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창’이라 부르는 눈. 하지만 눈가 피부는 치명적인 결점을 안고 있다. 바로 노화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는 것. 그래서 주름, 다크 서클, 눈가 처짐, 부기 등 눈가에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당신은 계획적인 인간인가? 아니면 충동적인 인간인가? 인생에서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졌다 해도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뷰티 케어는 다르다. 스무 살 시절부터 스킨케어부터 두피관리, 네일 케어를 열심히 해온 여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그 효과를 누리기 마련이다. 반면 ‘노느라’ 혹은 ‘귀찮다’는 핑계로 뷰티 케어에 공을 들이지 않은 여성은 30대 문턱에서 각종 피부 트러블과 노화 증상으로 고민한다. 특히 눈가 관리에 있어 많은 전문가는 조기 대처를 강조한다. “눈가피부는 신체의 어떤 부위보다 얇고 예민하죠. 눈가의 피부 노화는 스무살부터 시작돼요. 하지만 그 시절에는 눈가 주름과 다크 서클이 크게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죠.” 퓨린 피부과 김연진 원장은 여성들이 눈가 피부 때문에 고민하는 시기는 이십대 후반에서 삼십대로 접어드는 시점이라고 말한다. 피부 노화를 걱정하는 나이가 되어서야, 거울 속 자신의 눈가 피부를 들여다볼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눈가 피부는 조금만 일찍 관리를 시작하면 얼마든지 노화를 늦출 수 있다. 주름, 탄력, 다크 서클 등 신체 부위 중 가장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눈가 피부, 어떻게 하면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까?

1 플럼핑 효과로 눈가 잔주름을 완화한다. 라프레리 안티에이징 아이 라인 필러 15ml 16만 원. 2 해양성 추출물과 비타민C가 눈가 피로를 풀어준다. RND 랩 인텐시브 아이콘투어 크림 15ml 9만 9천 원. 3 이 모르뗄과 머틀 에센셜 오일 성분이 눈가 주름을 방지한다. 록시 땅이 모르뗄 디바인 아이 세럼 15ml가격미정. 4 4가지 아미노산 성분이 눈꺼풀을 포함한 눈밑 처짐을 방지한다. SK-II 싸인즈 아이 크림 15g 10만 원대. 5 고농축된 히 알루론산이 눈가 주름을 완화한다. 에스티 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리페어 아이 싱크로나이즈드 콤플렉스 15ml 9만 원. 6 천연 오일 성분이 눈가 건조함을 방지한다. 바비 브라운 엑스트라 아이 리페어 세럼 15ml 10만 5천 원. 7 바이오 베지터블 프로틴 성분이 눈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꾼다. 헤라 에이지 어웨이 아이 컨투어링크림 25ml 9만 원. 8 비타민 K가 눈가 주름과 다크 서클을 완화한다. 스킨 아이슬란드 아이스란딕 릴리프 아이 크림 15g 6만 9천 원. 9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보호하는 성분이 눈가 피부를 젊게 가꾼다. 겔랑 오키드 임 페 리얼 아이앤립크림 15ml 21만 6천 원. 10 스킨 제네셜 1P 성분과 벚꽃잎 추출물이 눈가 피부에 탄력을 부여한다. 시세이도퓨처 솔루션 lx 아이 앤 립 컨투어리제너레이팅 크림 15ml 19만 원. 11 메도우폼 시드 오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눈가 피부를 젊게 가꾼다. 프레시 크렘 앙시엔느 아이 크림 15g 16만 2천 원.

주름

눈꼬리와 언더라인에 이어지는 잔주름은 나이가 5살은 더 들어 보이게 하는 주범이다. 이런 주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수분 부족, 그 다음이 유분 부족이다. 눈가는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눈가 주름이 눈에 띄면 수분과 유분을 적절히 공급해주는 아이 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억해야 할 점은 어떤 노화방지 제품도 주름 생성을 늦출 뿐이지,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이 크림 역시 여느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노화 시기를 좀 늦출 뿐이다. 주름 예방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자신의 눈가 피부 문제점에 맞는 뷰티 케어를 꾸준히 하는 것이 정답이다“. 눈가는 보호막이 거의 없는 얇은 종이 같은 피부로 이루어진 데다 수많은 표정 주름이 드러나는 곳이죠.” 클라란스 교육부 이윤경 부장은 눈가에 페이스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는 것은 절대 금물이라고 말한다“. 얼굴 피부는 눈가 피부보다 두껍고 콜라겐이 풍부하고 피지 분비도 왕성하죠. 따라서 얼굴에 바르는 크림이나 로션에는 아이 제품과 달리 안과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성분이 들어있어요. 또한 눈가를 함부로 비비거나 일반 클렌징 제품으로 닦아내면 주름이 더 늘어나죠. 특히 눈은 예민한 기관이라 자극을 쉽게 받고 세포막을 다른 점막이 둘러싸고 있어서 일반적인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눈가가부을 수 있어요.” 대신 눈가 전용 제품으로 클렌징하고, 비교적 힘이 약한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두드려서 흡수시킨다’는 느낌으로 아이 크림을 바르는 게 좋다.

