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로 피부를 보호하고, 콩으로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자. 해초류로 노폐물을 쏙 빼낸 피부에 초콜릿으로 영양을 듬뿍 주는 것도 좋겠다.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라는 유명한 화장품 광고 카피처럼, 먹는 것만큼이나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15가지 식재료와 그것을 주성분으로 한 화장품이 여기 있다.

1 비타민 E가 풍부해 모발에 윤기를 주고, 모발 끝이 갈라지거나 끊어지는 현상을 예방한다. 버츠비 베리볼류마이징 포머그래넛 앤 소이 샴푸350ml2만7천원. 2 석류 추출물과 호밀씨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더바디샵 내츠루리프트 소프트닝 크림 클렌저200ml2만7천원. 3 석류 추출물의 항산화 및 보습 성분이 입술 피부를 보호하면서 자연스러운 착색 효과를 준다. 스틸라 퍼머그러닛 크러시 립 앤치크 스테인 2.4ml3만2천원. 4 석류의 여성 호르몬 성분이 풍부해 피부 잡티를 개선한다. 에스티 로더 뉴트리셔스 비타-미네랄 모이스처 젤 크림 50ml7만원.

POMEGRANATE

여성성을 상징하는 과일인 석류. 그 이유인즉 에스트라이올과 에스토론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에스트로겐 계열의 여성 호르몬이 석류 종자 1kg당10~18mg 들어 있기 때문이다. 석류 씨에서 추출한 오일은 비타민 A, C, E와 철분을 함유해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석류 과육에서 얻은 추출물은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수분 함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는다.

1 프로비타민 B5와 비타민 E유도체 등이 함유되어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가꾸며, 오비타미네만의 독특한 향이 기분까지 상쾌하게 한다. 비오템 오비타미네 보디 로션 200ml4만원. 2 100% 식물성 오일로 만든 제품으로, 세정과 함께 보습작용을 해 피부를 부드럽게 가꾼다. 후르츠 앤 패션 포밍 배스크림 300ml3만9천원. 3 기운을 북돋우는 신선한 아로마로,데오도란트로 사용해도 좋다.아베다 베르가모트 싱귤러 노트30ml3만원.

CITRUS

오렌지, 레몬, 자몽, 베르가모트 등 시트러스 계열의 화장품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지친 심신을 일깨우는 상쾌하고 신선한 아로마가 아닐까. 그래서 특히 향수와 보디 제품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피부 잡티를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안색을 환하게 개선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식물성 미백 기능 화장품의 성분으로 쓰이기도 한다.

1 과잉 유분을 조절해 피부를 산뜻하게 만드는 팩으로, 마치 초콜릿 컵 아이스크림을 연상시키는 모양이다. 러쉬 컵케익 50g 1만 6천 9백원. 2 피부에 불규칙하게 쌓여 있는 각질과 노폐물, 피지 등을 관리해 피부를 유연하게 가꾼다.A.H.C카카오 앤 브라운 슈가스크럽 200ml 3만5천원 .3 정원에서 즐기는 달콤한 디저트에서 영감을 얻은 향수로, 강한 향이 특징이다. 티에리뮈글러 엔젤 오 드 퍼퓸 스타스프레이 25ml12만원.

CHOCOLATE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카카오는 피부 내외의 유해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특히 항산화 효과가 탁월해 젊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세포 활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의 플로바놀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건강한 피부로 가꾼다. 주로 영양 마스크나 팩의 원료로 사용되며 피부가 생기를 잃었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1 모공 안에 생긴 미세 흉터를 복원한다. 라메르 리제너레이팅세럼 30ml 34만원. 2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피부 세포를 재생하고, 피부를 맑게 가꾼다. 리리코스 마린 하이드레이팅 씨위드 마스크 75ml 4만원대. 3 과다 분비된 피지와 모공 속불순물을 흡착하는 디프 클렌징 마스크. 더바디샵 씨위드 아이오닉 클레이 마스크 100ml 2만2천원. 4 유네스코가 지정한 청정해역 이로와지에서 손으로 직접 채취한 복합 해초 성분이 들어있다. 이로와지 슬리밍 씨위드 머드 200ml 7만4천원.

