 원장은“기미나 잡티의 원인은 자외선 노출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지만, 피부가 칙칙하고 어두워 보이는 건 스트레스나 수분 부족, 피부 속 콜라겐의 약화 등 다양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오직 제품에 의존하는 화이트닝 케어가 아니라 충분한 수면이나 스트레스 해소 등 생활 습관을 바꿔 피부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화이트닝 케어의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지요”라고 말하며 평소 습관과 피부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강조했다.

4. 현재 사용하는 제품의 화이트닝 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1위 보통이다 41%
2위 별로 만족스럽지 않다 37%
3위 약간 만족스럽다 12%
4위 전혀 만족스럽지 않다 9%
5위 매우 만족스럽다 1%
화이트닝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평균 이하였다. ‘만족스럽다’ 혹은‘매우 만족스럽다’라고 답한 여성은 전체의 13%에 그쳐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고 그 효과를 직접 느끼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이트닝 제품의 특성상 빠른 시일 안에 눈에 띄는 효과가 드러나기는 힘들지요. 그렇다고 사용을 중단하면, 기미와 주근깨가 진해지는 것을 느낄 거예요. 화이트닝 제품은 현재의 피부 상태보다 더 나빠지지 않게 하려고 바르는 예방주사와도 같죠.” 고운세상피부과 황운일 원장의 말이다.

5. 화이트닝 제품을 구입할 때 효과에 대한 기대 수준은?
1위 사용하면 어느 정도는 피부가 달라질 것이다 69%
2위 효과에 대한 기대보다는 안 쓰면 불안한 마음이 있다 14%
3위 사용하면 확실히 피부가 달라질 것이다 11%
4위 효과가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5%
5위 기타 1%
화이트닝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느낀 만족도는 낮은 반면, 구입할 때 효과에 대한 기대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가 개선되리라고 기대한다는 답변이 69%로, 많은 수의 여성이 화이트닝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피부 상태가 좋아질 거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결국 그 기대감이 소비로 이어지는 것이다.

6. 화이트닝 제품 사용 후 실제로 경험한 효과는?
1위 기미나 잡티가 옅어지거나 덜 생겼다 32%
2위 칙칙하던 피부 톤이 환하게 밝아졌다 30%
3위 붉은기, 노란기 등 얼룩덜룩한 피부 톤이 깨끗해졌다 19%
4위 기타 11%
5위 촉촉하고 생기 넘치는 피부가 되었다 8%
기미와 잡티가 없어지는 효과와 칙칙한 피부 톤이 개선되었다는 의견이 비슷한 비율로 1, 2위를 차지했다. 1, 2위의 결과가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이상적인 피부와 일맥상통해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고 난 후 실제 경험한 효과가 화이트닝을 통한 이상향 피부(1번 문항)와 맞물리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다.



7.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면서 걱정되는 피부 고민이 있다면?
1위 피부에 자극이 되거나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을까? 44%
2위 수분이나 안티에이징 등 다른 스킨케어 효과를 못 보면 어떡하지? 31%
3위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을까? 14%
4위 일 년 내내 사용해도 될까? 9%
5위 기타 2%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면서 피부 트러블을 걱정하는 여성이 많다는 것은 다소 의외였다. 화이트닝 제품에 각질 제거 성분이나 비타민C 성분이 들어 있으면 바를 때 따끔거리기도 하는데, 바로 이러한 느낌 때문에‘자극’을 걱정하게 되는 게 아닐까 싶다. “화이트닝 시장이 확대되면서 화이트닝 제품의 기능 역시 점점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성분이 든 복합체가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복합체의 성분이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으로 다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를 때만 좀 따끔거리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지만, 만약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최선이에요.” 황운일 원장의 말이다.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해 수분이나 안티에이징 등 다른 스킨케어 기능을 얻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불안은 다양한 기능을 지닌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여 해소할 수 있겠다. 소비자의 이러한 요구를 반영했는지 올해는 보습력을 오랜 시간 발휘하고 안티에이징 효과를 지닌 화이트닝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8. 평소 화이트닝 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은?
1위 수분 제품 60%
2위 안티에이징 제품 16%
3위 재생 및 영양 공급 제품 14%
4위 모공 및 탄력 관리 제품 9%
5위 기타 1%
화이트닝 제품에 들어 있는 각질 제거 성분 때문에 바르고 나면 피부가 종종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화이트닝 제품을 바르기 전후에 수분 제품을 바르는 경우가 많다.“화이트닝 제품은 수분 제품과 함께 발랐을 때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죠. 피부가 촉촉하면 화이트닝의 유효 성분이 피부에 더 잘 흡수되니까요.” 황운일 원장의 말이다. 2, 3, 4위는 모두 안티에이징, 재생, 탄력의 효과를 지닌 기능성 제품이 차지해 화이트닝 제품을 바르면서 스킨케어의 다른 기능을 얻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심을 읽을 수 있었다.

