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건 몰라도 마스카라만큼은 절대로 포기할 수 없는 당신이 마스카라에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번짐이나 가루날림 없이 풍성한 속눈썹? 아니면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며 길게 말려 올라가는 것? 화장품조차도 멀티 플레이어만이 살아남는 시대에 마스카라 역시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여기 20개의 마스카라에 대한 촌철살인의 리뷰를 담았다.



독특한 ‘ 투-웨이’ 브러시와 혁신적인 포뮬러로 선보였던 더블 매직 마스카라에 워터프루프기능과 속눈썹 부스팅 폴리머가 첨가되어 번짐 걱정 없이 깔끔한 속눈썹을 유지시킨다. 4만5천원.


겔랑 더블 매직 마스카라 워터프루프



① Makeup artist 이준성
컬링 효과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닌데 바른 후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니 속눈썹에 리프팅 에센스를 바른 느낌이랄까 속눈썹이 고정되는 듯한 탄력감이 생긴다. 타 제품에 비해 처음 발랐을 때 살짝 묽은 느낌이 있어 번지지 않게 하기 위해 마스카라 브러시를 속눈썹에 대고 마를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여러 번 덧발라야 풍성한 표현이 가능하며 한 번만 발라서는 길어지는 효과는 크지 않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김정(30세)
일단 고급스러운 케이스가 마음에 든다. 여기에 마스카라를 다 사용하고 난 뒤 뚜껑을 닫을 때 나는 소리까지도 고급스럽게 느껴진다. 속눈썹이 더욱 풍성해 보이고 잘 말려 올라가도록 도와주는 부스터를 먼저 바르고 난 후 마스카라를 바르면, 대충 발라도 완벽하게 코팅되고 번짐 현상이 거의 없이 진한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끌레드뽀 보떼의 기술로 완성된 ‘트리플 밸런스 베이스’ 가 속눈썹을 코팅해주어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컬링과 볼륨감을 선사한다. 고기능성 브러시는 내용물이 충분히 묻어 나오게 돕고, 한번의 터치로도 속눈썹을 풍성하게 가꿔준다. 5만8천원.


끌레드뽀 보떼 마스카라 엥떼그랄



① Makeup artist 원영미
마스카라만으로는 한 번에 원하는 만큼의 컬링을 완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먼저 뷰러를 사용하고 바르면 컬링이 잘 유지된다. 건조가 좀 느린 편이어서 다 마르기 전에 뷰러로 한 번 정도 더 집으면 더욱 드라마틱한 컬링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속눈썹 사이사이 마스카라 액이 균일하게 채워져서 속눈썹 숱이 풍성해 보이도록 돕는다. 속눈썹 길이 변화는 별로 느껴지지 않으며, 2~3시간 후에는 눈 밑에 번짐 현상이 생긴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현진우(29세)
솔의 모양이 바나나형 곡선으로 되어 있어 내용물이 속눈썹에 균일하게 발린다. 평소 마스카라 솔이 잘 닿지 않던 눈 앞머리와 꼬리 부분의 짧은 속눈썹까지 한 번에 바를 수 있어 편리하다. 모가 짧고 탄력 있어 눈 밑 속눈썹에 바르기에도 편리하다. 단 마르는 데 시간이 좀 걸려 티슈를 대고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1시간이 지난 후 약간의 번짐 현상이 생긴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고탄성의 ‘삼각 밴딩’ 브러시는 컬링 효과가 뛰어나며, 10시간이 지나도록 그 효과를 지속시켜준다.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해 속눈썹을 쉽고 빠르게 코팅해준다. 5천9백원.


더페이스샵 페이스 앤 잇 올 어바웃 마스카라 파워 컬링



① Makeup artist 권호숙
섬유질이 풍부해 속눈썹 사이사이까지 꼼꼼하게 발리고 빠르게 건조되어 바르는 동안 눈가에 묻는 정도가 다른 마스카라에 비해 좀 덜한 편이다. 브러시 모양이 한 번에 속눈썹을 올릴 수 있게 설계되어 메이크업 초보자들도 쉽게 바를 수 있다. 볼륨감을 살리고 싶다면 반드시 마스카라 베이스 코트를 사용해야 할 듯. 시간이 지난 후 가루가 조금 떨어지지만, 유분기에 쉽게 번지지는 않는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이수영(26세)
브러시 모양이 속눈썹 길이에 맞게 디자인되어 바를 때 눈 주변에 묻는 현상이 거의 없다. 컬링이 잘되고 쉽게 처지지는 않지만, 볼륨이나 렝스닝 효과는 좀 떨어지는 듯 하다. 건조 속도가 빠른 편이어서 뷰러를 사용한다면 마스카라를 바르기 전에 해주는 것이 좋다. 짙은 검은색으로 표현되는 것은 좋으나, 마스카라 특유의 화학 약품 냄새가 좀 심하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존 갈리아노의 쿠튀르 컬렉션에서 영감을 받은 ‘티어드 브러시’ 가 풍성한 볼륨 효과를 선사한다. 오래도록 지속되는 포뮬러가 특징이며, 주얼리같은 고급스러운 케이스가 소장 가치를 높인다. 4만원.