SEAWEED

머드와 함께 디프 클렌징 마스크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해초류다. 과잉 분비되는 피지와 노폐물, 오염 물질을 흡착해 피부를 투명하게 가꾸기 때문에 독소 배출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 보호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다시마는 미백, 보습, 피지 조절 기능을 해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인데, 요오드의 함량이 다른 해초류에 비해 풍부해 거칠고 트러블이 자주 생기는 피부에 좋다.

1 생생한 알로에를 90% 정도 함유해 피부 진정에 도움을 준다. 네이처 리퍼블릭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0% 수딩 젤 300ml3천3백원. 2 예민해진 피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킨다. JNC98% 알로에베라 슈퍼 겔 120ml1만4천원. 3 청량감과 함께 충분한 수분감을 느낄 수 있는 보습 미스트. 비디비치 바이 이경민 알로에 미스트 95ml2만8천원. 4 오가닉 알로에베라 성분이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를 진정시킨다. 소비오 바이 온뜨레 알로에베라 모이스처라이징 데이 크림 50ml3만5천원.

ALOE

성숙한 알로에 잎 속의 점액성 물질인 알로에베라는 물보다 피부 침투력이 3~4배 좋아 피부에 즉각적으로 스며들어 최적의 피부 유·수분 밸런스 상태를 유지한다. 선번으로 인해 붉게 달아오른 피부에 알로에베라 겔을 발라놓기만 해도 개선 효과가 있을 만큼 진정 효과가 빠르고 우수하다. 비타민C와 타닌,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미백, 피부암 예방, 알레르기 억제 효과가 좋다.

1 지방 분해 작용을 하는 카페인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클라란스 쉐이핑 페이셜 리프트 리포드레인 세럼 50ml 8만3천원. 2 미세한 원두 알갱이가 마사지효과를 준다. 스킨푸드 카푸치노 무스 폼 130ml 7천2백원. 3 식물 성분 오일에 빛 굴절효과가 결합되어 투명한 입술로 가꾼다. 디올 디올키스 711호 아이스드 라떼 8ml 2만6천원. 4 피부 산화를 막는 데 탁월한 커피베리를 주성분으로 한다. 레발레스킨 리플레니싱 아이테라피 15ml 9만8천원. 5 촉촉한 피부 상태 유지에 관심이 높은 한국 여성들을 위해 만들어진 에센스. 프레쉬 그린커피 에센스 50ml16만2천원.

COFFEE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지방 분해 작용을 하기 때문에 주로 페이셜 리프트 제품이나 슬리밍 제품에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해바라기 씨 오일 성분의 화장품과 함께 사용하면 카페인의 피부 속 침투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지방이 지속적으로 분해되도록 돕는다. 설탕이나 프림을 넣지 않은 블랙 커피를 하루에 한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을 병행하면 노화 방지와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1 피부를 편안하고 촉촉하게 관리하는 순한 타입의 보디 로션. 더페이스샵 밀크 플러스 카밍 모이스처 보디 로션 300ml 6천9백원. 2 우유와 꿀 함량이 높아 질감이 부드럽다. 버츠비 내츄럴리 나리싱 밀크 앤 허니보디 로션 236ml 3만3천원. 3 클레오파트라가 피부 미용을 위해 사용했다는 당나귀 밀크로 만들어진 안티에이징 크림. 깔리네스 바이 온뜨레 시크릿락떼 프리벤티브 트리트먼트 50ml 9만5천원. 4 딸기우유의 달콤한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유기농 비누. 플래닛 키드 엑스트라마일드 플로팅 솝 위드 밀크 앤 바나나20gx6 1만8천원

MILK

예부터 우유로 목욕을 하면 피부가 좋아진다고 알려져왔다. 우유의 유지방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는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우유는 보습 효과는 기본, 세포 재생 및 미백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유기농 안티에이징 에센스나 유기농 미백 크림의 성분으로 주로 사용된다. 특히 진정 효과가 뛰어나 민감한 피부나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라벤더 성분과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