아이 크림은 최대한 가볍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바르는데, 이때 문지르거나 힘을 주어 쓸어 올리지 않도록 한다. 눈가 주름을 예방하려면 여느안티에이징 제품처럼 레티놀이나 비타민C 등 피부 재생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름 제거에 관심이 있다면 시술에 눈을 돌려야할 것이다. 필러나 침을 이용한 눈가 피부 시술은 눈가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고, 효과도 오래간다. 피부 조직 속에 채워 넣는 필러는 미세한 주름과다크 서클에 가장 효과적이다.

1 바이오 탄력 에이전트와 부기 방지 콤플렉스가 밤새 혈액순환을 촉진해 눈가 피부에 탄력을 부여한다. 스위스 퍼펙션 셀룰라 리프팅 아이젤 15ml 28만5천원. 2 비타민C와 펩타이드 성분이 눈가의 처짐을 방지한다. 비쉬 리프트악티브 CxP 아이크림 15ml 4만8천원. 3 온천수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수분 공급성분이 눈가 피부에 생기를 부여한다. 유리아쥬 펩틸리스 아이 15ml 5만원. 4 비타민C 성분이 고농도로함유되어 있어 눈가 주름을 예방한다. 라로슈포제 리더믹+ 아이 15ml 4만5천원대. 5 식물성 리바이탈라이징 성분에 장미 추출물이 더해져 눈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꾼다. 디올 프레스티지 사틴 리바이탈라이징 아이 크림 15ml 17만5천원. 6 네이피어스 허브 포뮬러와 다양한 천연 오일이 유/수분밸런스를 맞춘다. 빌리프 모이스춰라이징 앤 퍼밍 아이 크림 25ml 4만5천원. 7 탄력을 강화하는 엘레미PFA 성분이 눈가 피부를 탱탱하게 가꾼다. 샤넬 울트라 꼬렉씨옹 리프트 15g 12만7천원.

탄력 & 리프팅

요즘 뷰티 업계의 최고 화두는 탄력이다. 눈가 피부 역시 예외는 아니다. 그냥 탄력이 아니라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속탄력’과 볼륨을 강조하는 제품이 아이 크림 분야에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리프팅이나 탄력을 약속하는 아이 크림의 대다수는 콜라겐 합성 기능을 내세운다. “브랜드마다 다르겠지만 콜라겐 합성을 돕는 성분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콩 추출물과 비타민C가 많이 사용되죠. 또한 프리래디컬의 공격을 막는 안티 옥시던트 기능의 아이 크림도 좋아요.” 안티에이징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아이크림은 30대 이후에는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눈가 피부가 처지기 시작하면 주름은 물론이고, 아이백, 다크 서클을 동반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그야말로 ‘카오스’ 상태에 빠지죠.” 그래서 김연진 원장은 여드름 환자에게도 아이 크림만큼은 꾸준히 사용할 것을 조언한다. 무엇보다 기쁜 소식은 눈가 탄력은 약간의 마사지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 마사지를 즐기는 WE 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아이 크림을 눈꺼풀 위에 바르고 나선형으로 부드럽게 눈가를 끌어올리듯이 마사지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눈을 감은 다음 검지로 눈꺼풀을 가볍게 누르며 눈을 떴다 감는 동작을 4~5회 반복하고, 눈의 머리, 가운데, 끝 부분의 지압점을 5회 이상 가볍게 누르면 눈가 피부 주름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로가 풀리면서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한다.