디올 디올쇼 엑스타즈



① Makeup artist 이준성
컬링 효과는 거의 없으나 볼륨감을 표현하기에는 꽤 좋은편이다. 속눈썹 사이의 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컬링 기능이 좋은 마스카라를 바른 후 속눈썹 끝 부분에 덧바르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마스카라다. 처음 바를 때부터 조심스럽게 빗듯이 발라야 렝스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윤빛나(28세)
티어드 드레스처럼 동글동글한 꽈배기 모양의 브러시가 컬링과 볼륨감에 모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여러 번 덧 바르면 속눈썹 길이가 조금 길어지긴 하지만 뭉친다는 단점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번져 스모키 메이크업을 할 때 사용하기 좋았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쁘띠 자이언트 브러시’ 가 속눈썹 한 올 한 올을 섬세하게 컬링해준다. 세라마이드 성분을 함유해 속눈썹을 건강하게 가꾸며 손상된 부분을 회복시켜준다. 3만8천원.


로라 메르시에 롱 래시 마스카라



① Makeup artist 원영미
깔끔하게 발리며, 속눈썹이 리프팅되듯 길어진다. 컬링감은 조금 부족하나, 여러 번 덧바르고 마지막에 뷰러로 올리면 자연스러운 컬링을 연출할 수 있다. 조금 귀찮더라도 베이스 코트를 먼저 바르고 마스카라를 바르면 풍성하면서도 깔끔한 볼륨감을 연출할 수 있다. 번짐이나 가루 날림 현상 없이 오랜 시간 컬링과 렝스닝이 지속되는 편이다. 리무버로 지울 때는 속눈썹에서 코팅된 마스카라액이 그대로 벗겨지듯 깔끔하게 제거된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김영은(28세)
이름 그대로 길어지는 효과는 정말 탁월하다. 여러 번 덧 바르고 뷰러를 사용하면 컬링이 되어 잘 고정되는 듯하지만 풍성해지는 정도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 아이섀도나 라이너 없이도 눈매가 또렷해 보이는 효과가 있어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할 때 사용하면 좋다. 3~4시간이 지나도 번짐 현상이 거의 없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속눈썹의 재생을 돕고 마스카라를 바르기 전에 기초를 잡아주는 영양 베이스 코트와, 속눈썹을 꼼꼼하게 감싸면서 코팅해주어 최대 80%까지연장한 듯한 효과를 주는 튜브 연장 톱 코트로 구성되어 있다. 2만2천원.


로레알 파리 더블 익스텐션 뷰티 튜브



① Makeup artist 이선주
베이스 코트를 바른 후 마스카라를 바르면 약간의 처짐 현상이 있긴 하지만 컬링이 유지되는 정도가 훌륭한 편이다. 깔끔하지는 않지만 촘촘한 느낌으로 볼륨감이 더해지는 것도 사실. 그래서 스모키 메이크업을 할 때 사용하면 좋다. 베이스 코트가 속눈썹의 길이를 자연스럽게 연장시켜주는데, 이때 베이스 코트를 속눈썹 뿌리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발라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가루 날림이 적으나 유분기에 약해 번짐이 조금 있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배은주(25세)
속눈썹이 짧고 숱이 워낙 적어 마스카라를 발라도 별 소용없었는데, 베이스 코트가 함께 들어 있는 이 제품을 사용하고 나서 그 동안의 콤플렉스를 해결할 수 있었다. 베이스 코트를 바르고 마스카라를 바르면 속눈썹이 훨씬 풍성해지고 길어지는 효과 면에서는 만족스러우나, 좀 인위적인 느낌이 강했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Y형태의 미세 섬유질을 함유한 젤 타입의 내용물이 속눈썹에 맞물리듯 고정되어 속눈썹이 길어 보이도록 연출해준다. 또한 오랜 시간 지속되는것이 특징이다. 2만4천원.