9. 그동안 화이트닝 제품을 구입해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이었던 부분은?
1위 효과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42%
2위 가격이 비싸다 27%
3위 효과가 너무 일시적이다(사용하지 않으면 바로 기미가 올라오는 등의 현상) 16%
4위 사용 후 건조한 느낌이 든다 14%
5위 기타 1%
화이트닝 제품의 특성상‘효과’ 관련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효과를 제대로 느끼지 못하면서도 과연 계속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걸까? 이나영 원장은“피부 표면에 드러난 잡티보다 피부 안에 있는 잡티가 훨씬 더 많아요. 만약 화이트닝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피부 속에 있는 잡티가 하나둘씩 올라오면서 칙칙한 피부 톤이 되어가겠죠”라고 말하며 화이트닝 제품 사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도 27%나 나왔는데, 백화점 브랜드의 화이트닝 에센스 가격이 보통 10만원대인 걸 감안하면, 이러한 결과가 나온 건 당연하다고도 볼 수 있다. 효과가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제품을 위해 10만원대의 돈을 투자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10. 화이트닝 제품을 중단한 직후 바로 피부가 칙칙해진 경험이 있는가?
1위 모르겠다 50%
2위 있다 28%
3위 없다 21%
4위 기타 1%
‘모르겠다’는 의견이 과반수였지만, 칙칙해진 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는 7%많았다. 그렇다면 화이트닝 제품은 발라서 얻는 효과보다 바르지 않아서 생기는 트러블을 막기 위해 꾸준히 사용해야 하는 게 아닐까?

11. 화이트닝 제품을 단 하나만 구매해야 한다면 다음 중 어느 품목을 구입하는가?
1위 에센스 55%
2위 앰풀 14%
3위 크림 10%
4위 로션/ 에멀션 8%
5위 스팟 제품 5%
6위 마스크나 팩 4%
7위 토너 3%
8위 클렌저 1%
9위 기타 0%
에센스를 선택한 사람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에센스, 즉 농축액에 대한 대한민국 여성들의 믿음을 반영하는 결과로 보인다. 크림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한 앰풀은 성분을 고농축한 일종의 스페셜 케어를 위한 제품인데, 스킨케어에 있어서 꼭 갖춰야 하는 제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을 보면 집중적인 관리를 통해 눈에 띄는 효과를 바라는 소비자의 열망을 읽을 수 있다.

12. 화이트닝 제품으로 스킨케어의 전 라인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가?
있다 54%
없다 46%
답변의 비율이 거의 비슷한데, 그렇다면 과연 스킨케어의 전 라인을 화이트닝 제품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을까?“아이템마다 각기 다른 브랜드의 다른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기에 앞서 그 함유 성분의 궁합을 따져볼 필요가 있어요. 만났을 때 서로 상극인 두 제품을 함께 사용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화이트닝 제품은 수분 제품과 가장 궁합이 잘 맞고, 안티에이징 제품과는 성분이 부딪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아요.” 조애경 원장의 말이다.



