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상황 발생! 여드름 혹은 뾰루지가 하나둘 올라와 맑고 투명한 피부에 옥에 티를 남기고 말았다. 화장품이나 의약품으로, 피부과나 한의원에서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1. 화장품으로
최근 스폿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 ‘아무때나’ 혹은 ‘아무렇게나’ 사용하는 스폿 케어 제품 사용이 그 해답은 아니다. 이들 제품은 대개 티트리같은 뾰루지 진정 성분이나 살리실릭산 등을 주성분으로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무차별적으로 얼굴에 바르면 염증 진행 과정을 늦춰 오히려 악화되거나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 디프 클렌징 후 사용하면 좋은 제품으로는 버츠비의 허벌 블레미시스틱, 쥴리크의 블레미시 크림 등이 있다. 여드름 때문에 외출을 꺼리는 당신을 위해 뾰루지 전용 컨실러 역할을 하는 제품도 있다. 클라란스의 틴티드 블레미시 컨트롤 크림, 크리니크의 안티 블레미시 솔루션즈 클리어링 컨실러가 그들. 이 외에도 약국전용 화장품으로, 트러블 부위의 묵은 각질을 용해해 피지를 배출시키는 듀크레이의 케라크닐크림과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난 아벤느의 디아 크니알, 여드름을 진정시킴과 동시에 가리는 효과도 있는 비쉬의 놀마덤 안티 트러블 응급스틱을 추천한다.

2. 한의원에서
한의학에서는 피부를 오장육부의 거울이라고 본다. 신체의 모든 장기는 피부와 연관이 있어 장기의 이상에 따라 피부색이 변하거나 트러블이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여드름을 단순히 피부만의 문제로 여기지 않고 몸 내부의 문제(과로, 소화불량, 생리 전후, 변비 등)와 연관지어 치료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한의원에서는 여드름의 경우 겉과 속을 동시에 치료한다. 한약으로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내부 장기를 바로잡고, 한방피부관리로 피부의 진정 및 재생을 돕는다. 비용은 치료법에 따라 60만~1백만원선. 치료 기간은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다른데, 보통 일주일에 1회, 1~2개월 정도내 원하면 되고, 1회 치료 시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시간이다.
도움말: 명옥헌 한의원 김진형 원장

3. 피부과에서
피부과에 가면 여드름 부위에 희석된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염증성 병변을 가장 빠르게 가라앉히는 방법이다. 하지만 남용은 금물! 주사액이 적절한 피부 층에 주입되지 않을 경우 피부 위축 현상이 발생해 수개월이상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을 짤 때는 바늘이나 레이저로 작은 구멍을 내 화농과 피지 분비물이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피부과에서는 1회용 바늘이나 탄산가스레이저를 이용해 적절한 압력을 주어 압출한다. 농이 차 있지 않을 때는 염증주사만 놓는다. 심한 여드름성 피부라면 평소 꾸준히, 심하지 않다면 간혹 필요할 때만이라도 피부과를 찾아 면포 압출술과 가벼운 피부 박피술을 받아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다.
도움말: 이로미스 부과의원 박종민 원장

4. 의약품으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 의약품 중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제로는 한독약품의 크레오신 티가 있다. 크레오신 티(클린다마이신 포스페이트)는 여드름의 주요 원인균인 프로피오니 박테륨 아크네 억제에 효과적이다. 물파스처럼 생겨 하루 두 번 여드름 부위에 ‘톡톡’ 바르면 끈적임이나 번들거림 없이 빠르게 흡수되며,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입할 수 있다. 광동제약의 클리시아외용액도 크레오신 티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 상처 치료효과로 유명한 동화약품의 후 시딘중 연고나겔 타입은 화농성 여드름에, 히드로 타입은 지루성 피부염에 좋으며,녹십자의 푸시딘산나트륨 연고는 보통여드름에, 바스포 연고는 화농성피부염에 바르기 적당하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2회 복용하는 광동제약의 하이 치올-C프리미어정 역시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지만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