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나이테라 불리는 목주름. 어쩌면 관리의 손길이 더욱 절실히 필요한 쪽은 얼굴이 아니라 턱과 목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노화를 늦추기 위한 생활 속 올바른 자세부터 시술, 그리고 전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목주름과 이중턱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나이테, 이제 좀 줄여 봅시다.



여자의 나이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는 목주름. 낮은 베개를 사용해라, 전용 크림을 발라라, 경락 마사지를 받아라 등 목주름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지만 여전히 목주름에 대한 명쾌한 해결책은 보이지 않는다. “목 피부는 진피층과 피하지방층이 얇고, 다른 부위보다 피지선이 적어 건조하고 근육층도 적은 데 비해 고개를 돌리고 구부리는 등 운동량이 많아 노화가 빨리 진행될 수밖에 없어요. 턱 부위의 살 역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탄력이 떨어지면서 중력의 법칙에 의해 자연스럽게 밑으로 처져 이중턱으로 자리 잡게 되지요.” <깐깐닥터 조애경의 W뷰티>저자이자, WE클리닉의 원장인 조애경의 말이다. “게다가 모든 주름이나 처짐 현상이 그러하듯 한번 생기면 없애기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예방이 중요해요.” 그녀가 이처럼 안티에이징의 최종 결론과도 같은 이야기를 일찌감치 하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피부 진피층에는 콜라겐섬유, 탄력 섬유 등 여러 가지 성분이 단단히 연결되어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진피층의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이 감소되고, 피부 조직이 손상되어 연결 고리가 느슨해지지요. 이것이 목주름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이중턱도 점점 심해지는 거예요.” 이로미스 피부과의 문득곤 원장 역시 목주름과 이중턱의 원인은 노화이고,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평소의 잘못된 생활 습관부터 고쳐야 한다고 말한다. 책이나 TV를 볼 때 비스듬히 눕는다거나, 한쪽으로 턱을 괴는 등의 자세는 목주름과 이중턱에 치명적이다. 또 높은 베개보다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옆으로 눕는 것보다는 천장을 보고 눕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목 부위의 피부가 접히는 것을 막아 주름이 쉽게 생기지 않는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에는 얼굴뿐 아니라 목 부위까지 발라야 하는 것도 강조했다.

“목주름은 크게 수평 주름과 수직 주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수평 주름은 20대 후반부터 안면 주름처럼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서서히 생기지만, 수직 주름은 젊은 20~30대의 젊은 연령대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좀 더 나이가 들면서부터 나타나지요. 목의 양쪽에 분포하는 ‘플라티스마’라는 근육이 수축되어 생기는데, 이는 턱 부위까지 이어져 일명 ‘칠면조 턱’으로 불리는 보기 싫은 상태로 치닫게 돼요. 젊을 때 꾸준히 관리하는 것만이 해답이에요.” 조애경 원장의 말에 놀랄 수밖에 없는 건, 실제로 우리주위의 50, 60대 여성들에게서 그러한 증상을 아주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김동건 피부과 김동건 원장은 “턱과 목 관절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 고쳐야 해요. 평소 삐딱한 자세를 취하는 게 습관인 사람들은 목주름과 이중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요. 그러한 자세 때문에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결국 목 근육이 뭉치고 턱 주변과 목 부위의 피부가 늘어지게 됩니다.”라고 말하며, 전용 크림을 바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세라고 강조한다. “만성적으로 얼굴이 붓는 사람들은 턱쪽으로 피부가 쉬이 늘어지기 때문에 이중턱이 되기 쉬워요. 따라서 부은 얼굴은 그때그때 마사지로 풀어야 부종으로 인한 피부 폐해를 줄일 수 있죠.” 려한의원 정현지 원장의 말에 신임이 가는 건, 꾸준히 마사지를 받는 사람들의 피부에서 느껴지는 탄력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몇 배에 달한다는 걸 주변에서 수없이 발견하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목주름과 이중턱을 보톡스나 고주파를 이용해 관리하는 시술도 많이 나와 있어요. 효과만큼은 그 어느 방법보다 드라마틱하죠.” 만만치 않은 비용이 걱정되면서도 문득곤 원장의 말에 솔깃하게 되는 건 목주름과 이중턱이야말로 한번 생기면 절대 없어지지 않는 노화의 증후이자, 좀처럼 나이를 속일 수 없게 만드는 불멸의 나이테와도 같기 때문이다.






