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만으로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 얼굴까지 예뻐지는 음식이 있다면? 지금 당신의 장바구니에 추가할 8가지 식품들을 소개한다.



“음식이 약이 되게 하고, 약이 음식이 되게 하라”는 히포크라테스의 말은 전염병이 나돌던 BC 430년 때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2010년의 오염된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역시 먹는 것만으로 약이 되는 음식은 언제나 절실히 요구되니까 말이다. 그러니 아몬드가 생리 전 여성들의 두통에 얼마나 효험이 있으며, 녹차가 여성들에게 얼마나 더 풍성하고 윤기 있는 모발을 선사해주는지에 대해 귀가 쫑긋해지는 건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또한 음식이 단순히 포만감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 역시 꽤 타당성 있게 들린다. 식품이 체내와 체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클리블랜드 클리닉 웰니스 센터의 소장인 마이클 로이첸 박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영양소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하고 있어요” 라고 말하며 건강뿐 아니라 외모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음식들에 대해 힘주어 말했다. 그렇다면 엄선된 식품만으로 미란다 커처럼 눈부신 외모를 만들 수 있다는 소리인가? 솔깃해지지 않을 수 없는 이 먹을거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한다.

1. 포도 피부를 젊게 한다 포도에 함유된 비타민C와 같은 산화방지제가 특별한 이유는? 피부 건조를 막고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로이첸 박사는“ 피부 세포를 파괴하는 미세 분자 자체를 없애는 것이 바로 포도예요. 따라서 탄력을 잃어 늘어지는 피부나 잔주름에 효과적이죠”라고 말하며 포도의 노화 방지 효과를 강조했다. 포도 주스 반 컵은 하루 섭취 권장량의 20퍼센트에 달하는 비타민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탱탱한 피부를 만드는 단백질인 엘라스틴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2. 연어 여드름을 없앤다 미시간 주립대학 인체 의학대학 교수인 니콜라스 페리콘 박사는 피부를 위해 먹어야 할 것은 항염 효과가 뛰어난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말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난데, 이 성분은 호두나 연어 등의 식품에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다. “연어에는 풍부한 양의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죠. 반면 흰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시리얼 등의 가공된 탄수화물 식품은 피하세요. 피부 트러블의 주범이 되니까요.” 페리콘 박사의 말이다.

3. 기름을 제거한 쇠고기 부러지는 손톱을 예방한다 손톱 손질로 예쁘게 단장한 손톱이 얼마 가지 않아 부러져버려 기분이 상했던 기억이 있는지. 손톱은‘케라틴’이라고 불리는 섬세한 단백질 층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손톱이 잘 부러지는 편이라도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서 1백 퍼센트 복구가 가능하다. 엄지 발톱의 성장에 관해 오랜 시간 연구해온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의 교수진은 1930년대 이후로 발톱 성장률이 25퍼센트나 증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단백질 섭취가 그전보다 훨씬 수월해졌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심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단백질 섭취량이 줄어들어 몸의 여기저기에서 결핍 현상이 생기게 마련이에요. 정상적인 성인이라면 하루 45~65그램의 단백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매 끼니 쇠고기의 살코기나 닭가슴살, 어류나 견과류와 같은 단백질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뉴저지의 해컨색 대학 메디컬 센터의 수잔 크라우스 박사의 말이다. 그녀는 이에 덧붙여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을 것을 강조했는데, 아침에 달걀 두 개만 먹어도 12.5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량의 20퍼센트에 달하는 양이라고 말했다.

4. 통곡물빵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기분이 우울한 날, 우리는 보통 단것을 찾곤 하는데 여기에는 생물학적인 이유가 있다. 바로 설탕에 포함된 탄수화물이 뇌로 하여금‘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하는데, 이 호르몬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순한 탄수화물은 세로토닌의 즉각적인 분비로 잠시 동안의 기분 전환만 해줄 뿐이죠. 당 성분이 체내에서 혈당의 붕괴를 일으켜 결과적으로 기분이 더 나빠지면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어요.” 볼티모어 머시메디컬 센터 켈리 오코너 박사의 말이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먹으려면 호밀빵과 같은 통곡물이 들어 있는 복합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플레인 요거트 구취를 제거한다 박하사탕을 먹음으로써 간편하게 구취를 없앨 수 있을지는 몰라도 악취의 실제 원인인 혀 위의 박테리아를 없앨 수는 없다. 게다가 박하사탕이 함유하고 있는 당 성분이 오히려 그 세균에 영양분을 제공해 악취가 더욱 심해지는 결과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입 냄새가 심하다면 플레인 요거트를 먹어보세요. 요거트는 입속의 악취를 유발하는 성분인 황화합물을 제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심각한 냄새를 없애줍니다.” 수잔 크라우스의 말이다.

6. 녹차 건강한 모발을 만든다 녹차의 장점에 또 한 가지 덕목이 추가 되어야 할 것 같다.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모낭을 수축시켜 모발을 얇아지게 만드는 성분의 생성 속도를 늦춥니다. 따라서 하루 2~3잔의 녹차를 마시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죠.” 로이첸 박사의 말이다. 또한 건조하고 비듬이 많이 생기는 두피나 탈모가 고민이라면 아연의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고 〈뷰티 다이어트 (The Beauty Diet)〉의 저자 리사 드레이어 박사는 말한다. 그러니 게살, 요거트, 완두콩 및 호박씨와 같이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하루 권장 섭취량인 8밀리그램을 채우도록 한다.

7. 우유와 치즈 월경전증후군을 예방한다 “여성의 경우,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 기분 변화가 심해지면서 뱃속이 더부룩해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뉴욕시의 내분비학자인 수잔 티스-제이콥스 박사의 말이다. 그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1,200 밀리그램의 칼슘(대략 슬라이스 치즈 두 장과 저지방 우유 한 잔, 그리고 요거트 한 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양)을 섭취하면 월경전증후군을 약 48퍼센트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생리 중 심한 두통에 시달린다면 마그네슘이 결핍된 것일 수 있다. 이는 아몬드나 캐슈넛을 일반 컵의 4분의 1 정도의 양만큼 채워 매일 섭취하는 것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8. 땅콩버터를 곁들인 사과 에너지를 증강시킨다 피로 해소용 간식을 즐기는 미국 여성들 중 많은 사람들이 땅콩버터 한 스푼과 사과를 함께 섭취하는 것보다 좋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다른 스낵류에 비해 땅콩버터를 곁들인 사과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탄수화물 식품만 섭취하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미국식 이협회의 대변인인 케리 간스 박사는 말한다. 그러니 출출한 오후 4~5시의 사무실 안, 영양 보충이 가능한 것이라곤 고작 과자 부스러기가 전부라면 땅콩버터를 바른 사과를 준비해 에너지 넘치는 오후 시간을 만들어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