맥 스튜디오 픽스 래시



① Makeup artist 원영미
브러시의 모가 촘촘하고 짧은 편이라 깔끔하게 발리지만 컬링이나 볼륨감은 크게 변화가 없다. 속눈썹이 조금 선명해지는 정도랄까. 여러 번 덧발라야 속눈썹 뿌리부터 끝까지 고루 마스카라 액을 바를 수 있다. 건조 속도가 빨라 마스카라를 바르고 뷰러를 사용하면 꺾임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대신 시간이 오래 지나도 가루가 날리거나 번지는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김미정(24세)
처음 뚜껑을 열고 마스카라 솔을 빼낼 때 약간 뻑뻑한 느낌이 들 정도로 마스카라 솔이 좀 억센 감이 없지 않지만, 막상 발라보면 속눈썹이 깔끔하게 말려 올라가고, 길어 보이는 느낌도 든다. 하지만 풍성해지는 효과는 좀 덜한 듯. 컬링 시 마스카라 브러시를 속눈썹에 3초 정도 대고 있으면 건조가 빨라 번짐 없이 고정되며, 3시간이 지나도 컬링이 유지된다. 쉽게 처지지 않아서인지 번짐이 거의 없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동양인의 속눈썹에 맞게 제작된 ‘빅 사이즈’ 브러시가 속눈썹 뿌리부터 끝까지 내용물을 감싸듯 발라준다. 또한 속눈썹에 영양과 플럼핑 효과를 주는 콜라겐 성분을 함유해 볼륨감을 배가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1만3천원


메이블린 뉴욕 더 매그넘 볼륨 익스프레스


① Makeup artist 이준성
바를 때 살짝 뭉치는 감이 있지만 컬링 효과가 뛰어나 일부러 뭉친 듯 풍성하게 보이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길어 보이는 효과는 보통이고, 번짐 현상이 조금 있어 일부러 번지게 한 듯 스모키 메이크업을 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브러시 자체의 길이가 짧은 편이어서 사용할 때 조금 불편하다는 점이 아쉽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장선영(26세)
마스카라 브러시가 넓고 튼튼해 보여서 마음에 든다. 속눈썹을 한 올 한 올 컬링해주고 한 번 터치했는데도 풍성한 볼륨감을 선사해 이름대로 ‘매그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브러시에 과다한 내용물이 묻어나와 속눈썹이 무거워지고 처지는 현상이 없어서 좋았고, 다른 제품과 비교 해보았을 때 용량 대비 가격도 합리적이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메이크업 포에버 아쿠아 스모키 래시. 비즈왁스 성분이 접착력을 높이고 볼륨 효과를 준다. 수상스포츠를 즐길 때에도 전혀 번짐이 없을 정도로강력한 워터프루프 효과를 자랑한다. 3만3천원.


메이크업 포에버 아쿠아 스모키 래시



① Makeup artist 박혜령
마스카라 내용물의 질감이 풍부한 편이라 속눈썹이 풍성해 보이도록 연출해주고, 동시에 길어 보이는 효과도 준다. 워터프루프 타입이지만 풍부한 질감 때문인지 번짐 현상이 조금 있다. 양을 조금만 취해 조심스럽게 바르면 번짐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컬링이 조금 약한 편이라 마스카라를 바르기 전에 뷰러로 살짝 집어줄 것.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박윤영(29세)
전체적으로 속눈썹에 골고루 깨끗하게 발려 바쁜 아침 시간에 바르거나 메이크업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다. 컬링 효과와 건조가 눈에 띌 정도로 좋다. 강력한 워터프루프 제형이어서인지 클렌징이 쉽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전용 리무버를 면봉에 묻혀 꼼꼼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다음 날 아침까지 잔여물이 남는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드라마틱한 속눈썹을 손쉽게 연출하고 싶어 하는 여성들을 위해 이 마스카라를 만들었습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바비 브라운의 말이다. 여러 번 덧발라도 뭉치지 않으며, 속눈썹 강화제가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3만5천원


바비 브라운 익스트림 파티 마스카라



① Makeup artist 이준성
뷰러를 따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러 번 덧발라야 보통 이상의 컬링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풍성해지는 느낌은 조금 부족한 편이다. 그러나 뭉침 현상이 거의 없어 이쑤시개 같은 뾰족한 도구로 속눈썹을 올올이 떼어내야 하는 수고로움이 덜해 촬영 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다. 특히 속눈썹을 한 올 한 올 길어지게 만드는 효과가 뛰어나다. 번짐 현상도 별로 없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

② Beauty tester 최정원(31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지만 항상 마스카라를 바르고 외출하는 편이다. 그래서 렌즈를 낀 눈에 자극이 되지는 않을까 늘 염려한다. 이 마스카라는 지금까지 사용해본 ‘자극 없이 편안한 마스카라’ 를 다섯 개 꼽으라면 그 안에 들어갈 만한 제품이다. 컬링이 잘되고, 금방 고정되어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빨리 마르기 때문에 마무리가 깔끔한 것이 장점이다.
컬링 ★★★★ 볼륨감 ★★★
렝스닝 ★★★ 번지지 않는 정도 ★★★★