목주름 예방을 위한 마사지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목주름을 예방하는 간단한 마사지 방법들.




목주름과 이중턱에 관한 5가지 질문


1. 이미 선명하게 생긴 목주름과 처진 턱살을 없애기 위한 시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목 피부는 워낙 얇고 혈액의 공급이 상대적으로 느린 부위이기 때문에 회복이 느리고 흉터가 생길 수 있어 극히 제한적인 시술만이 가능합니다. 목에 생긴 수직 주름을 없애는 데는 보톡스가 좋고, 수평 주름을 없애는 데는 필러가 가장 효과적이에요.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나 대략 30~백만원 선이죠. 또 고주파를 이용한 뉴서마지, 폴라리스 레이저, 리펌 레이저 등으로 탄력을 주어 목주름과 처진 턱살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PC주사를 늘어진 턱살에 맞아 뭉친 지방을 풀고 V라인 얼굴을 만드는 시술이 있는데, 마취도 필요 없고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가 가능하죠. 가격도 20~30만원 선으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아예 턱 밑 지방을 제거하는 시술과 지방을 주입하는 시술이 있는데, 목 주변의 지방 뭉침인 앞턱 지방과 턱 밑 지방살로 인한 이중턱은 부분 지방 흡입을 하고, 이중턱이 아닌 탄력 저하와 건조, 또는 주름으로 살이 없고 깊이 파인 주름의 경우는 미세자가지방 주입을 통해 지방층을 보충해 피부의 탄력을 강화합니다.

2. 목주름 전용 제품을 바르면서 마사지를 겸하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제품에 따라 권장하는 마사지 방법이 천차만별이에요. 어떤 브랜드에서는 목 아래쪽에서 위를 향해 문지르라 하고, 어떤 브랜드에서는 목 위쪽부터 아래를 향해 문지르라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옳은가요?
각각의 마사지법마다 의미하는 바가 다르고, 제품의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방법도 제각각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탄력을 잃어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 경우라면 중력의 방향과 반대 방향인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것은, 대개의 마사지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림프의 순환을 개선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림프관이 모이는 곳을 향해 밀어야 해요. 목주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귀 뒤쪽과 데콜테 선에서 가슴 옆쪽의 겨드랑이 부분을 향해 마사지를 하여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목에는 주름이 없는데 데콜테 부위에 가로로 길게 주름이 나 있어요. 이 역시 피부 탄력이 떨어진 게 원인일까요? 정확한 원인과 관리 방법이 궁금합니다.
목의 아랫부분에만 가로로 길게 주름이 나있다면, 생활 습관을 되짚어보아야 해요. 목을 숙이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서, 혹은 잠자리에서 책을 읽을 때 그 부위가 자주 접히지는 살펴보세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탄력이 떨어져서 반복되어 접히는 부분에 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목주름 전용크림을 바르거나, 얼굴에 바르는 에센스나 크림을 주름이 생긴 부위까지 연장하여 발라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세요.

4. 목주름과 이중턱 관리 제품으로 따로 출시된 화장품이 많이 있는데, 일반 탄력 제품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목 피부는피지선이 적어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보습력을 높이고 탄력을 주는 성분을 신경 써서 바르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목 전용 크림은 대부분 일반 크림에 비해 수분감이 높아 질감이 무거운 것들이 많습니다. 또한 이중턱 관리를 위한 제품은 카페인 성분이 피부의 순환을 개선해 불필요한 독소를 제거하고 콜라겐이 피부의 탄력을 개선하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굳이 따로 사용할 필요 없이 리프팅 제품을 바르면서 턱 부위까지 신경 써서 바르면 됩니다.

5. 확실히 이중턱과 목주름이 심해지는 시기가 있는 것 같아요. 피부 노화가 생기기 시작하는 시점과 맞물리는 것 같기는 한데, 그 시기에 목주름과 이중턱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응급 처치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목주름은 보통 20대 후반부터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서서히 생기기 시작하는데, 초기에는 잘 모르고 지내다가 어느 순간깊숙이 파인 주름에 놀라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평소 스킨케어 단계에서 얼굴뿐 아니라 목 피부까지도 탄력을 부여하는 제품을 발라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나이로 인한 노화 증상이야 어쩔 수 없지만, 자세로 인해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는 거라면 생활 습관에 주의해야 해요. 허리를 곧게 펴고 평소 목과 어깨에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세요. 긴장된 자세는 근육을 수축시키고 수축된 근육이 풀리면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여 피부가 늘어지게 된다. 따라서 몸 전체를 항상 편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주름이 눈에 띄기 시작한 시점에 해줄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목과 턱 부위를 자극하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인데, 목을 위아래로 힘껏 당기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수시로 목을 좌우로 돌리고 턱선을 힘껏 당기는 운동을 반복하면 더 이상 목주름이 깊어지지 않는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늘어진 목 부위의 피부를 위로 쓸어 올리는 마사지를 반복하고 턱밑을 자주 지압하면 늘어진 턱살에 탄력이 생깁니다.