13. 만약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1위 전 라인을 다 써야 효과가 확실할 거라고 생각해서 58%
2위 화이트닝 제품과 다른 기능성 제품을 섞어서 사용하기 싫어서 17%
3위 기능성 제품은 원래 전 라인을 다 사용한다 16%
4위 전 라인을 사용해야 향이나 질감, 흡수력 등의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다 9%
5위 기타 0%
역시‘효과’를 언급했다. 클라란스 홍보 담당인 강진욱 과장은“에센스 하나만 사용하는 것보다 토너, 크림, 아이 크림을 전부 화이트닝 라인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높아지는 건 당연하죠. 특히 한 브랜드의 같은 라인의 제품을 사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져 효과가 더욱 증가해요”라고 말한다.

14. 화이트닝 제품을 구입할 때 투자할 수 있는 돈의 예산은?
1위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36%
2위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30%
3위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 18%
4위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 8%
5위 3만원 미만 5%
6위 30만원 이상 3%
7위 기타 0%
5~10만원 사이라고 답한 여성들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높은 비율은 10만원~20만원 사이였다. 이 정도 가격대의 제품은 대부분 에스티 로더, SK-Ⅱ, 겔랑 등의 백화점 브랜드이므로, 따라서 화이트닝 제품의 경우 백화점에서, 에센스의 아이템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5. 가장 닮고 싶은 화이트닝 피부를 가진 인물은?
1위 고현정 42%
2위 임수정 24%
3위 송혜교 14%
4위 이민정 9%
5위 이영애 9%
6위 김희애 2%
‘피부미인=고현정’의 공식은 여전히 건재했다. 동시에 가장 많은 사람이 이상적인 화이트닝이라고 꼽은, ‘피부 속부터 빛나는 화사하면서도 생기 있는 피부’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기도 하다. 2위를 차지한 임수정은 SK-Ⅱ의 후광을 가장 많이 입은 케이스로, 광고 속 그녀의 피부는 말 그대로 광채 피부의 전형을 보여준다.

16. 화이트닝 피부를 실현하기 위해 지키는 것이 있다면?
1위 자외선 차단제 사용 60%
2위 충분한 수면 17%
3위 각질 관리 16%
4위 잡티 커버 메이크업 5%
5위 기타 2%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화이트닝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습관으로‘자외선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꼬박꼬박 바르는 것’이라고 대답한 65%의 사람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물론 필수이지만,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 역시 중요해요.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은 피부 순환을 도와 피부 컨디션을 건강하게 유지할 거예요.” 이나영 원장의 말이다. 요즘 화이트닝 제품의 트렌드 역시 자외선만을 연관시킨 1차원적인 화이트닝 케어에서 벗어나 스트레스와 외부 환경 등 넓은 범위의 케어에 초점을 맞춰 보다 광범위한 화이트닝 케어가 될 수 있도록 했다.

17. 화이트닝 제품은 어느 정도 사용해야 효과를 본다고 생각하나?
1위 적어도 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66%
2위 1개월 19%
3위 2개월 10%
4위 1주일 4%
5위 기타 1%
66%에 달하는 여성이 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고 말해 화이트닝 제품은 즉각적인 효과보다는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적어도 에센스 한 병은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황운일 원장의 말이다. 기미나 잡티 같은 국소 부위만 공략하는 스팟 제품이라면 좀 더 빠른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겠지만, 피부 전체의 톤을 밝게 하는 화이트닝은 피부 세포와 진피, 그리고 표피까지 피부 전반에 걸친 복합적인 화이트닝 효과가 빛을 발해야 비로소 맑고 투명한 피부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18. 화이트닝 제품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브랜드는?
1위 SK-Ⅱ54%
2위 랑콤 12%
3위 에스티 로더 10%
4위 기타 9%
5위 시슬리 8%
6위 설화수 7%
54%라는 압도적인 지지율로 SK-Ⅱ가 1위를 차지했다. 작년 한 해 인기를 모았던 화이트닝 소스 덤 데피니션과 셀루미네이션 에센스의 선전에 힘입은 결과이다. 그 뒤를 이은 랑콤, 에스티 로더는 그들이 스킨케어 브랜드의 양대 산맥임을 확인시켰고, 약간의 차이로 5위와 6위를 차지한 시슬리와 설화수는 무엇보다 그들 브랜드를 사랑하는 마니아 층이 탄탄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2,377명의 선택! <얼루어> 독자가 선정한 화이트닝 제품 베스트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