1 미백,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의 3중 기능으로 눈가 노화를 방지한다. 설화수 자정 아이 브라이트너SPF35/PA++ 6ml 4만5천원대. 2 3단계 멜라닌 차단 시스템과 히말라야 스노 워터가 눈가 피부를환하게 가꾼다. 라네즈 화이트 플러스 리뉴 아이 메이트 2만5천원대. 3 매트릭실과 하록실 성분이 모세혈관순환을 원활하게 해 다크 서클을 완화한다. 프로막실 인텐시브 아이 트리트먼트 15ml 10만원. 4 5가지 붉은 꽃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한다. 마몽드 에이지 컨트롤 아이 크림 25ml3만2천원. 5 고농축된 밤 타입이라 자극이 없고 어두워진 눈가를 환하게 가꾼다. 닥터 자르트 멀티액션아이 밤 다크 서클 코렉터 15ml 3만8천원. 6 줄기세포 배양액이 눈가 피부에 미백과 주름 개선 효과를선사한다. 닥터 주크르 에스엠이 에이지 마이너스 화이트 아이 크림 30ml 12만원. 7 오메가 성분이눈가 피부를 환하게 가꾼다. 불가리 르갸르 메르베이유즈 뉴트리티브 퍼밍 아이 컨투어 크림 15ml22만원. 8 눈가의 푸석함과 묵직함, 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면서, 생기 있고 팽팽한 눈가로 가꾼다.라메르 아이 콘센트레이트 15ml 22만원. 1 3중 볼의 작용으로 눈가 부기를 빠르게 제거한다. 비오템 아쿠아수르스 아이 퍼펙션 세럼 15ml 5만1천원. 2 스테인리스스틸 롤러 볼이 혈액순환을 촉진해 부기를 가라앉히고 다크 서클을 연하게 만든다. 크리니크 올 어바웃 아이즈 세럼 디 퍼핑 아이 마사지 15ml 4만5천원. 3 루틴, 모란 엑기스, 무수카페인 등의 성분이 다크 서클을 완화한다. DHC 아이 오프 쉐이드 6.5ml 2만원. 4 히비스커스 티, 카페인, 로디올라 성분이 눈가 부기를 줄이고 다크 서클을 완화한다. 키엘 훼이셜 퓨얼 아이 스틱 4.5ml 3만5천원대. 5 녹차, 오이, 캐머마일 등의 식물 추출물이 눈가 부기를 가라앉힌다. 메리케이 인덜지 수딩 아이젤 11g 4만3천원. 6 오가닉 바바수 오일이 눈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든다. 더바디샵 뉴트리가닉스 스무딩 아이 크림 15ml 3만9천원. 7 고농축된 화이트 로투스 성분이 눈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겐조키 벨르 드 쥬르 엔젤 아이 케어 15ml 10만7천원.

다크서클&부기

최근 멀티 솔루션 화장품이 각광을 받으면서 아이 크림 중 다크 서클과 부기를 동시에 관리하는 제품이 많이 등장했다. 다크 서클과 주름을 한번에 잡기는 불가능해도 부기와 다크 서클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다크 서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부기를 완화하면서 림프 순환을 촉진하는 진정 성분과 피부를 맑게 가꾸는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된 가벼운 젤 타입의 아이 크림이 적당하죠.” 피로가 누적돼 다크 서클이 더욱 짙고 넓어졌을 때는 물구나구서기가 효과적이다. 얼굴 전체가 맑고 환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조애경 원장은“녹차의 폴리페놀 성분 역시 독소를 흡수하고 수분을 공급해 눈가를 생기 있게 만들어주죠. 눈이 자주 붓는다면 아이 크림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사용하는게 좋아요”라고 말한다. 눈가가 자주 붓는다면 눈가의 혈액과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증거다. 먼저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크림을 발라 눈주위의 과도한 혈액과 림프액이 빠져나가게 한 뒤 진정 성분이 들어 있는 젤 타입의 제품을 바르거나 매일 밤 찻물을 우려낸 티백을 눈가에 올려주면 눈가 부기 진정에 효과적이다. 또한 제품 선택 시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분을 끌어들이는 성격이 있어 보습력은 뛰어나지만 자주 붓는 눈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

SPECIAL TREATMENT

화장품보다 피부과 시술의 힘을 믿는다면? 지금 피부과에서 유행하고 있는 눈가 피부를 위한 특별한 시술법을 소개한다.

1 눈가 주름
주름이 파인 정도에 따라 시술법이 달라지긴 하지만 주로 보톡스 위주의 시술이 행해지는데, 연령층이 높은 사람의 깊은 주름에 효과적이다. 미세한 주름은 레이저와 고주파만으로도 시술이 가능하고, 필러로 주름을 채우는 시술법도 유행이다.

2 눈 밑 다크 서클
필러와 자가 지방 이식 시술이 가장 인기가 높다. 특히 실핏줄이 심한 사람은 혈관 레이저를 이용하고, 다크 서클이 붉은 편이라면 혈관을 튼튼하게 하기 위한 엑셀덤프로를 시술한다. 엑셀덤프로는 일종의 약물 투입 시술로, 60여 종의 피부 유효 성분을 세포 내에 직접 넣는 것으로 피부 톤을 맑고 균일하게 해주면서 리프팅 효과까지 있다.

3 눈 옆 주름눈
옆 주름은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지만 완화할 수는 있다. 최근에는 고주파와 함께 더마 스탬프라는 시술을 많이 한다. 더마스탬프는 미세한 바늘로 만들어진 스탬프를 사용해 진피층까지 관통하는 통로를 만들어 유효한 성분을 침투시키는 것으로, 콜라겐 생성 유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