이중턱 예방을 위한 마사지


피부 탄력의 저하로 인해 보기 싫게 늘어진 턱살을 케어하는 간단한 마사지 방법들.






목주름과 이중턱에 대처하는 제품들


중력에 법칙에 의해 생기는 목주름과 이중턱에 탄력을 부여하고 피부톤을 균일하게 해 맑고 건강한 피부가 되도록 돕는 제품들.

1. 쏘티스 토탈 코헨션 쉐이핑 넥 케어 얇고 힘없이 늘어지는 목 피부에 탄력을 주는 목 전용 세럼으로, 마마쿠 성분이 세포의 골격을 강화하고 물냉이 추출물이
세포외 지질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다. 50ml 13만원.
2. 에스티 로더 리 뉴트리티브 크림 포 쓰로트 앤 데콜타쥬 에몰리언트 성분이 목과 어깨, 턱 부위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탄력을 부여해 탱탱한 피 부로 가꾼다. 50ml 15만원.
3. 헤라 에이지 어웨이 마사지 마스크 얼굴은 물론 목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고 활력을 더하는 마사지 크림으로, 주 1~2회 저녁의 기초손질 마지막 단계에서 내용물을 손바닥에 덜어 목과 얼굴 부위에 약 2분간 마사지하면서 충분히 흡수시킨다. 150ml 7만원.
4. 클라란스 수프라 데콜테 앤 넥 컨센트레이트 목과 데콜테 부위에 생긴 노화의 흔적들을 없애는 오일 프리 타입의 크림으로, 피부가 효과적으로 재생되어 눈에 보이는 주름이 감소하고 늘어진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50ml 13만원.
5. 리리코스 익스클루시브 마린 에너지 크림 EX 주름은 물론 탄력 저하를 효과적으로 케어하는 크림으로, 피부 속 수분 함량을 최적화하 고 탄력을 강화한다. 얼굴은 물론 턱과 목부위까지 바르면 늘어진 피부가 탱탱하게 살아난다. 50ml 28만원.
6. 겔랑 오키드 임페리얼 익셉셔널 컴플리트 케어 넥 앤 데콜테 크림 강력한 노화 방지 작용을 하는 오키드 임페리얼 분자 추출물이 콜라겐 퇴화 요소를 억제해
탄력을 부여하고, 브라이트닝 효과를 내는 감초와 해초 활성 성분이 색소 침착을 억제한다. 75ml 43만7천원.
7. 후 진율향 괄사 마사지 마스크 한방에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약재로 사용하는 자단목 성분을 이용한 리프팅 마스크로, 내장된 마사지 도구를 사용해 피부 경락을 자극, 얼굴의 막힌 기운을 풀고 독소를 배출해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든다. 100ml 7만원.
8. 아모레퍼시픽 컨투어 리프트 익스트림RX 크림 나노 기술을 통해 피부 깊숙이 흡수되는 홍삼 추출물이 탄력에 관여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50ml 22만원.
9. 설화수 진주넥 크림 목 피부의 탄력을 강화해 목주름을 개선하는 목 전용 크림으로, 7가지 한방 성분인 오가피, 지황, 감초, 의이인, 액아, 모과, 갈근으로 구성된 한방 기육환이 목 피부층을 채워 피부 조직을 치밀하게 하고 주름의 근본적인 개선 효과를 부여한다. 60ml 15만원대.
10. 시슬리 시슬리아 글로벌 퍼밍 세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탄력을 잃어 처지는 피부 근육 속 엘라스틴의 기능을 활성화해 탱탱한 피부로 가꾸는 세럼으로, 얼굴 피부는 물론 늘어진 턱살에 탄력을 부여해 매끈한 얼굴 선이 되도록 케어한다. 30ml 45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